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can medical schools contribute to the education, recruitment and retention of rural physicians in their region?
James Rourkea
o 배경
¡ 농촌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은 쉽지 않음. 여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충분하고 지속가능한 농촌 의료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지역사회와 정부와 의과대학의 협력이 필요함.
¡ 농촌 지역 의사의 모집과 유지에 있어서 의학교육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나 전 세계 대부분의 의과대학은 대도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의과대학생은 도심에서 풍요롭게 자란 경우가 많고 농촌의 보건의료 요구와 농촌의 경험은 거의 없음.
¡ 졸업 후 의사가 되어서도 거의 대도시에서 진료를 하게 되며 농촌으로 유입되는 의사는 거의 없음.
¡ 일부 대도시의 의과대학들은 농촌 지역 의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작은 도시에 위치한 일부 의과대학은 농촌 지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도 함. 이들 의과대학의 졸업생들은 그 지역 외 지역에 대해서도 의료를 책임지기도 함.
¡ 그러나 아프리카의 여러 국가를 비룻한 개발도상국에서 많은 졸업생들은 본국의 농촌에서 자리를 잡기 보다는 선진국들의 유혹에 의해 선진국의 농촌 지역 의료에 종사하게 되는 경우도 많음.
o 사회적 책무
¡ 의과대학은 그 대학이 속해있는 지역사회에 대한 책무가 있으며, 의과대학들이 지역의 의사인력 교육, 모집, 유지 등에 대해 가지는 역할에 대해 네 가지 근본적 질문이 있음.
¡ 농촌지역출신 학생
- 농촌지역 출신의 학생이 의과대학에 입학할 수 있을까? 농촌 의료인력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에 있어서 농촌지역에서 진료를 할 의사는 농촌지역에서 자랐을 가능성이 훨씬 높음. 그러나 대부분의 국가에서 농촌지역 출신 학생들은 의과대학에서 소수에 불과함. 농촌지역 출신의 학생들도 평등한 기회를 부여받아야 함.
- 정부와 의과대학은 협력적으로 일관된 정책을 추진해야 함
Outreach education
다양성을 존중하는 입학정책
등록금과 장학금 제도
- 호주에서는 국가 정책과 인센티브에 의해 농촌 출신의 학생 비율이 두 배로 늘었음.
- 원주민이나 토착민도 중요한 인구집단이며 문화 차이와 이로 인한 오해 역시 큰 장벽 중 하나임. 캐나다의 “The Indigenous Physicians Association”는 “Association of Faculties of Medicine of Canada”와 협약을 통해 소속 집단의 입학생을 늘리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였음.
¡ 연관성을 갖춘 교육
- 의과대학 학생들은 농촌 지역의 맥락에 맞는 교육을 받고 있을까? 의학교육의 많은 부분이 전세계적으로 공통적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많은 부분이 맥락의존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농촌지역은 늘상 인구학적, 지리적으로 다른 지역과는 차이가 있어왔음. 이러한 차이를 아는 것은 건강결정요인, 건강상태, 질병 유형 등을 이해하는데 반드시 필요함.
- 농촌 진료 관련 교육과정을 농촌에 거주하는 사람들과 그들이 실제로 가지고 있는 문제와 통합시켜서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며, 농촌지역에서 근무하는 의사들은 많은 경우 의과대학에서 이와 관련된 내용을 배운 바가 있음.
- 또한 이러한 경험을 긍정적인 경험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농촌 진료 관련 의학교육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travel logistics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를 같이 참여시키고 preceptor를 훈련시키고 지원하는 것도 같이 고려되어야 함.
- 일부 의과대학에서는 임상 로테이션을 더 길게 만들어서 학생들이 지역사회와 깊은 연결을 갖도록 하여 더 많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음. (University of Michigan Upper Peninsula Education Program (United States of America), the Flinders University Murray River Clerkship Project (Australia) and, more recently, the Northern Ontario School of Medicine (Canada))
¡ 졸업 후 수련과정
- 졸업 후 수련과정에서 농촌 맥락에 맞는 수련을 받을 수 있을까? 농촌 지역에서 근무하는 의사들은 그렇지 않은 의사들보다 졸업 후 수련과정에서 농촌 진료에 대한 수련과정을 경험한 경우가 더 많음.
- 졸업 후 수련과정에서 농촌 진료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것은 이들이 농촌 진료를 하도록 유도하는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농촌 진료에 실제로 필요한 지식과 술기를 가르치는 측면에서도 중요함. 특히 농촌과 도시의 일반 진료가 점차 달라지고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성을 더한다고 할 수 있음.
- 이러한 인식이 늘어감에 따라서 농촌 일반 진료에 특화된 전공의 수련 및 직업 수련 프로그램이 늘어나고 있으며, Australian College of Rural and Remote Medicine 은 그 좋은 사례임.
- 지난 50년간 대도시에서의 진료는 분절화와 과도한 세분화가 진행되어왔으나, 농촌지역에서는 이러한 방식이 작동하지 않으며 그 지역을 담당하는 ‘general specialist’가 반드시 필요함. 지역사회의 요구를 맞추기 위해서는 일반외과의, 내과의, 산과의, 소아과의, 정신과의 등을 그 지역의 general specialist로서 키워야 함.
- 농촌에 초점을 둔 교육에 있어서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이 협력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함.
¡ 전문직 개발
- 농촌 의사들이 적절한 전문직 개발을 이룰 수 있을까? 농촌 의사들은 폭넓은 지식과 능숙한 술기를 유지하고 개발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음. 농촌 의사들을 학생 및 전공의 교육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이며, 농촌 의학교육 네트워크의 한 부분으로서 의과대학은 outreach leaning opportunities를 제공할 수 있음.
- 여러 국가에서 농촌지역 의사들은 지속 의학교육(CME)를 위한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그들의 경험을 공유하고 있음.
- 의과대학은 농촌 관련 교육과 연구를 통합함으로서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음.
o 농촌 진료에 이르는 파이프라인
¡ “진료에 이르는 파이프라인(pipeline to practice)”라는 개념은 농촌지역을 위해서 일할 의사, 간호사를 비롯한 여러 보건의료인력에 모두 해당되는 말로서, 이것이 성공적이려면 파이프라인의 모든 부분이 잘, 협력적으로 작동해야 함.
¡ 농촌 출신으로서 의과대학에 입학하는 학생의 비율을 늘리는 것, 의과대학 기간 동안에 긍정적인 농촌 진료의 경험을 심어주는 것, 전공의 수련 프로그램에서 농촌 진료를 포함하는 것 등은 농촌 진료에 대한 흥미와 적합한 지식·술기를 갖춘 의사를 키워낼 것임.
¡ 농촌 진료를 위한 의사를 모집하고 유지하는 것은 진료 환경, 보건의료 시스템, 경제적 요인 등등 여러 가지를 신경 써야 함. 진료 관련 요인으로는 농촌 협동 진료소와 다학제간 지원이 가능한 병원 등이 있으며 정규 시간을 초과한 근무, 경력 개발을 위한 비용의 지원이 필요함. 또한 배우자의 직장, 자녀 교육과 안전 등도 중요한 이슈임.
¡ 농촌 의사들의 학회나 협회는 여러 중요하고 필수적인 이슈들을 해결하는데 핵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임.
How can medical schools contribute to the education, recruitment and retention of rural physicians in their region?
Author information
- Faculty of Medicine, Memorial University of Newfoundland, St John's, NF, A1B 3V6, Canada. dean.medicine@mun.ca
'Articles (Medical Education) > 농촌,취약지,공공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Rural Clinical School 추적 프로젝트 : 더 긴 것이 더 낫다 (0) | 2014.05.26 |
---|---|
농촌지역학생을 선발하면 농촌지역으로 갈까? (0) | 2014.05.26 |
농촌 및 외딴 지역의 보건의료인력 유지와 관련한 WHO 권고안의 초기 결과 (0) | 2014.05.16 |
보건의료인력 안정성의 이점(benefit) (0) | 2014.05.16 |
개발도상국에서 보건의료인력의 Motivation과 Retention (0) | 2014.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