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9. The Flexner Report

  • 1910, 미국 의학교육은 엄청나게 발전했다. 그러나 뛰어난 학교를 뛰어나게 하는 만큼이나 평균적인 수준의 학교들을 최소 기준은 갖추게 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했다.
  • 또한 미국의학교육이 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기관의 형태가 어떤 식이었는지도 분명하지 않았다. 하나의 확실한 기준이 있어야 했으나 여러가지의 Tier 구분이 되고 있었다. 모든 곳에서 연구를 해야 하나? "Practical school 어떠한가? 모든 교수가 full-time status여야 하는가? 등등..
    • 어떤 것이 가장 좋은 의학교육의 모델인가에 대한 다양한 생각이 존재했다.
  • 이런 상황이 Flexner Report(FR) 등장하게 배경이었다. FR 아직 남아있는 일들에 대해 강조했다. Flexner에게는 하나의 Medical School만이 acceptable했다 : 많은 수의 Full time faculty 연구에의 열정적인 헌신이 있는 University school이다. Report는 미국의 의학교육이 발전하는 속도를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형태에도 영향을 미쳤다.
  • Report journalistic 역작(tour de force)였을 뿐만 아니라, educational literature로서 classic monograph(논문)이기도 했다.
    • 근대 의학 교육은 John Dewey 의해서 발전된 교육적 개념을 포함하고 있었다. MS elementary school 모두 교육 환경을 살피고 그들의 감각적 경험을 살펴서 개별적인 학습을 하는 것을 강조했던 것이다. Flexner professional educator로서 의학교육자들과 Dewey 결국 같은 것을 말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 Progressive education 전통적으로 초등학교부터 시작해서 college까지를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수정될 필요가 있었다. Flexner 말한 것처럼, progressive education professional education까지 파고들었다. 궁극적으로 Flexner 통하여 의학은 미국의 progressive education 나름의 흔적을 남기게 것이다.

 

Prelude to the Report

  • 1910 의학교육자들 사이에 의학을 가르치는 적절한 방법에 대한 어떤 합의가 등장했다.
  • 그들 대부분은 엄격한 교육방법을 지지했다.
    • Scientific knowledge and method 의학의 교육에 적용될 있다고 생각했고, Practitioner들은 의학교육의 발전을 직업적 확신과 그들 자신의 이익이라는 가지 모두의 이유로 지지했다.
    • 심지의 학생들조차 그러한 교육방법이 환자 뿐만 아니라 의사에게 좋다는 것을 받아들였다.
  • 1900 이후 광범위한 합의가 등장하기 시작하여 Educational purist, academic physician, practitioner, average physician 아울러 모든 사람들이 동의하는 모습을 보였다.
    • 이렇게 널리 퍼진 지지는 의학교육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치적 자산이 되었다.
  • 1910 의학교육의 standard approach 등장했지만, standard MS 아직이었다. 미국 MS 간의 격차는 어느때보다도 컸다.
  • 그렇다면 어떤 학교가 살아남아야 하고 어느 학교가 사라져야 하는가?
    • 사이에 선을 긋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 University model 옳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주로 10개의 상위 학교의 official들이었고, 이들의 informal organization Federation of University 있었다.
    • Federation AMA '무엇을 있겠는가' 초점을 것과 달리 '무엇을 해야 하는가' 초점을 두었다. 그들의 관점으로는 모든 학교가 University school 되어야 옳았다.
  • Purest academic model 추구한 다른 집단은 AMA Council of Medical Education이었다. 1904년에 조직된 이후로 council medical profession사이에 의학교육의 개혁을 위한 어떤 조직적 정서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였다.
  • Council 미국의 MS들에 대한 조사를 하자는 것은 아이디어를 냈다. 1906 자체 조사에 나섰고, 출판되지는 않았지만 FR 사실상 같은 결론을 내고 있었다.
    • 그러나 medical organization 공개적으로 MS 비판하는 것은 정치적으로 현명하지 못한 것이었고, 그래서 council Carnegie Foundation(CF) 비슷한 연구를 의뢰하였다. 이렇게 report 적어도 외부에서 보기에는 외부 기관의 독립적인 평가로 인식된 것이다.
  • Council CF 같은 편이라고 생각했다. CF president Pritchett 중요한 목표 하나는 미국에서 scholarship 지위를 상승시키는 것이었다.
  • CF 1905 설립될 당시 president Andrew Carnegie 뜻을 무척 반영하고 있었다. (scholarship 대한 관심)
    • Pritchett 연구에 대한 관심은 generalize되어, 의학연구에까지 미치게 되었다. 그는 미국 MS들이 나은 교육 뿐만 아니라 많은 full time position 갖춰야 한다고 생각했다.
  • Pritchett CF에게 의학교육을 연구할 기회가 주어졌다는 것에 대하여 무척 기쁘게 여겼다.
  • 그리고 연구를 위하여 Pritchett 선택한 사람이 바로 Abraham Flexner였다(AF). AF organizational politics 분야의 전문가였고, 상당히 유연한 관점을 갖고 있었으며, 말과 행동에 있어서 외교술이 무척 뛰어났다.
  • 어떻게 AF Pritchett 선택을 받게 되었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어쨌거나 AF 근대 의학교육방법의 forceful spokesman 되었다.
  • 프로젝트를 시작할 당시 AF에게 의학교육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었다는 것은 알려져 있다. AF 단기 의학교육 과정을 밟을 정도였다.
  • CF 보고서를 발표하며, AF 자신을 "unfettered(해방된) lay mind"라고 하였다. 그를 council 또는 JHMS 고용한 단순한 도구 정도로 보는 것은 상당한 오해였다. 그는 의학교육자들을 이해했으며, 교육자로서도 지식과 그가 직접 경험을 통해서 이미 Conceptual Framework 정립된 상태였다.
  • 같은 이유로 의학교육자들이 AF에게 MS에서의 original research 중요성을 굳이 강조할 필요가 없었다. AF 이미 University 대한 확신이 있었다. 그의 기준을 충족시키는 모델은 그것 뿐이었다.
  • 준비를 마치고 AF 155 대학을 하나하나 방문하였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