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유형이 임상수행능력시험 결과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의료원 1내과학교실, 2소아청소년과학교실

신성준1, 김경수1, 이동석2




서론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는 전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또한 흔히 이용되는 성격유형검사 방법으로 교육, 심리 치료 및 조직 계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를 사용하고 있다[1].


내향형과 외향형의 구분은 정신적 방향성, 즉 에너지의 근본적 원천이 외부에서 또는 내부에서 비롯되는지에 따른 것으로 내향적인 사람은 내적 세계 및 관념적 사고를 지향하여 내면세계에서 에너지를 얻는 반면, 외향적인 사람은 행동지향적으로 외적 세계에서 에너지를 얻는다. 정신과정(mental processes) 관점에서 보면,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따라 직관형과 감각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어떻게 판단을 내리는 지에 따라서는 감각형 및 사고형으로 나눌 수 있다


표적인 방법으로 객관구조화진료시험(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임상수행시험(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CPX)을 들 수 있다. OSCE는 병력 청취, 신체진찰, 정보통합이나 의사소통능력 등에 대한 평가 등을 통해 학습자의 지식, 태도 수기 등을 동시에 측정한다[2]. 이에 반해 CPX는 OSCE와 비슷한 측면이 많지만, OSCE가 술기를 강조하는 데에 반해, CPX는 표준화 환자를 대상으로 실제와 유사한 임상상황에서 이루어진다는 특징이 있으며, 학생들의 진료 능력에 대한 다양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성격유형은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과정에 있어 직접 선택하고 자율성을 부여함과 같은 동기 부여[5] 및 면접기술[6] 등과 같은 부분에도 영향을 미친다.


특히 국내에서 발표된 고학년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학업만족도에 있어 외향형인 경우가 내향형보다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고, 이해 양식 및 생활 양식에 있어 판단형인 경우 학업만족도가 인식형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학업성취도에 있어서는 판단과 결정에 있어 사고형 학생이 감정형 학생보다 높았다[7].


이 외에도 성격유형은 의과대학생의 의학관련 전문분야에 대한 관심 정도와도 관련이 있다[9,10].


개개인의 특성 차이는 학생들의 술기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된 바 있다[11]. 이 외에도 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된 MBTI에서 각 유형에 따라 삶에 대한 만족도, 자신감 및 정신적 안녕감에 있어 차이가 있다는 연구도 있다[12].


결과

2. 성격유형에 따른 임상수행술기시험 결과


임상수행술기시험과 성격유형과의 관계에 있어, 첫 OSCE 시험에서는 외향형, 판단형 및 감각-판단형에서 상대 유형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Table 3).러나, 이러한 차이는 2차 시험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1차와 2차 OSCE 시험 성적을 비교하였을 때, 각각의 모든 성격유형에 있어 모두 2차 시험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CPX에 있어서는 시험 평가자에 따라, 즉 평가가 교수에 의한 경우와 모의환자가 한 경우에 있어 성격유형이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났다. 평가자가 교수인 경우 특정 성격유형에 따른 시험점수의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모의환자에 의한 평가에서는 외향형, 감각형, 그리고 판단형인 학생의 점수가 상대 유형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The Effect of Personal Character on the Results of Clinical Performance Skill Tests
Sung Joon Shin,1 Kyung Soo Kim,1 and Dong Seok Lee2
1Department of Internal Medicine, Dongguk University Ilsan Hospital, Dongguk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Goyang, Korea.
2Department of Pediatrics, Dongguk University Gyeongju Hospital, Dongguk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Gyeongju, Korea.

Corresponding Author: Sung Joon Shin. Department of Internal Medicine, Dongguk University Ilsan Hospital, Dongguk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814 Siksa-dong, Ilsandong-gu, Goyang 410-773, Korea Tel: +82.31.961.7145 Fax: +82.31.961.7141, Email: shine@duih.org ,Email: shine5010@yahoo.co.kr 
Received October 25, 2010; Revised January 10, 2011; Accepted March 03, 2011.


Abstract

Purpose

Even though many studies have indicated that the personality of medical students affects learning style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effect of personality types on the performance skill tests has not been well known in the medical field due to the rarity of published papers. Thu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reveal the effect of personal traits on clinical skill performance tests.

Methods

Fifty-seven fourth-grade medical students were enrolled in this study. They had all completed clinical performance tests. To assess personality types, we used the Korean version of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

Results

Fifty-five of 57 senior medical students responded completely to the MBTI questionnaire. The proportion of four paired MBTI dimensions was Introversion (I)-Extroversion (E) (67.3% vs. 32.7%), Sensing (S)-Intuition (I) (76.4% vs. 23.6%), Thinking (T)-Feeling (F) (61.8% vs. 38.2%), and Judging (J)-Perception (P) (56.4% vs. 43.6%). The dominant personality types were ISTJ (23.6%), ESTJ (14.5%), and ISTP (10.9%). The first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test showed higher scores in Extraversion, Judging, and Sensing-Judging types compared to the counterparts (p<0.05), but this effect was not observed in the second OSCE tes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Extraversion, Sensing, and Judging types had a higher score, as measured by standardized patients.

Conclusion

Specific personal traits affect the test scores of the clinical performance skill examinations. So, personality measurement might be a useful tool for understanding a student who has difficulty in performance tests. We hope this study will give valuable information to examiners when they instruct and counsel students about clinical performance tests.

Keywords: PersonalityClinical competenceMedical student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