Chapter 10. The Era of Medical Philanthropy

  • Flexner Report 통하여 미국의 의학교육이 제대로 이뤄지려면 profession 바깥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 확실해졌다. FR public private benefactor 양심을 건드렸다. 그러면서 점차 자금이 학교로 쏟아져 들어오기 시작했다. 1930년에는 미국 의학교육은 재정적으로 굳건한 디딤돌 위에 있게 되었다.

 

National Foundations

  • 20세기 초에 의학교육을 부양할 수단들은 이미 갖추어져 있었고 무엇보다 미국은 전례없는 경제적 성장을 이루었다.
  • Flexner Report 여기에 촉매제 역할을 했으며, 대중들은 Medical School 그렇게 투자할 가치가 있는 곳이라는 것을 알고서는 크게 놀랐다.
  • 이러한 분위기속에 Yale 상당한 기부금을 받았으며 이러한 성공은 Medical School 사이에서 널리 퍼졌다. 기부는 다양한 곳에서 들어와서 private individual 있었고 state legislature 있었다.
  • Medical philanthropy(MP) 국가적 수준으로 시작된 것도 시기였다. General Education Board(GEB), Carnegie Corporation, Rockefeller Foundation 등등과 같은 재단.
  • 시기까지 가장 영향력 있는 하나의 MP 꼽으라면 바로 General Education Board였다. 그리고 Board '뛰어난 기관' 기부하는 편을 선호했다.
  • GEB에는 standard administrative procedure 도입되었다. 일부 GEB 학교에 신청을 해달라고 요청한 적도 있지만, 거의 모든 grant 요청은 학교로부터 먼저 들어왔다.
  • GEB "scientific philanthropy"라는 기관의 원칙하에 학교의 지원을 철저히 분석하고 나서야 Grant 제공하였다. 주로 학문적으로 "deserving" 학교들이 지원을 받았다.
  • Vanderbilt Medical School GEB MP 대한 접근방식을 알려주는 사례이다.
    • Vanderbilt 스스로 grant 받을 만한 자격이 충분히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 나서야 지원을 받을 있었다.
  • 의학교육에 대한 GEB 관심은 "general"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듯, 넓은 교육에의 관심 부분이었다. 대부분의 foundation 활동은 흑인 교육을 촉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남부의 초등학교와 고등학교를 지원하는 것이었다.
    • 교육에 대하여 "모든 교육 시스템 부분은 다른 부분 없이 발전할 없다" 라고 생각했고, Comprehensive System 강조하여 불필요한 복제(duplication) 낭비를 줄이는 것을 강조했다. 이러한 관점은 "Social Darwinistic" 태도라고 수도 있다.
  • Foundation 많은 것을 이뤘지만, 그들의 동기가 순수하게만 인식되지는 않았다. 초창기에 대중들은 상당한 의심을 가지고 있었고 Rockefeller Carnegie 가장 많은 공격을 받았다. 기록에 따르면 그들은 이러한 대중의 비판에 극도로 민감해져 있었다.
  • 비판을 피하기 위해 foundation 그들은 그들이 지원하는 기관에 어떠한 요구도 하지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모든 지원자는 board 외부에서 지원한 사람들이고, 지원자가 스스로 결정한 project 대하여 돈을 받았기 때문에 external control 대한 의심의 여지는 많지 않았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록에는 그들을 옹호하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그들은 지원 기관에 대해 군림하고자 했던 것으로 나와있다.
  • 그리고 foundation 그들이 대중에게 홍보한 바와는 다르게, educational policy 영향을 주고자 했다.
    • "Decisive voice in shaping the School's future"
  • 비록 일부는 foundation 그들이 악의적인 의도를 가지고 있다며 고소하였지만, 이러한 논쟁에 대한 근거는 거의 없으며, 간섭을 했다는 기록도 거의 없다. Foundation recipient 사이의 관계는 보통 화기애애하였다(Cordial).
    • Foundation 의학교육의 외부 압력이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게 했지만, 설령 외부적 압력이 가해진다고 하더라도 내부적 통제권이 없어지는 일은 전혀 없었다.
    • 그리고 이러한 논란은 강력한 agency - the federal government - 등장하기 전까지 계속되었다.
  • Foundation 등장과 함께, 미국 philanthropy 새로운 시기에 접어들게 된다. 개인적 수준에서 이뤄졌던 일이, 이제는 체계화되고 관료화(bureaucratized) 것이다.

 

 Local Support

  • Foundation 힘이 강력해졌다고 해서 private citizen이나 state legislature(주의회) 기여가 없는 것은 아니었다.
  • Foundation 의학교육을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했다고 하면, 많은 지역 후원가들이 local MS 지원했다. 많은 경우에 이런 후원가들의 지원도 상당히 컸다.
  • 백만불짜리 지원을 받는 것은 물론 좋은 일이지만, 작은 기부도 차이를 만들 있다. 이러한 하나가 University of Pittsburgh이다.
  • 거의 모든 공공 medical school 학교 운영을 전보다 진지하게 대하면서 주의회도 다른 수익원이 되었다.
  • Medical School 지역의 지원을 받기 시작하면서 community pride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상업, 산업 등에서 그러했던 것처럼 도시와 주는 서로 경쟁을 하기 시작했다.
  • 지역 자원이 MS 지원하면서 funding 복잡해졌다. 모든 학교마다 다양한 지원의 채널이 열렸다. Local philanthropist들이 생겨났다.
  • Fund raising University of Colorado에서는 복잡했다. GEB에서 일부, University official 일부, Private resource에서 일부, 이렇게 의학교육에의 지원은 점차 broad-based 것이 되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