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6. The Birth of Academic Medicine

  • Civil War 이전에, medical profession에는 가지의 사람 있었다. 학생과 Practitioner-teacher이다. 모든 교육은 private practitioner 의해서 이뤄졌기 때문에 'Teacher'라는 분리된 직업군은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의학지식이 급격히 팽창하면서 상황이 변했고 full-time professor 등장했다. 의학교육의 발전과 직업으로서의 academic medicine(AM) 등장은 서로 밀접히 연관되어 발전하였다.
  • 의학지식이 늘어나면서 AM 필수적인 것이 되었다. Medical scholar 새로운 의학 발견을 하고, 그것을 퍼뜨리는 역할을 해야 했다. AM 등장(birth) 미국의학의 역사상 가장 어렵고 고통스러운 과정이었다. 그들은 다른 의사에 의하여 보호받기는 커녕, 회의적인 눈길을 받거나 적대적인 대접을 받아야 했다. "Town-Gown" tension medical profession 전반에 퍼져나갔다.
  • 그러나 궁극적으로 그룹은 그들이 서로의 존재 없이는 생존하지 못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다수의 medical career 가능해졌지만 가장 중요한 구분선은 medical scholarship medical practice 사이에 놓여져 있었다.

 

Professors and Practitioners

  • 2장에서 말했던 것처럼 미국의 AM 미국 physician들이 독일 대학으로 가서 experimental medical science 공부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 하지만 이들이 다시 미국으로 돌아와서는, academic opportunity 무척 적었기 때문에 괴롭고 고된 일이었다.
  • 1870년대와 1880년대에 몇몇 full-time teaching and research position 몇몇 pioneering MS에서 나오기 시작했다.
    • 그러나 19세기 후반까지 이런 full-time professor 좋게 봐줘서 괴짜나쁘게 말하면 쓸모없는 정도로 인식되었다.
  • 1880년대에 experimental medicine 스스로의 clinical practice에의 유용성을 입증하면서 상황은 나아지기 시작했다.
    • 가장 돋보이는 돌파구는 JHMS에서 등장했는데, 1893 개교 때부터 모든 laboratory science department full-time 또는 university basis 시작하였다.
  • 1910년보다 20년쯤 전에는 AM 분야의 직업은 대부분 급여가 적었다. 1909년에 full-time professor 받는 가장 높은 급여는 $2100였는데, private practice 하는 버는 의사는 $25000에서 $30000까지 벌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황은 점차 나아지기 시작했다.
    • 월급도 높아지고, Harvey Cushing같은 의사는 1901년에서 1909 사이에 일곱번의 chair of surgery 요청을 받았다.
  •  Academic elite 등장과 modern university 등장그리고 school system 발전은 1910 이전 의학교육의 발전에 중요한 사건들이었다점차 많은 학교에서 academic physician 지위를 획득했고자금이 되는 곧바로 curriculum 개선했다이런 사건들은 모두 서로 연관성이 있는데왜냐하면 academically trained individual 학교 내에서 발판을 마련함으로써 의학교육과 의학연구가 번영했기 때문이다.
  •  Academic community 회원들은 그저 조용히 기회가 오기만을 기다리지 않았다그들은 열심히 연구하고 공격적으로 그러한 기회를 만들어냈다.
    • 의학교육과 연구가 미국에서 하나의 직업으로 자리잡을 있을지는 이들의 손에 달려 있었다.
  • 많은 academic physician들이 당시의 institution-building 기여했다대부분은 자신들의 지역에서독지가들과 함께 하였다.
  • AM 발전에 있어서 William Welch만큼 중요한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전국적으로 academic appointment(지명임명) 있어서 그의 조언을 구했다 번째 experimental medical research만을 다루는 저널을 만들었고 Rockefeller institute 조직했으며미국의 번째 school of public health 설립했다하지만 그는 무엇보다 어린 medical scientist들을 교육하는 것을 좋아했다.
  • Professor practitioner 사이의 경계는 분명하게 지어지지 않았다.  둘은 모두 공통된 source로부터 나타났으며다만 졸업 이후 다른 진로를 택한 뿐이었다 어떤 것도 ever exclusive category 아니었다.
  • 그렇지만 1900년대 초반에, AM 분명히 medical practice 서로 다른 직업으로서 구분되어졌다.
    • Academic physician들은 AAMC practitioner AMA 속해있었다.
    • 그러나 medical professor들은 유명한 쟁점을 가지고 있었는데 바로 antivivisection movement였다.
    • 외에도 많은 차이가 있지만 분명한 것은 어떤 유대관계는 절대 없어지지 않더라도 그룹 사이에 분명한 차이는 존재했던 것이다.
  • 비록 medical professor 서로 다른 career 택했지만 그들의 career 다른 academic discipline professor 그렇게 다르지는 않았다.
    • 모든 분야의 학자들은 그가 어떤 학문을 하느냐와 무관하게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었고 이런 점이 의학교육과 대학 사이의 강한 연결 고리가 있었다.
  • 19세기가 끝나고 20세기로 넘어갈 무렵, academic physician 필요한 존재가 되었다의학지식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었고그들의 존재는 그러한 지식의 특성 때문에라도 필요했다.
  • 일부 갈등은 experimental science 바라보는 practitioner professor 관점의 차이에서 기인했다. Practitioner 연구자를 impractical하다고 보고, laboratory worker clinician 비과학적이라고 보면서 분열이 시작되었다.
  • 그러나 심각한 갈등은 의학교육의 주도권을 놓고 벌어진 권력 투쟁이었다.
  • Professor practitioner 서로 다투면서 안되는 medical scientist들은 private practitioner들이 의학교육에서 제외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새로이 등장하는 academic elite들이 기존에 힘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로부터 의학교육의 주도권을 빼앗아오면서직업 내에서 사회적 혁명이 일어난 것이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