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andardization
- 면허법은 미국 의학교육에 두 가지 영향을 주었다.
(1)우선 면허법이 생김으로서 proprietary school이 사라졌다.
(2)면허법이 생김으로써 남아있는 university school들 사이의 의학교육 표준화를 이뤘다. - State law의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반대하는 학교도 딱히 어쩔 방도가 없었다. MS는 그들이 만들어낸 커다란 시스템이라는 규칙 속에 갇히게 된 것이다.
- WWI동안, 그리고 1920년대에, 지금까지도 그러하듯, state laws는 주마다 무척 다르다.
- 그럼에도 AAMC와 AMA의 recommendation이라는 공통적 표준 아래 있는 한 전체적으로는 균일한 방향으로 갈 수 밖에 없었다.
- 표준화는 무척 필요한 것이었다. 20세기 초에 의료(physician's service)에 대한 요구는 엄청나게 높아져있었다. 또한 교통의 발달하면서 의사들은 점차 수련받은 곳과 다른 곳에서 진료를 하게 되었다. 여기서 생긴 문제는 바로 "이 의사가 믿을 만 한 사람인가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였다.
- 만약 어떤 의대 졸업생이 한 의대를 졸업한 후 다른 지역으로 간다고 했을 때, 그의 역량이나 실력을 증명해줄 것이 필요했다.
- 새로운 면허법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주었다. 대중들에게 있어서 Medical license는 의사가 어디서 학교를 다녔는가와 무관하게 그의 실력을 증명해주는 것이었다.
- "island communities" into and integrated, cohesive nation
- 면허법은 의사의 질에 대한 신뢰를 부여했다.
- 네 영역에서 state boards의 경직성이 드러난다.
(1)하나는 커리큘럼과 관련된 문제이다. Competence를 증명하기 위해서 state board는 각 과목에 대한 최소 시간을 정해야 했다. - (2) 두 번째는 첫 번째와 비슷한 것인데, 학교들이 개개 학생의 요구와 흥미에 더 이상 맞춰주지 못하게 된 것이다.
- "The great complaint of the good student is coercion"
- (3) 세 번째는 medical training의 기간과 관련한 문제이다. 모든 학생이 동등한 능력을 가진 것이 아님에도 대부분 동일하게 4년제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 1세대 미국 의학교육자들은 독일인의 교육에 대한 "liberty"적 개념에 감명을 받아 시스템을 만들었지만, 과밀한, 경직된 프로그램은 마치 전체주의적 교육과정과 다름없었다.
- (4) 네 번째로 state board는 입학요건을 갖추지 못한 학생에 대한 재량권을 인정하지 않았다.
- 특히, WWI 말미의 2년제 대학을 졸업한 사람들.
- 의학교육자들은 어떠한 것보다 입학요건의 경직성에 대한 불만을 가장 크게 드러냈다. "excessive formalism"
- "입학 시험은 그 사람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평가해야지, 그 전에 무슨 과목 수업을 받았는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다."
- State board에 의한 제약은 Flexner Report이후 첫 20년간 가장 심했다. 질을 확보한다는 명목으로 SB는 MS에 구속복을 입힌 꼴이었다.
- 다행스럽게도 조금씩이나마 약간의 융통성은 생기고 있었는데, FoSMB는 AAMC의 제안에 따라서 1930년 대학들에게 curriculum의 자율을 주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연성이 크게 늘어난 것은 아니다. MS이 자유롭게 커리큘럼을 구성할 수 있는 권한을 주었지만, State Board는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한 physician이 양성되는 것으로부터 대중을 보호해야 할 의무를 놓지 않았다.
- 의학교육자들은 의학교육을 graduate education으로 만들고 싶은 그들 스스로의 욕망과, 모든 의사에게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을 갖추도록 해야 하는 전문가 교육의 현실 사이에 갇혀버렸다.
- Graduate goal과 Professional goal 사이의 긴장은 그 이후로 완화되지 않고 있다.
Learning to Heal : Chapter 13. 주립 면허 제도의 도입(State Licensing)
2013. 7. 9. 1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