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7. Financial Woes

  • 19세기 후반의 의학교육자들은 현실적 어려움에 닥치게 되었다. 의학교육에 들어가는 비용이 상당했던 것이다.
    • Medical School 받은 기부금은 $500,000 정도였는데, 반면 신학대학은 $18,000,000 정도였다.
  • 의학교육에 드는 비용도 장난이 아니었는데, 의학연구에 드는 비용은 컸다.
    • Salaries, stipend, lab 운영자금 등등.
    • 1910 상황
      • 제대로 의학교육 : ~1/2 of Medical Schools
      • 제대로 의학연구 : <25 Medical Schools
  • 의학교육에 필요한 여러 가지 자원들이 1880년대 중반에 상당히 성장했지만, 자금의 유입만은 의학교육이나 의학연구를 뒷받침 만큼 충분하지 않았다.
    • 가장 최고 수준의 학교들조차 실험실의 과밀화로 고생하였고, 중간 이하 수준의 학교에서는 심하였다.
    • 하고자 하는 의지(intent) 없는 것은 전혀 아니었고, 단지 돈이 제한 요소였을 뿐이다.

 

The Rising Costs of Medical Edcucation

  • 1870년대 의학교육은 저렴했다.
    • 필요한 교수자의 수도 적었고, 공간은 작아도 괜찮았으며, 필요한 기구 도구는 거의 없었다.
  • 교수법에 있어서 Personalized method 도입되면서 Medical School financial demand 생겼다. 이러한 종류의 교육은 돈이 많이 드는 일이었다.
  • 개혁 초기부터 의학교육에 필요한 비용의 상승은 많은 야심에 찼던 Medical School까지 불안하게 만들고 있었다.
  • 1870년대와 1880년대의 비용은 그래도 적은 편이었다. 그러나 이후 해가 지나면서 의학교육에 들어가는 비용은 엄청나게 치솟았다.
  • 비용에 대한 Flexner 계산은 University Medical School이라는 특정한 일부 Medical School 대한 것이었지만, 사실 다른 방법도 가능했다. 이론적으로 좋은 교육은 'practical school' 통해서 수도 있는 것이었다. 이런 학교들이 필요로 하는 비용은 적을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문제는 이렇게 practitioner 대한 training 하는 학교들조차 재정적인 부담이 컸다는 사실이다.
  • 이렇게 의학교육의 비용이 상승하는 동안에도 수업료(tuition fee) 그만큼 오르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학교들은 학생 수를 제한해서 personalized instruction 지켜지고 있는 듯한 인상을 주고자 했다.
  • Tuition 거의 오르지 않았다는 사실은 딜레마를 가중시켰다. 괜찮은 의학교육을 위해 드는 비용은 fee로만 확보할 있는 돈보다 배는 컸다.
  • 1880년대 이후 많은 faculty들이 새로운 시설을 짓고 운영 자금을 대기 위한 펀드를 모집하면서 많은 Medical School 재정적 상황은 좋아졌다.
  • 그렇지만 20세기 초반 Medical School들이 필요로 하는 비용을 대기에는 여전히 한참 부족했다.
    • 상위 10개의 학교들조차 그들이 하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기에는 자금이 부족했다.
  • 자금의 부족은 의학교육자들을 무척 좌절시켰다.
    • " 있는 내에서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이 지금 우리의 상황이다"
  • 모든 학교가 자금 문제로 고민했던 것은 아니다. Ch4에서 언급한 것처럼 학교별 차이가 상당했다.
    • 학교의 열망이 클수록, 그들이 가진 불안감도 컸다. 사실상 모든 Tier 1~ Tier 5 학교가 끊임없이 고민과 좌절에 부딪혔다.
  •  1900년대 초에, 심지어 최고의 학교들조차 자금의 부족 호소했다.
    • "만약 적절한 지원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학교는 점차 퇴보하게 것이다"
  • Elite Medical School중에서 Columbia 상황이 가장 좋지 않았다.
    • 1903, school official들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필요한지를 언급하였다. 5 , 새로운 입학 요건이 도입되었지만 자금의 부족으로 실제적으로 어떠한 진전이 이뤄진 것은 아니었다.
  • 이런 문제는 Tier 3 학교들도 마찬가지였다. 재정적 무능력에 대한 불평은 끊이지 않았다.
  • Tier 4, Tier 5 학교에서도 재정적 문제로 Standard 향상시키고자 하는 시도는 좌절되었다. 학교들의 목표는 훨씬 낮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들도 비슷한 수준의 실망을 겪을 밖에 없었다.
  • 재정적 난관은 흑인 Medical College에서 심각했다. Black school 많은 지원이 필요했음에도 독지가들에게 무시당하기 일쑤였고 Jim Crow(흑인 차별 정책)으로 인해서 상황은 악화되었다. WWI 이후 북부의 학교들은 흑인 학생을 받았지만, 막상 병원에서는 인턴으로 고용되지 못하고 거절당하는 일이 흔했다.
  • 1900년대 초반에, 많은 문제들이 아직 해결되지 않은 상태였고, 대부분은 돈이 없는 것이 문제였다. 깊은 불만족이 faculty 사이에서 만연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