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dineshbakshi.com/igcse-business-studies/marketing/revision-notes/809-designing-a-questionnaire)





통계조사 방법론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접근법에 의하면, 

응답자들이 조사표의 내용을 이해하고 응답하는 동안에 거치게 되는 

정보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이 설문의 오류를 만들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선택지 순서가 달라짐에 따라 

응답자들의 조사표에 대한 응답 방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인지심리학적 연구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기존에 사용되는 사회 통계 조사표의 설문 문항들을 선별하여 

선택지의 순서를 원래대로 했을 경우와 역순으로 바꾸었을 때 응답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한꺼번에 많은 선택지들을 읽고 평가해야하는 순위 문항의 경우 

선택지의 순서를 바꿈에 따라 응답이 달라지는 확실한 순서효과가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순서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선택지 개수를 알아보기 위해

 여러 가지 개수의 선택지 문항을 같은 방법으로 실험한 결과 

선택지가 섯 개 이상이 되는 문항에서 원래 순서일 때와 역순일 때 

다른 응답 양상이 나타나는 순서효과가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통계 조사를 위한 설문지제작 시 

이러한 효과가 응답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이 고려되어야 할 것임을 시사한다.





통계 조사 방법에 대한 인지심리학적 접근 : 선택지의 개수와 순서에 따른 응답의 변화

저자명
이경수, 송현주, 손영우, 황명진, 박영실
문서유형
동향/연구보고서
간행물
통계연구
발행정보
통계청 |2008년 |한국 |한국어
서지링크
국회도서관 (청구기호 332.058 ㅌ36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