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hapter 14. Modern Medical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 1920년에 의학교육의 근대적 시스템은 완전히 성숙했다고 있었다. 이후로는 미국 Medical School 크기나 관료적 체계에서 성장을 했고, 교육과정도 새로운 지식에 맞추어서 개정되어나갔다.
  • 미국의 근대 의학교육은 scientific medicine 성장을 대변한다. 과학 과목과 임상 과목이 새롭게 등장하면 커리큘럼에도 그것들을 넣어서 가르쳤고, laboratory 혹은 clinical clerkship 역시 빠질 없는 항목이었다. 그렇지만 그렇다고 해서 시스템이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수는 없다. 발전 과정에 있었던 하나하나의 '선택'들이 있었고, 대안이 존재하지 않았던 선택은 없었다. 다만 어떤 선택이 이루어질 때마다 누군가는, 자신도 모르게, 비용을 밖에 없었다.
  • Scientific medicine 등장과 그에 따른 새로운 교육 시스템의 등장은 신나는 성과였다. 하지만 이렇게 등장한 시스템은 완벽한 것과는 거리가 멀었고, 의학교육자들은 의학교육의 이상을 실현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깨닫게 되었다. 그러한 문제들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
    • 의학교육 시스템이 점점 지속되면서, 그와 관련된 문제도 그대로 굳어져가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을 제대로 짚어내기 위해서는 의사를 훈련시키기 위한 우리의 시스템이 어떻게 진화해왔는지를 알아야 필요가 있다.

 

The Corporate Medical School

  • 1920년대에 의학교육에 있어서 institution-building 완성되어갔다. 새로운 과학 임상 과목이 도입되었고 laboratory clerkship 도입되었다. 재정적 지원이 이뤄졌고, 면허법이 도입되었다.
  • 이미 새로운 시대가 왔다는 징후는 많은 곳에서 포착되고 있었다. 이제 모든 학교에서 좋은 의학교육이 가능해졌다.
    • 학교들이 이제 전반적으로 성장한 만큼, ranking system 이상 그다지 효과가 있지 않았다. 대신 Council 다른 의학교육자들은 졸업후 의학교육(인턴, 레지던트, 펠로우)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 이에 따라 새로운 시스템이 생겨났고, 이제 필요한 것은 시스템을 필요에 따라 바꾸고 조정하는 일이었다.
  • 그렇다면 새로운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의사를 만들어내는 것을 산업사회에서 다른 물건들이 제조되는 것에 비유한다면, 의학교육은 이미 mechanize 되었다고 있다. (아마 누군가는 절대 이렇게 것이라 예측하지 못했을 것이다.)
    • '불량품' 아예 없지는 않았지만 시스템은 상당히 뛰어났다.
    • "bring forth a product with the fewest failures"
  • WWI 끝날 무렵, MS 마치 공장과 같았다.
    • 자본과 노동집약적이었고 lab 필요로 했고, teaching hospital 기부와, 수많은 full-time faculty 필요했다.
    • 1910, proprietary school 이미 '시대착오적인 조직' 취급을 받았다.
    • 근대의 기업처럼 "기술의 발전과 소비자들의 요구에 빠르게 반응하는" 조직이 것이다.
  • Proprietary school 버려졌다. 의학교육에 필요한 것들이 너무나 많아서 그들은 이상 경쟁력이 없게 것이다.
    • 지속가능한 교육적 개선은 개선을 뒷받침할 있는 학교가 존재할 가능한 것이었고, 그러한 학교는 'corporate form'이라고 있었다.
  • Medical School 기업적(corporate) 변형이 가장 두드러진 곳은 MS bureaucracy였다. 20세기가 시작될 무렵, MS 행정 구조는 여전히 형태가 불분명했고, 중앙밀집형이었다. 권력은 학장, 대학, 총장에게 있었다.
    • 대부분의 학교에서 학장의 임무는 상대적으로 간소했다.
  • 그러나 학교가 성장하고 발전하면서 누군가 자신의 일을 희생해서라도 학교의 운영을 맡을 필요가 생겨났다. 그리고 이러한 역할은 학장에게 주어졌다.
    • 학장의 역할에 있어서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제도화되었는데, 일부 의사들은 그들의 모든 시간을 다른 사람들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데 쏟았다.
  • MS bureaucracy 발전하는 것은 한편으로는 멈출 없는 변화였다. WWII이후 MS들은 눈에 띄게 성장했고, 개개 학과들은 예전의 학교 전체만큼이나 커졌다. Medical School 이상 중앙집권적 조직이 아니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