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ntrance Requirement
    • 20세기가 시작되면서 교육 개혁의 가지 분야만이 다른 분야들에 비하여 크게 뒤떨어져 있었다. 바로 입학 요건이다.
      • "의학교육의 가장 장애물은 낮은 입학 기준이다"
    • 1900년대 초의 MS 가장 뛰어난 젊은 인재들을 모으고 있긴 했지만, 여전히 여러 학력 검증이 불분명한 학생들도 들어오고 있었다. 서로 다른 수준의 학생들이 동일한 medical course 같이 밟고 있었다.
    • 그러나 1900년대 초반에 의학교육자들은 입학 조건을 도입할 것을 주장하였다. 일정한 입학기준이 없이는 교육의 혼란은 일어날 밖에 없다고 생각하였다.
      • 가장 중요한 것은, 의학이 점차 과학적으로 엄격해지면서 준비가 되지 않은 학생들이 재수강을 해야 하거나 학교로부터 탈락하는 일이 생긴 것이다.
    • 입학 요건은 1900년보다 훨씬 이전부터 논의되고 있었다. 하지만 이전 논의의 맥락은 전혀 달랐다. AMA college degree 필요하다고 생각했으나, 의학교육자들은 college degree 자체보다 특정 과목을 배운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독일어나 프랑스어도 알기를 바랐다.
    • 그러나 이러한 욕심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았다. 일정 수준 이상의 학생 자체가 적었던 이다.
    • 1900년대 초에, 국가적 교육 시스템이 점차 공고해지기 시작했다. , , 고등학교 교육은 물론이고 전에는 무시당했던 자연과학 분야도 점차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 결과로 MS 까다로운 입학요건 내걸 있었다.
      • 입학기준은 공공 학교 체계가 가장 허술한 남부에서 가장 낮았다.
    • 입학기준을 설립하고자 하는 움직임의 요지는 대학 수준의 과학과목을 선행 요건으로 하는 것이었다.
    • Medical school들이 요구하는 입학 요건은 high school이나 college 수준을 빠르게 앞서나가기 시작했다.
      • 결과 바로 충분한 수의 학생이 갖춰지진 않았고, enrollment 크게 감소했다.
    • 그렇지만 Medical school official 이러한 현상에 대해 기뻐했다. 정도는 충분히 감수할 있는 비용이었다.
    • 교육시스템이 Medical school 따라잡았다. High school college 다니는 학생은 빠르게 증가했다. 이전과는 상황이 바뀌어서 qualified applicant 필요 이상으로 많아졌다.
    • Medical school 발전하는 학교 시스템으로부터 이득을 봤을 뿐만 아니라 입학 요건을 통하여 시스템을 shape하기도 했다. Medical school 입학 요건을 갖춤에 따라서 college들은 premedical course 제공하기 시작했다.
    • Medical school school system shape하는 있어서 individually, 그리고 collectively 도움을 주었다.
      • Individually : University 속한 MS들은 캠퍼스의 undergraduate campus에서 premed program 조직하는 것을 도왔다.
      • Collectively : Medical school 또한 입학요건을 고등학교나 college 보냄으로써 최신의 기준을 전달했다.

 

  • 의학교육 역사상 어느 토픽보다도 입학요건은 수많은 미신(myth) 만들어냈다.
    • 1) 때문에 하는 아님에도 그것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것이라는 오해를 사곤 했다.
  • 문제에 대한 혼란은 Medical profession 단일한 집단(monolith) 보는 흔한 오해로부터 일어나기도 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academic physician ordinary practitioner 구분할 필요가 있다.
    • 입학요건이 physician들의 이미지나 지위를 높이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는 의심이 있었으나, 입학요건은 의사집단 전체에 의해서 도입된 것이 아니라 의학교육자들에 의해서 도입된 이다.
  • 다른 미신은 입학요건으로 인해 2)구성원의 사회적 특성이 변했다 것이다. 기존에는 누구에게나 열려있었던 직업이, 이제는 -상위 class에게만 제한된 것이다.
    • 입학요건이 이러한 경향을 강화시킨 것은 맞지만, 그것들이 주된 원인은 아니었다.
    • 1890년대와 1900년대 입학 정원이 크게 감소하면서, 입학요건이 있기 전에도 profession 사회적 구성은 이미 well-to-do segment 옮겨져 있었다.
  • 입학 정원의 감소는 모든 수준의 Medical school에서 벌어지고 있었다. 1900년대 초반에, Cornell 정책은 '1학년에 학생들을 골라내어 4학년에 가능하다면 모든 학생을 졸업시키는 것이다'
  • 같은 현상은 작은 학교들에서도 나타났다. 느슨한 입학요건을 요구하는 학교도 진급과 졸업에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곤 했다.
  • 모든 학교가 성적과 진급에 엄격한 기준을 적용한 것은 아니었지만, 그러한 학교에서 졸업한 학생은 state licensing board에서 걸러지게 되었다.
    • 국가적으로 1906년의 리포트는 38개의 의과대학 졸업생 , 면허시험 탈락율은 20% 넘었다고 되어있다.
  • 1880년대부터 WWI까지, medical profession 사회적 구성은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모든 사람들에게 열려 있었던 직업이 well-to-do segment로만 한정되었고, 노동자, 이민자, 소수민족, 흑인들은 배제되었다.
    • 따라서 입학정원 감소는 underprivileged에게 가장 손해였다(took its greatest toll on..)
  • 입학요건이 가져온 결과 하나는 일부 학생들의 기회를 박탈한 이었다.
    • Profession 이미 가난한 사람들은 없는 것이 되었다.
  • 1900년대 초반에, 준비되지 않은 사람이 Medical school 들어갈 있다고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하지만 많은 의학교육자들은 Medical school 적절한 역할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다. 교육적 이상을 따라야 하는가 평등주의적 이상을 따라야 하는가?
  • Education Egalitarian 사이의 긴장은 완화되지 않았다. 그리고 입학요건이 확고해지며 Medical school 일차적 기능이 egalitarian 아니라 educational임이 분명해졌다.
  • 겉으로는 입학요건은 그것의 목표를 달성한 것처럼 보였다. 학생들은 나은 performance 보였고, 준비된 학생들이 입학하면서 입학정원감소도 점점 사라졌다.
  • 그러나 입학요건에 대한 지속적인 불편함이 숨겨져 있었다. 지적 능력 외에 실제로 나중에 중요할 것으로 보이는 인격은 평가할 있는 것이 아니었다.
  • 의학교육자들은 좋은 medical student 선발하고 있었고, 이러한 방식은 이를 통하여 미래에 훌륭한 의사를 키워낼 있을 것이란 믿음에서 작동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들도 개인적 성격을 평가하지는 못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고, 그에 대한 좌절감도 있었다. Pedagogy 관한 의학교육자들의 전문성을 인정하더라도, 이러한 한계에 대해서 그들을 겸허해질 밖에 없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