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ogressive Medical Education
    • Civil War 이전의 Proprietary school부터 1893년의 Johns Hopkins Medical School까지, 의학교육은 드라마틱하게 변했다.
      • 엄격한 커리큘럼 도입되었다. 입학 요구조건이 생기고, 기간이 길어지고..
      • 많은 과목들이 새로 도입되었다.
      • 가장 중요하게, 의학을 가르치는 방법 자체에 변화 일어났다. 학생은 수동적 관찰자가 아니라 능동적 참여자가 되었다.
    • 의학교육에의 이러한 새로운 철학은, learning by doing 성공적인 시행의 열쇠였고, JHMS 문을 열었을 때에는 충분히 명확해졌다.
      • 현대 고등교육의 중요한 요소는 '어떻게 지식을 확장시키는가' 가르치는 것이다.
    • 이러한 교육자들에게 있어서, 이제 medical school에는 새로운 미션이 주어진 것과 같았다. '어떻게 정보를 습득하고 해석하는가'
      • 지난 날의 진실은 꾸준히 도전을 받을 것이다.
      • "progressive education" : Billings 최초 사용.
    • Progressive medical education medical practice 'procedural nature' 일부 기원하고 있다.
      • 의사는 항상 어떤 'procedure' 수행하는데, 19세기에 들어서 의사들은 환자를 보는데 있어서 점차 손과 여러 감각을 광범위하게 사용하게 되었다. Learning by doing 중요해진 .
    • Revolutionary proportion 통찰력은 의학교육의 새로운 철학의 가장 핵심에 있었다. , 의학지식이란 것은 불변의 것이 아니라 점차 성장하고, 진화하는 것이라는 인식이다.
      • 1880 Michigan 대학은 도서관에서 책을 구입하기보다 유수한 의학저널의 구독을 강조하는 정책을 도입했다.
      • 의학교육이란, "life-long process"
    • 통신기술의 발달 이와 같이 정보에 압도당하는 현상을 가속화시켰다.
    • 1980년대의 컴퓨터 기술의 발달과 함께 정보의 폭격에 대응해야 했던 사람들에게, 19세기말의 통신기술은 원시적으로 보일 것이며, 시대 정보의 양도 적어보일지 모른다. 그러나 당시 의학교육자들에게 '지식은 고정된 것이 아니다'라는 생각은 무척 중요한 것이었다.
    • 19세기 말의 의학교육자들은 역사상 정보량 폭발의 충격을 처음으로 겪은 사람들일 것이다.
      • Billings : "your new textbooks will be antiquated in five years"
    • 사람들이 취할 있었던 하나의 대응은 의학교육을 재구성하여 보다 procedural 면을 강조하는 것이었다.
      • Welch : "scientific habit of thought"
      • "mental discipline" 시대는 미국의 college 뿐만 아니라 medical school에서도 사라져가고 있었다.
    • 19세기 말에, 이러한 정보의 급격한 증가를 겪고 있는 것은 의학뿐만이 아니었다. 다른 분야의 학자들 역시 비슷한 방법으로 증가하고 있는 지식에 대응하고자 했다.
      • 많은 지식인들은 experience 예찬했고, empiricism 지지했다. "revolt against formalism"
      • 이렇게 기존의 강의, 교과서적 방법을 거부하는 만큼, 그들은 의학교육의 형식주의(formalism) 거부했다.
    • 명은 듀이(John Dewey)였다. JD 당시 의학교육 선구자들과는 특별한 관련이 없어 보일 있지만, 그들은 비슷한 환경에 있었다.
      • 19세기 후반의 사회에서 생존에 중요한 것은 (physician citizen 모두에게 있어서) 어떤 특정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었다. 여기에 초등학교의 progressive education 의학교육의 progressive education 연결성이 있는 것이다.
    • 기초과학의 교육에 있어서 progressive education 완벽한 전형은 Mall 해부학 수업이었다.
      • Mall 방법은 to teach not by teaching이라 있었다.
    • Progressive education 임상 교육 버전은 Osler(내과) clerkship이었다.
      • 환자와 시작하고 계속하고 끝낸다.(begin, continue, end)
      • 학생은 알려진 내과 지식을 모두 알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principles of practice" 익히는 것이 실습의 목표였다.
    • 미국인들이 의학 교과과정에서 laboratory clerkship 도입할 , 아이디어는 유럽에서 가져온 것이었다. 그러나 영국, 프랑스, 독일 비용과 자리의 제한으로 인하여 모두 일부 상위 학생에게만 그러한 기회를 주는 형식이었다.
    • 하지만 미국 의학교육자들은 이것을 도입하면서 '모든'학생들에게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 Progressive medical education JHMS 비롯한 다른 의대에서 flourish하였지만, 1890년대에도 불안한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었다.
      • 강의나 교과서를 폄하하기는 쉽지만, Mall, Osler 그것 없이 교육을 하지는 못했던 것이다.
    • "Self-education under guidance" 의학교육자들의 새로운 모토(new breed) 되었지만, 얼만큼의 self education 필요한지, 얼만큼의 guidance 필요한지 정확히 알지 못했다.
    • 이론적으로 progressive medical education procedural approach 강조하였지만, 현실적으로 이러한 이상은 달성되기 어렵다는 것이 드러났다.
      • 커리큘럼은 점점 빡빡해졌고, 학생들은 외워야 것을 외우는 것에 거의 모든 노력을 쏟아야 했다.
      • JHMS first generation 끝나갈 때쯤, William Thayer 공식적으로 "일부 학생들의 좌절감은 극도로 빡빡하고 재미없는 커리큘럼 때문이다"라고 인정할 밖에 없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1890년대의 저명한 전문가들은 중대하고, 필요했던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은 확실하다 말한다.
      • 새로운 교육 원칙이 여러 학교에 충분히 퍼졌다.
      • 이론적으로 목표한 것을 실제로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progressive medical education 시대부터 지금까지 의학교육자들이 염원하는 어떠한 이상으로서 자리잡게 되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