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교육과정 개발(curriculum planning)시에 어떤 초점이 필요한지, 만약 필요하다면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를 결정해야 한다.
l (1) 어디에 초점을 둘 것인지
n aims and objectives (engineering approach)
n teaching methods (mechanics approach)
n content (cookbook approach)
n timetable (railway approach)
n problems (detective approach)
n one idea or strategy (religious approach)
n the regulations (bureaucratic approach)
n a curriculum designed to attract sponsorship (public relations approach)
n The magician approach : not recommended
l (2) 구성원의 참여는 어느 수준으로 이루어질 것인지.
(I) 서론
l 건강에 대한 대중들의 급격히 증가하는 관심이 의과대학 교육과정에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l 의학이 변하고, 대중들의 기대가 변했을 뿐만 아니라, 교육학 이론과 교육 현장도 변했다.
l 교육과정의 변화는 무척이나 어려운 것이어서, 묘지를 옮기는 것보다도 어렵다고 묘사하고는 한다.
l 다음의 열 가지 질문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n (1) What are the needs of the community in relation to the product of the institution?
n (2) What are the aims and objectives?
n (3) What content should be included?
n (4) How should the content be organized?
n (5) What educational strategies should be adopted?
n (6) What teaching methods should be used?
n (7) How should assessment be carried out?
n (8) How should details of the curriculum be communicated?
n (9) What educational environment or climate should be fostered?
n (10) How should the process be managed?
l 교육과정 개발의 이상적인 접근은 기관마다 다르며, 한 기관 안에서도 시대에 따라 다르다.
n 첫 번째로 교육과정 개발의 초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n 두 번째로 구성원의 참여가 어떠한 패턴인지에 따라서 다르다.
(2) 교육과정 개발에 초점을 두는 접근법
(2.1) 공학적 접근법(Engineering approach)
l 공학적 접근법에서는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aims and objectives)에 초점을 두게 된다. 이러한 접근법은 ‘원하는 것을 말하면 우리가 해줄께’ 식이다. 교량 건설업자가 ‘교량의 스펙을 정해주면 거기에 맞춰드리죠’ 하는 것과 같다.
l 선생(교수)이 교육과정의 결과(outcome)을 미리 정해둔 후,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찾아보게 된다.
l 장점 :
n 이러한 접근법은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서 일견 논리적인 접근법으로 보인다.
n 실제로 General objectives à Content and specific objectives à Teaching methods à Evaluation 순서로 접근하는 방법을 ‘논리적 교육과정 개발’이라고 한다.
l 단점 :
n 교육과정의 결과(outcome)을 미리 정한다는 것이 항상 가능하지는 않다.
n 정말 목표로서 정해야 하는 것보다는 ‘정하기 쉬운 것’이 정해질 가능성이 높다.
n 시간이 많이 든다.
n 무엇보다, 교수들이 불편해한다.
(2.2) 정비공식 접근법(Mechanics’ approach)
l 이 모델에서는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교수방법과 기술에 초점을 둔다.
l 그러나 Media와 Message의 관계에 있어서, 교육과정의 content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있다.
(2.3) 요리책 접근법(Cookbook approach)
l 요리책의 레시피처럼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모두 담는 방법
l 교육과정을 전체적인 넓은 관점에서 바라보기보다는 각 파트의 구체적인 내용에 집중하는 경향.
l 전반적인 정책이나 전략을 무시하기도 함.
l 내용을 선택하는 기준 역시 명쾌하게 설명되지 않기도 하며, 학생들의 필요보다는 교육과정을 설계 책임을 지고 있는 사람의 관심에 따라 결정되기도 한다.
l 언제 어떻게 가르치게 되는지가 중요하다.
(2.4) 기차길 또는 열차시간표식 접근법(Railway or timetable approach)
In this model the emphasis is on the timetable.
l 시간표를 중시하는 방법. 결과적으로 곧바로 도입될 수 있는 서식이 작성된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l 교육과정의 목표에서 동떨어져 생각하는 경우가 있으며, 현재 상태를 지속시키는 것 뿐일 수도 있다.
(2.5) 탐정식 접근법(Detective approach)
l 초점은 현재 교육과정의 문제를 밝히는데 있음. 변화시켜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부분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l 이 과정에 참여한 사람은 교육과정 변화의 필요성에 동의할 가능성이 높다.
l 교수들이 조사받는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l 기존 교육과정의 문제에 대해서 동의를 구하기는 쉬울지 모르나, 새로운 교육과정으로 변화시켜가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될 수도 있다.
l 현재나 미래보다는 과거에 집중하는 문제가 있다.
l 교육과정의 목표에 관련한 근본적인 문제라기보다는 조직의 문제일수도 있다.
(2.6) 종교적 접근법 (Religious approach)
l 교육과정 개발의 책임을 맡고 있는 사람이 어떠한 가치나 교육과정 개발의 특정 측면에 대해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경우
l 종교적 접근법에서 교육과정 개발의 초점이 되는 어떤 아이디어는 의심을 받거나 질문의 대상이 되지 않으며 교육과정 개발을 총괄하는 신념에 입각한 행위가 된다. (PBL, 통합교육 등)
l 특정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설계될 뿐만 아니라, 그 아이디어는 의심받지 않으며 이것이 정비공식 접근법과의 차이이다.
l 그러나 이것이 꼭 나쁜 접근법이라고 말하려는 것은 아니다.
(2.7) 관료주의적 접근법 (Bureaucratic approach)
l 이 접근법에서는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규정이나 규제가 중요한 것이 된다. 학기의 길이, 교육 시간 등등.
l 그러나 규제가 너무 과도해지면 문제가 된다. 규제가 교육과정의 성격이나 모양을 정하는 순간 교육 목표는 시야에서 사라진다.
(2.8) 대중과의 관계적 접근법(Public relations approach)
l 교육기관과 교육과정에 대한 대중들의 이미지가 중요하다.
l 커리큘럼의 세부적인 사항, 실제 모습보다 대중들이 인지하는 모습이 더 중요해질 때 부적절한 모습이 될 수도 있다.
(2.9) 마술사적 접근법(Magician approach)
l 마술처럼 갑자기 어디선가 튀어나온다.
(3) 구성원의 참여 패턴에 중점을 둔 접근법
Approaches with an emphasis on the pattern of staff involvement
(3. 1) 연합국가적 접근법(United Nations approach)
l UN과 같이 의사결정은 다양한 이해와 조직을 대표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이뤄진다.
l 의사결정과정에서 다양한 이해가 반영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참여자가 너무 많으면 의사결정기구로서 효율성이 떨어진다.
l 대표자들의 우선순위가 종종 자신의 이익을 지키는 것이 되곤 한다.
l 새로운 교육과정을 도입하는 것은 교육과정 위원회의 구성원에게 권력이 있을수록 더 용이하다.
l 교육과정을 전반적으로 나타내기보다는 각 과간 영토싸움으로 번질 수 있다.
l 계획에 참여할 그룹의 사이즈가 중요하다.
(3 .2) 인민 대표 회의식 접근법(People’s congress approach)
l 교육과정 개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든 참여할 수 있다.
l 교육과정 개발에 투입되는 범위가 가장 넓다. 그리고 그만큼 돌아오는 것도 많을 것이다. 모든 사람을 포함시키면 무시되거나 방치되는 면이 적을 것이다.
l 장점
n (a) it surveys a broad sample of opinion;
n (b) it is seen as more democratic than other approaches;
n (c) it can override or overrule any single powerful personality; and
n (d) by involving staff in the planning it facilitates the implementation of curriculum change.
l 단점
n (a) The consensus agreement may be more theoretical than actual when many people remain silent and do not contribute to the discussion. If the process is not organized properly the general confusion allows one or two individuals to dominate the proceedings as others opt out of the discussions.
n (b) The group may be too large to reach real decisions and produce plans.
n (c) It may be wasteful in time and not cost-effective.
n (d) It is easy to get side-tracked on minor issues and difficult to maintain concentration on the major issues.
n (e) It may raise barriers to change rather than solutions by confirming staffs previous prejudices.
n (f) It tends to break up into smaller groups or subgroups because of the large number of people involved.
(3.3) 독재자식 접근법(Dictator approach)
l 학장과 같은 한 사람이 매우 뚜렷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어서 그가 바라는 방향으로 변한다.
l 강한 리더십이 있고 진행방향에 대한 뚜렷한 목표가 있는 경우에 장점을 갖는다.
(3.4) 소비자식 접근법(Consumer approach)
l 몇 가지로 나뉠 수 있다 : 학생, 대중, 다른 보건의료인력
l 과거에는 학생이 매우 활발히 영향력을 발휘했다. 그들은 교육 환경에 대해서 잘 인지하고 있다. 그러나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적 제약이 있고, 학생이 넓은 교육적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기 힘들고, 시니어 교수들에 의해서 압도당할 수 있다.
l 최종 소비자라고 할 수 있는 대중의 의견은 거의 무시되어 왔다. 환자-의사 대화를 중요시할 수 있다.
l 유사하게, 의학과 관련된 직업을 갖는 사람들의 의견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3.5) 컨설턴트식 접근법 (Consultant approach)
l 외부의 지원이나 자원이 컨설턴트 형태로 제공된다.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것은 컨설턴트의 몫이 아니나 의견제안서를 제시하거나, 만들어진 제안서에 대해서 코멘트를 해줄 수는 있다.
l 컨설턴트는 객관적인, 편중되지 않은 관점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컨설턴트는 다른 할 일이 많은 현직 교수들과 달리 교육과정 개발에 높은 우선순위를 두고 일을 진행할 수 있다.
(4) 당신의 학교에서 사용되는 방법
The approach to curriculum development in your school
l 교육과정 개발의 특정 지점에 초점을 둘 것이냐 구성원 참여에 초점을 둘 것이냐
n (a) To which approach or approaches to curriculum planning described above does your school most closely correspond?
n (b) Is this approach or are these approaches, if more than one has been identified, the most appropriate for your institution?
n (c) Have the advantages of the current approach or approaches been maximized and the disadvantages been minimized?
n (d) Might the present approach be modified to incorporate elements of other approaches described?
l 이상적인 접근법은 없고, 옳은 답도 없다. 가장 좋은 방법/조합은 시간, 업무, 담당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Approaches to curriculum planning.
Abstract
This booklet describes different ways used to tackle the problem of curriculum planning. By studying these approaches teachers can get an insight into the process in their own school. First they must decide whether there should be a particular focus for curriculum planning and if so what it should be. In the light of this they can modify their school's approach. To what extent do they wish to focus on: aims and objectives (engineering approach), teaching methods (mechanics approach), content (cookbook approach), timetable (railway approach), problems (detective approach), one idea or strategy (religious approach), the regulations (bureaucratic approach), or a curriculum designed to attract sponsorship (public relations approach)? The magician approach, in which it is not clear how a curriculum is developed, is not recommended. Second, what should be the pattern of staff involvement--a representative group or committee (United Nations approach), all the teachers (people's congress approach), one individual (the dictator approach), a collaboration with students, patients and other professional colleagues (consumer approach), or a collaboration with an external consultant (consultant approach)? Whichever approach is adopted, advantages should be maximized and deficiencies minimi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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