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프로포잘 양식(질적 논문)


1. 연구제목 혹은 주제

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연구 맥락을 이해하기 위한 문헌고찰 / 선행연구의 개관

4. 연구문제 / 연구 질문

5. 연구방법: 방법, 참여자, 표집, 자료수집방법, 분석방법, 연구의 윤리

6. 연구의 타당성

7. 예비결과

8. 연구의 의의

9. 참고문헌

10. 부록

※ 프로포잘 작성의 구체적인 예는 다음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합의적 질적 연구법(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을 사용하는 논문계획서 작성기준


● Przeworski와 Salomon(1988)은 모든 논문계획서를 심사하는 사람들이 다음 세 가지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는다고 한다. 


1) 제안된 계획서의 결과로서, 지금까지 알고 있지 못했던 어떤 것을 우리는 알 수 있게 되는가? 

2) 왜 그것은 알만한 가치가 있는가? 

3) 그 결과가 타당하다는 것을 우리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첫 번째와 두 번째 질문에 대한 해답은 연구자들이 자신이 연구하려고 하는 주제 에 대해 기존의 이론이나 선행연구들을 충실하게 검토하면 할수록 더 명확하게 전 달될 수 있다. 연구자들은 선행연구들을 존중하면서도 한편, 비판적인 안목을 갖고 그것의 한계와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질적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뿐 아 니라 연구자 자신의 개인적 경험에 대한 반성과 실천적 목적에 대한 고려도 중요하 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나온 연구 질문이라야 자신의 연구의 정당성과 가치를 방 어하고 입증하기 쉬울 것이다. 또한, 연구는 어떤 현상에 대한 새로운 지식이나 통찰 그리고 가치와 의미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세 번째 질문에 대한 해답은 질적 연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연구의 타당 성을 확보하는 질적 방법론의 절차를 심사자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해서, 연구자는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의 철학적, 방법론적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어 야 한다. 타당성과 관련된 문제는 뒤에서 다룰 것이다.


● 논문계획서에는 연구자 자신의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기존이론 이나 선행연구들, 연구방법론에 대한 지식을 백화점식으로 나열해서는 안 된다. 자 신의 연구문제를 도출해내게 된 개인적 경험, 실천적 이유, 그리고 기존이론 및 선 행연구들의 모순이나 한계를 보여주는 것이 더 설득력 있을 것이다.


CQR은 비교적 협소한 특정현상(예로, 상담관계에서 일어나는 전이현상)을 경험 한 소수의 참여자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는데 적합한 질적 연구방법이다. 분석 데 이타는 대개의 경우 참여자들의 언어적 자료이며, 다수의 공동 평정자 및 감사들을 활용함으로써 연구의 타당성을 확보하려고 한다.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목적을 달성 하는데 CQR이 적당한 방법인지 검토해야한다.


1. 서론 /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서론에는 연구자가 어떤 현상을, 왜 연구하고 싶은가에 대해 개요를 기술한다. 여기에서는 연구의 목적이 명확히 제시되어야 한다. 질적 연구의 목적은 연구적 목 적과 더불어 개인적 목적이 포함될 수 있다. 

  • 연구적 목적에는 특정한 경험을 가진 참여자들의 경험에 대한 의미의 이해, 그러한 경험을 발생시키는 맥락에 대한 포괄 적인 이해, 특정사건이 발생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 등이 포함된다. 

  • 개인적 목적에는 연구자들이 이 연구를 하도록 동기화시키는 사적경험들, 실천적 이유들이 포함될 수 있다.


또한 연구의 필요성 혹은 정당성에 대해 설명하여야 한다. 기존의 이론이나 연구들의 한계(기존 연구의 부족도 포함) 혹은 기존 연구자들의 추후 연구를 위한 제안 사항, 개인적 경험 등이 연구의 필요성을 설명하기 위해 언급될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지식과 이해가 가치 있는 것인가? 누구를 위해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유익한가에 대한 설득력 있는 논리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연구맥락 / 선행연구의 개관 및 문제점


자신이 연구하고자 하는 현상 혹은 문제에 대한 선행연구와 이론들을 논의한다. 그러나 이론이나 선행연구를 단지 요약하거나 제시해서는 안 되며, 자신의 연구에 대한 토대와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근거로서 이들을 활용해야 한다. 질적 연구에 서 연구자는 문헌을 무비판적으로 따르기 보다는 비판적인 주관성을 갖고 문헌으로 부터 쟁점과 한계를 읽는 눈을 계발해야한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연구현상에 대한 자신의 개인적 경험과 지식을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3. 연구문제 / 연구질문


연구 질문은 연구계획서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연구 질문은 연구의 목적이 나 필요성과 논리적으로 연결되어야한다. 즉, 이러한 연구 질문이 연구의 목적을 달 성할 수 있는 응답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 계속해서 질문해야 한다.


좋은 연구 질문은 명확하게 초점이 있어야 한다. 특히 CQR은 비교적 좁은 범위 의 현상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이므로 주제에 대한 물음들을 미리 만들어 보 는 것이 좋다. 그러나 명확하게 초점이 있는 질문과 지나치게 구체적인 질문 혹은 연구자의 의도를 이끌어내는 질문을 잘 구분해야한다. 질문은 개방적이어야 하지만 연구의 초점에 대한 일관성 없이 마구잡이식의 자료 수집은 곤란하다.


연구계획서에 포함될 초기 질문은 대략 3-5개 정도가 적당하다. 초심연구자들이 라면 초기질문에 대한 하위질문들을 미리 만들어보는 것이 좋다. 연구 질문은 인터 뷰가 진행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초기 질문은 연구하려는 현상에 대해 연구 목적과 관계된 대답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중요한 초점들을 담고 있어야 한다. 비연구를 수행하고 있다면, 인터뷰 전과 후에 연구자가 생각한 질문내용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계획서에 제시하면 더 설득력이 있을 것이다. 이 밖에 연구 질문과 관련된 주의사항은 질적 연구 방법론 책들을 참고하기 바란다.


4. 연구방법 / CQR소개, 연구참여자, 표집, 자료수집방법, 분석방법, 연구의 윤리.


연구방법에는 우선 자신의 연구목적을 이루기 위해 왜 질적 연구를 그 중에서도 CQR을 선택했는가를 설명한다. 어떤 방법론을 선택할 것인가는 연구의 목적 그리 고 질문과 논리적인 연결이 이루어져야 한다.


연구 참여자들과 연구자간의 관계에 대해 제시한다. 만약, 이중적 관계(예를 들 어,연구자와 상담자 혹은 치료자)에 놓여있다면, 그로인한 윤리적 문제나 연구타당 성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CQR에서 연구 참여자의 표집은 목적적 표본 추출 방법을 사용한다. 이것은 특정 한 기준에 부합되는 사람들을 연구 참여자로서 선정하는 것을 말한다. 연구 참여자 는 연구하려는 현상을 경험했어야 하며 그것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연구현상에 대한 경험이 최근이어야 한다(예로 3개월 이내)는 기준을 정할 수 도 있다. 중요한 점은 연구 참여자는 연구자가 연구 질문에 대한 대답 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의 대표성 혹은 전형성은 연구의 타당성이나 일반화 가능성(물론 질적 연구에서 일반화가능성은 그리 중요한 이슈가 아니다)을 높일 수 있다. 계획서에는 왜 이 사람들을 특정한 세팅에서 인터 뷰하려고 하는지를 설명한다.


CQR에서 자료수집 방법은 대개 언어적 자료에 의존한다. 인터뷰를 통한 녹음, 메모 등이 주요도구가 된다. 그러나 자료수집에서 삼각검증(triangulation)으로 알려 진 다층적 자료 수집을 할 수 있다면, 결과의 타당성을 확보하는데 좋은 근거가 된 다. 예를 들어, 명상경험에 대한 질적 분석에서 참여자 뿐 아니라 지도자로부터도 자료를 모은다면 더 타당성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CQR의 자료분석 방법은 체계적인 절차를 제공해주고 있으므로 초심자들도 비교 적 손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이다. 공동 평정자 팀 및 감사의 구성을 어떻게 할 것 인지 기술한다. 영역설정, 중심개념, 범주생성, 교차 타당화, 감사과정, 데이터의 패 턴 발견하기(예를 들어 영역들 간의 경로생성) 등의 자료 분석 절차를 간단히 제시 한다.


5. 연구의 타당성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에서 타당성을 훼손할 수 있는 요소들을 제거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한다. 연구 설계 단계에서 타당성 위협요소를 통제하려는 양적 연구와 달리, 질적 연구에서 결과의 타당성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자료로부터 도출 된 연구결과(연구자의 해석, 설명, 도출한 패턴 등)와는 다른 대안적인 가설들을 어 떻게 배제시킬 것인가이다. 연구자는 우선 데이터를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한 후, 도 출된 결론을 반증하는 데이터가 있는지를 면밀히 재검토해야 한다. CQR에서 이러 한 작업은 연구자, 공동 평정자 그리고 감사의 공동과업이기도 하다.


질적 연구의 타당성을 위협하는 가장 큰 문제는 연구자의 편견과 반응성이다. 연 구자들(공동 평정자와 감사를 포함한)은 연구하려는 현상(혹은 연구 참여자들)에 대 한 각자의 이론이나 선입관을 충분히 인지해야 하며(하나의 방법으로 자료 분석전 메모를 활용하여 편견들을 적고 함께 논의할 수 있다), 연구자가 연구 참여자에게 미치는 영향인 반응성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질적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연구 참여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하는 대신, 이를 이해하고 생산적 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예를 들어 연구문제가 사회적 혹은 도덕적으로 민감 한 문제라면 면접에서 나온 결과보다는 질문지를 활용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


이 밖에 질적 연구의 타당성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삼각검증(자료수집의 다양화), 참여자선정에서 엄격한 기준제시, 다수평정자의 사용, 참여자 확인(도출된 결과를 참여자에게 확인하는 것), 양적인 자료들의 활용 등이 있다.


6. 예비결과


연구자가 이미 연구를 시작했다면, 지금까지의 연구과정과 잠정적인 연구결과 그 리고 본 연구를 위한 제안사항 등을 제시할 수 있다. 예비연구는 연구의 실행가능 성을 증가시키고, 연구 질문을 정교화하며, 연구의 필요성과 가치를 부각시킬 수 있 다는 점에서 적극 추천한다. 질적 연구에서는 1-2명 정도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자 료를 모으는 것으로도 자신의 연구전반에 걸친 훌륭한 통찰을 얻어낼 수 있을 것이 다.


7. 연구의 의의


여기서는 앞에서 논의된 연구의 목적, 필요성, 그리고 연구의 예상되는 공헌 사항 들을 제시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해서 무엇을 하자는 것인가? 에 대한 답변들이 있어야 한다.


8. 참고문헌


9. 부록


부록에는 연구 진행 계획표, 연구참여동의서, 설문지(참여자들의 인구통계학적 자 료수집을 위한), 인터뷰 질문항목들, 예비연구가 있다면 참여자 정보, 메모노트 등 이 포함된다.



160517 국문참고문헌 2. 논문 프로포잘 양식(질적연구 CQR).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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