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조사기법: 질적 연구를 위한 인터뷰 성공기술 

이영희ㅣ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연구 조교수




인터뷰의 유형



먼저 대면인터뷰는 연구자가 직접 연구대상자를 만나 면담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대면인터뷰는 개 인적으로만나기 때문에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동시에 타인의 눈을의식하지 않아도되며 풍부한 화제를 깊이 있게다룰수있는장점이 았다. 이러한 대면 인터뷰 과정에서 연구지는연구대상자에게 어느 정도 성실도와 신뢰감을 인정받느냐에 따라 전화로 반밖에 들을 수 없는 내용을 전부 알아낼 수 있다 (김창룡, 1994). 이것은 대변인터뷰가 갖는 장 · 단점을 동시에 함축한 말이기도 하다. 즉, 대면 인터뷰 의 장점을-잘살려야그것이 정점으로연구에 반영될 수있다. 만약 연구대상자에게 성심감이나 신뢰감 을 주는 데 실패하여 오히려 건방져 보였다면 만나지 않은 젓보다 못한 결과를 낳기도 한다. 김창룡 (1994)은 대면인터뷰의 단점으로 곤란한 질문이나 답변이 어 렵다는 점을 지적하였는데 이것은 체면과 품위를중시하는 우리나라에서 흔히 있을수 있는일이라고 한다


인터뷰 기법


인터뷰는 질문방식에 따라 크게 ‘깔대기형’ 과 ‘역깔대기형’ 이 있다- 먼저 깔대기형 인터뷰는 배출구가 좁은 깔대기처럼 처음질문은포괄적으로시작하다가갈수록범위를좁혀가며 사안의 핵심에 접근 하는 방식을 일걷는다 반면에 역깔대기형은 깔대기흘 거꾸로 세운 형태로, 구체적이고 직선적인 질문 으로 인터뷰를 시작하여 전체 그림을그려나기는형태를말한다- 이라한 인터뷰 방식은 솔직한 어린이들 같은 대상과 인터뷰할 때 많이 활용되는 방식 이다 김창룡(1994) 에 의하면, 상대가 의사소통 이 어렵고 자기표현이 능란한 경우 깔대기형 인 터뷰를 히는 것이 좋고, 자기표현이 서툴거나 횡 설수설하는 경우는 역깔대기형 인터뷰가 효과적 이라고 한다.


인터뷰 기술



먼저, 인터뷰대상자에게 연구자를 최초로 소개할 때 연구의 목적과 요구사항을 밝히는 것이 좋으며 인터뷰 대상자의 일에 지장을 주지 않도 록 인터뷰 시간과 장소를 잡는 것이 섬리적으로 좋다 그라고 인터뷰 장소로는 전화벨소리 , 방문 두드리는 소리 등에 의해 방해받지 않는 장소가 좋다.


둘째, 상대가 인터뷰에 잘 응해주지 않을 경우 편지는 인터뷰 승낙을 받아내는 데 매우 유용하 다. 우리는 남에게 펀지를 보내지 않으면서도 편 지를 받으면 즐거워한다. 특히 인쇄된 편지가 아 다고 직접 손으로 쓴 편지일 경우 받는 사람은 대 단히 반가워하게 마련이다(오효진, 2004), 필자 의 경우도영국공무원을인터뷰할때 이러한방 법을썼는데 매우효과적이었다.


셋째 , 인터뷰 내용의 기록매체를 연구자 및 인 터뷰 대상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잘 선택해야 한 다. 연구지가 인터뷰 내용을 받아 적거나 녹음하 는 동안에 주의집중을 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 이다. 그라고 인터뷰 내용을 기록할 때 형사처럼 취조하듯。1 기록히는 것은 좋지 않다. 연구의 특 성상 녹음기록이나 사진을 찍는 것이 꼭 필요하 다면 할 수 없지만 가능하면 인터뷰할 때 녹음, 기록, 사진촬영은삼가는것이 좋다. 필자의 경우 는 대상자의 말을 잘 기억했다가 인터뷰가 끝난 후기록했는데 이것이 매우효과적이었다.


넷째, 여성을 인터뷰할 때는 화장기 없는 수수 한 차림으로 인터뷰하는 것이 좋다 여성을 상대 로 인터뷰할 때 연구자의 세련된 외모는 상대여성 의 경쟁심리를 자극하여 말문을닫아버리게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여성을 면담할 때는 가급적이면 화장하지 않는 것이 좋고, 옷차림도 너무 세련되 지 않은 수수한 차림새가 좋다 그러고 표정 또한 진지한 표정을 지으며 꾸미지 않은 어투로 인터 뷰를 한다면 상대방으로부터 만족할 만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일곱째, 도움을 받았으면 감사인사를 하는 것이 좋다 일단 도움을 받았으면 그만이지 하는 생각은 금물이다. 인간관계는 복잡미묘해서 언제 어느때 다시 얽힐지 아무도 모른다. 엽서나 전화통화로김사 인사를 하게 되면 상대방은 연구자써 대해 따뜻한 민간성을 느끼게 되고 또 때에 따라서는 매우 귀중한 정보를제 공해 줄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감사인사는 연구자가 연구지역 사람들과 장기적인 인간관계를 맺게 해주는 단초 역할을 해주고 나아가 이것을 바탕으로 한지역을 지속적으로 연구할수 있게 해준 다.


여덟째, 인터뷰시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을소개하면 다음-과같다


  • 인터뷰 대상자가 상기할수 있도록 질문을 반복한다. 

  • 인터뷰 대상자가 모호한 말을 할 경우는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서겠습니까?’ 라든가 '왜 그러한 말을 합니까?’ 라는 질문을 한다. 

  • 인터뷰 대상자가 무엇을 생각하거나 결정할 때는 침묵을 한다. 

  • 인터뷰 대상자가 했던 마지막 말, 개념, 진술을 반복하면서 매우흥미 있는데요, 좀더 자세히 말해 주시겠습니까? 라고 말한다. 

  • 연구자가 거울과 같은 역할을 하여 인터뷰대상지가 대답을 다시 한번 더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 말하기 쉬운 분위기를 조성한다 김창룡(1994)은 필요하면 동조적여고 친구가 되도록 노력하며 당신이 연구자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이와 관련히여 오효진(2004)은 쉬운 얘 기부터 시작하거나 상대방이 제일 자신 있어 하는 분야나 열변을 토할 만한 쟁점을 끌어대서 일단 말문을 트이게 해놓으면 인터뷰의 절반은 성공한 것이라고 한다. 

  • 정확성을 꾀하기 위해 같은 것을 다른 각도로 질문해서 재확인한다 

  • 무의식 중에 상대를무시하지 않는다. 

  • 상대방의 말을 도중에 가료채서 끊지 말아야 한다. 도중에 말을 가로채면 상대방이 연상하여 했던 말을 잊게 된다. 

  • 두 가지 질문을 동시에 해서는 안 된다. 

  • 처음에는 대화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가벼운 이야기를 나눈다. 

  • 인터뷰할 때 말을 잘 하지 않는 사람은 의도적으로 인터뷰를 빨리 끝내고 잡담으로 들어가서 알맹이를 끌어낸다 

  • 도움을 청한다 사림들은 당신이 아는 모든 것을 말해딜파고 하면 우선 거부감부터 갖게 된다. 그러나 사람들은 자신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에 매우 흡족해진다. 따라서 사람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당신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정중히 요청하는 것이 좋다. 

  • 잘듣는다. 인터뷰를 잘 하는사람은 잘 듣는 사람이다. 스테이너 (1998)는 단순한 고개의 끄덕임이나 ‘음’ 이라는 말, 또는 침묵도 연구대상자에게는 그 설명을 계속해 나가라는 지시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아 그래요’ , 꽤 그렇죠’ , '어떻게 그런 일이’ 등의 장단을 맞 추면서 계속 말할수 있도록 하는 짧은 중얼거림이야말로 가장 좋은 질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오효진(2004)은 인터뷰 경험상 대상자가 흥미진진한 얘기를 할때 인터뷰어가 눈을 동그렇게 뜨고 빤히 지켜보거나 고개를 푹 숙이고 받아 적기만 하면, 대상자는 자기가 하는 말에 흥미를 못 느끼는 줄 알고 말머리를 돌릴 것이라고 한다

  • 더듬수를 놓는다. 인터뷰어가 말쑥한 차림으로 표준어를 써가며 또박또박 묻는다면 또 상대방이 말하는 대로 받아 적는다면 상대방은 무언가 손해보는 듯한 느낌을 받 을 수 있기 때문에 때때로 더듬수를 놓는 것 이 좋다.


인터뷰 대화내용의 분석


인터뷰 대화내용의 분석방법은 인터뷰 조사를 실사하기 전에 먼저 제시되는 것이 좋으며 분석도구로는 광범위한 인터뷰 기록들을 쉽게 저장,관리,분석할 수 있는 컴퓨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그리고 인터뷰 내용의 양적인 신뢰성 점검은 두사람에게 같은 인터뷰 내용을 따로따로엽력하게 한 후에, 컴퓨터 를 이용헤서 어휘목록을 만들고, 두 개의 가록본 간의 차이가 나는 단어수를 비교함으로써 가능하다(스 테이너, 1998).


스테이너(1998)는 인터뷰 내용을 좀 더 편하게 분석할 수 있는 방탬을 다음 5단계로 제시한다. 

첫 번째 단제는인터뷰대상자들이 표현한 의미를 더 짧은 형태로 요약하는 의미요약단계다. 

두번째 단 계는 요약된 의미들을 몇 개의 텀주로 코드화하는 의미범주핵- 단계다. 이러한 의미범주화 단계에서는 많은 텍스트를 몇 개의 표와 도형으로 축소구상할 수 있다. 

세 번째 단계는 담-화구조화(Narative structuring) 단계로 의미를 알아내기 위하여 텍스트를 시간적이고 사회적으로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인터뷰 중에 들은 이야기를 중심으로 자체의 구조와 줄거리를 만들 수 있다. 이러한 담화구조 화를 통해서 인터뷰 속에 들어 있는 잠재적인 의미를 좀 더 정교한 담화로 발전시킬 수 있다. 

네 벤째 단계는 의미해석 단계로 텍스트씩 의미구조화를 바탕으로 텍스트 내용을 좀 더 갚이 있고 폭넓게 해석 하는 단계다. 동일한 인터뷰 내용을 여러 사람이 해석함으로써 어느 정도 편협함을 벗어날 수 있다. 

다섯 번째는 의미창출의 단계다‘ 의미창출을 위해선 다른 접근방법과 기술이 이용되는데 얘기에 특별히 표준화 된 방법야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연구자가 인터뷰 내용을 끝까지 읽어보고 종합한 다음,특정 부분으로 되돌아가서 현상들에 대한 각기 다른 태도를 보여주는 말들을 수량화할 수 있고, 구체적인 표현을 더 깊게 해석하고, 인터뷰 부분들을 담화 로 엮거나 자료를 파악하기 위한 비유를 생각해 내거나 발견한 내용을 도표로 시각화 할 수 있다.



인터뷰 보고 다듬기 


인터뷰 보고서를 쉽게 만들려면 처음시작부터 최 종보고서를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인터뷰 보고서에서는 다음과 같은 독자들의 궁금증을 언 급히는것이 좋다(스테이너, 1998).



  • 설계하기 ; 연구대상자는 무작위 표본추출연 가? 아니면 이론적인 표본추출인가? 혹은 접근의 용이성을고려하여 선택하였는가? 

  • 인터뷰하기 ; 인터뷰 전에 연구대상자에게 어떤 정보가 주어졌는가? 인터뷰 당시의 인터뷰실행자와 대상자의 신뢰감은 어느 정도 인가? 정서적, 유대적 환경은 어떠한가? 어 떤 질문이 주어졌는가? 인터뷰 지침은 어떻게 마련되었는가? 

  • 기록하기 ; 어구 선택과 관련하여 기록자에 게 주어진 유의사항은 무엇인가? 

  • 분석하기· 분석이 개인의 직관적인 해석인 가? 아니면 공식화된 절차를 적용한 것인 가? 범주화 작업은 누구에 의해 어떻게 이루 어졌는가? 

  • 증명하기 ; 인터뷰의 기록, 분석과정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어떤 검토를 거쳤는가? 편향적이고 션택적인 해석을 방지하기 위해 어떤 통제 방식을 이용했는가? 연구결과의 타당성을 얻기 위해서 어떤 논의가 이루어졌는가?













제어번호 : 75424444

저자명 : 이영희

학술지명 : 국토 : planning and policy

권호사항 : Vol.303 No.- [2007]

발행처 : 국토연구원

발행처 URL : http://www.krihs.re.kr

자료유형 : 학술저널

수록면 : 109-116(8쪽)

언어 : -

발행년도 : 2007년

비 고 : 기관요청에 의해 국토연구원, 논문 판매처인 누리미디어에서만 원문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국토연구원(http://www.krihs.re.kr) 과 누리미디어 (http://www.dbpia.co.kr) 사이트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학회 요청에 의해 무료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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