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efactors and Recipients

  • 일부 Medical philanthropy들이 이타적인 목적으로 기부를 하는 것은 개인적 경험이 배경이 경우도 있었다.
    • 손자의 scarlet fever, lacking heirs, 혹은 종교적 이유.
  • 그러나 모든 Medical philanthropy들이 전적으로 이타적인 것은 아니었다. 그들도 기부를 통하여 명성이나 인지도와 같은 개인적인 이익을 얻었다. 기부를 통해서 사람들의 시선을 근본적인 불평등의 문제에서 보다 표면적인 건강의 문제로 집중하게 하는 방식으로 MP들은 기업 계급의 needs 위하여 일할 수도 있는 것이었다.
  • 사람들이 점차 질병의 경제적 효과를 인식하면서 의학교육이나 연구에 대한 지원은 늘어나기도 했다. 질병은 노동자나, 기업이나, 국가에게 모두 좋지 않은 것이었다.
  • Philanthropy 대한 접근법을 formalize 사람들에게 의학교육 연구를 지원해야 다른 이유가 있었는데 그것은 "scientific philanthropy" 원칙이었다. 이것의 근원은 인간은 그를 둘러싼 세계에 개입(intervene) 있다는 믿음이었다. 실험과학이 발달하면서 치료를 통해 질병 경과에 개입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 Medical philanthropy들에게 영향을 많은 요소들이 있지만, 가지가 특별히 중요했다.
    (1)하나는 scientific medicine '통한다'라는 인식이었다.
  • 역설적이게도 가장 중요한 MP 한명이었던 John D Rockefeller 평생 modern medicine 대한 의심을 거두지 못했다. 그렇게 돈을 scientific medicine 투자하면서도 자신의 medical care homeopath 의존했다.
    • 그러나 Rockefeller organization 근대 의학에 대한 의구심은 Gates 근대 의학에 대한 신뢰로 인해 균형을 맞출 있었다.
  • 지금의 상황과 비교해보면, 당시의 scientific medicine 성과는 미미한 것이었다. 1900년도의 평균 기대수명은 50세가 되지 못했다. 그러나 당시로서는 scientific medicine 성과는 엄청난 것이었다. WWI 무렵 질병의 정복에 대한 관점은 대단히 긍정적이었으며, 인플루엔자 pandemic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낙관론은 변하지 않았다.
  • Scientific medicine 지원하는 사람들에게 때까지의 성과보다 중요했던 것은 앞으로 이뤄나갈 것들이었다. 통신과 운송의 혁명으로 시간과 공간의 제약 또한 크게 줄었다.
  • 같은 scientific method 대한 숭배는 의학 분야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었다.오히려 이것은 당시 많은 학문 분야와 사회 운동에 퍼져있던 "scientism" 측면이었다.
    • "의학은 새로운 도덕적 법칙과 새로운 사회적 법칙을 만들고 그것을 퍼뜨리게 것이다"
    • 이런 면에서 Gates 우생학을 지원한 것은 이상할 것이 없었다. 우생학과 의학을 비슷한 것으로 보면서, 그는 biological science 인간을 구원(salvation) 것이라 생각했다.
  • Medical fund raising 밑바탕에는 의학교육자들의 열렬한 entrepreneurial effort 깔려 있었다. 의학 분야의 로비는 주로 university president medical school dean 하였고, 그들은 그렇게 만한 강력한 개인적인 이유가 있었다. 그들은 마치 fund-raising life-or-death mission 같이 여겼다.
  • 의학교육자들의 기업자적 활동은 여러 방면에서 이어졌는데, 우선 local level에서 community philanthropist 주의회에 대한 활동이 두드러졌다. Mass communication 근대 저널리즘의 시대가 오면서 의학교육자들은 대중과의 관계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되었다.
  • 자금을 모금하는 의학교육자들은 매우 업무에 적합할 만큼의 행정적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 가장 훌륭한 fund raiser 한명은 Abraham Flexner였다. 의사는 아니었지만, 그는 academic medicine 가장 충성스러운 친구였다. Flexner 성공적인 모금은 Flexner Report 더불어 의학교육에 대한 그의 기여 가장 뛰어난 업적 하나였다.
  • 의학교육자들이 자금이 있는 사람들에게 접근을 하기 시작하면서 복잡한 상호 작용이 벌어졌다. 당연하지만, 의학교육자들은 lawmaker, philanthropist 등과 영향을 주고 받는 것을 즐기게 되었다. 의학교육자들은 "cultural authority"라고 불릴 정도였다.
  • 한편, 의학교육자들을 인정해주고는 있었지만 philanthropist들은 계속 어느 정도의 통제권을 가지고 있었다. MP 앞서 말한 것처럼 전적으로 이타적인 사람들은 아니었다. MP들은 그들 나름의 생각이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나타난 것은 각각의 그룹이(medical entrepreneur medical philanthropist) 각자 나름의 이유에 따라서 움직이며 미국 의학교육의 모습을 만들어나가게 것이다.
  • 지원자를 찾는 과정에서 Medical School 서로서로 격심하게 경쟁했다. 생존을 위해서는 충분한 funding 필요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부가 부를 낳았다. Proprietary school은 오래 동안 나름의 방어를 해냈지만, 이제 그것도 마지막이었다. 경제적인 이유로 대학은 의학교육의 control 쥐기 시작했다.
  • Fund-raising 성공은 의학교육의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였다. 1910 이후 20 뒤와 1910년을 비교하면 ideal 측면에 있어서는 별로 달라진 것이 없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차이는 컸다. 근대 MS 전국적으로 퍼졌고, 자금의 지원은 지속적이었고, self-sustaining했으며, 대중은 더 이상 의학교육이 지원이 필요하다는 사실에 의문을 가지지 않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