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omodation

  • 1890년대와 1900년대는 medical profession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turning point였다. Academic physician들이 전면으로 등장하면서 그들의 존재 자체가 practitioner와의 갈등을 일으켰다하지만 동시에 화해의 움직임도 있었는데 결과로 이미지나 수입이 뿐만 아니라 academic medicine 하나의 career로서도 자리잡았다.
  • 19세기 후반 대부분에 걸쳐서 laboratory scientist practicing clinician 구분짓는 차이가 지속되었다그러한 scientific medicine clinical medicine 간극이 너무 나머지 일부 physician들은 antivivisectionist 편에 서기도 하였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experimental medicine 대한 어떤 지속적인 회의론도 의학지식의 증가를 막을 수는 없었고 많은 새로운 지식이 임상적 유용성을 찾아갔다.
    • 무엇보다 이러한 지식은 나중에 언젠가는 의학의 긴급한 문제들의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를 주었다.
  • 1900년대 초의 Experimental medicine medical practice에의 궁극적인 순응은 clinical science 등장과 함께 시작되었다. Clinical science 환자를 돌보는 것과 기초 의학 사이의 다리를 놓아 주었다.
    • 그들의 scientific colleague처럼 clinical scientist들은 실험주의자들이었다다만 그들은 질병의 문제에 조금 관심이 있었던 것이다그들의 신조는 ‘질병의 진단과 치료는 서로 손을 맞잡고 나아가야 한다’였다.
  • 개인적 수준에서 clinical scientist 등장은 William Osler Lewellys Barker 차이 보여주었다.
    • Osler : 실험실을 진단적 용도로만 사용
    • Barker : 실험실을 질병을 연구하는데 사용
  • 조직적 수준에서는 AAP ASCI 차이가 그와 같았다.
    • Clinical scientist 계속 환자를 보면서 clinical medicine basic science 연결고리를 만들어갔다.
  • 1900년대 초에 이르러서 practicing physician 사이에서 experimental medicine 대한 새로운 자세가 나타났는데의학의 모든 art 측면을 고려하더라도 medical practice 이제 scientific foundation 의지하게 것이다.
  • 이러한 physician들의 태도의 변화는 근본적인 수준에서 liberalism 이라는 단어가 가지는 의미의 변화와 관계가 있다 세대의 physician들에게 실험 과학은 비인간적이고 지적 흥미만 추구하는 처럼 보였다하지만 점차 clinician들은 실험실이 그들 나름의 역할이 있음을 알게 되었고그러면서 점차 그것을 인정하게 것이다.
  • 1890년대와 1900년대에 medical profession 일반 사람들은 점점  scientific medicine 감탄하였고나이  physician들도 점차 은퇴하기 시작했다.
    • practitioner들은 점차 그들의 직업이 과학적 기반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기초가 빠르게 성장한다는 것도 알았다.
  • 어떤 사람도 William Osler보다 직업에  healing effect 주진 못했을 것이다.
    • Osler 언제나 clinical man이었지만, Osler 과학적 의학을 포용하면서부터 그는 앞선 세대의 위대한 clinician들의 임상적 감각정신적인방법론적인 가치를 유지할 있게 되었다.
  • Osler 과학적 의학을 포용한 유일한 사람은 아니었다하지만 그를 특별하게 만든 것은 그의 성격이었다.
  • Osler 그의 독특한 성격을 직업 내에서 조화를 이루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했다그는 누구보다 다른 사람들과 많은 친분을 쌓았다그의 다른 academic colleague와는 다르게, Osler practitioner 에게 마음이 끌렸고 그들을 존경과 친절로 대했다.
    • Osler 과학적 의학의 가치과 전통적 의학의 가치가 조화를 이룰 있게 하였다.
  • 1910년까지 Medical profession내에서 새로운 질서(order) 세워졌음을 알리는 여러 신호들이 있었는데 하나는 continuing education 등장한 것이다.
    • 다른 신호는 practitioner들이 academician 손을 잡고 experimental medicine 가장 적인 antivivisection movement 대항하여 싸운 것이다.
  • 1910년까지 medical profession 사회학적인 변형을 거쳐 지금의 형태에 이르렀다. Profession 드디어 professor practitioner 모두를 위한 공간을 만들어낼 있었다.
    • academician들은 “standard medical practice” 결정하는데서 그들의 힘을 이끌어냈다. Medical profession 빠르게 elitist 되어갔지만학문적 성과를 돈을 주고 수는 없었기에 내부적으로는 오히려 민주적이 되어졌다.
    • Practitioner 그들의 전통적인 통제권은 넘겨 주었지만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힘을 얻게 되었다.
  • Medical profession 재조직은 professor practitioner 협력을 필요로 했다 둘은 서로가 서로를 필요로 하는 관계였다.
  • Professor 미국에서 인정을 받는 만큼 practitioner와의 전통적 긴장감이 사라지지는 않았다그렇지만, 1910년까지 그룹이 서로의 정당성을 인정하는 정도까지는 도달하게 되었다 그룹은 그들이 서로의 성공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모두를 위한 공간이 충분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