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개발시에 생각해봐야 할 열 가지 질문

Ten questions to ask when planning a course or curriculum

R. M. HARDEN

Centre for Medical Education, University of Dundee


교육과정 개발시에 생각해봐야 할 열 가지 질문
Ten questions to ask when planning a course or curriculum

 

(1) What are the needs in relation to the product of the training programme?

(2) What are the aims and objectives?

(3) What content should be included?

(4) How should the content be organized?

(5) What educational strategies should be adopted?

(6) What teaching methods should be used?

(7) How should assessment be carried out?

(8) How should details of the curriculum be communicated?

(9) What educational environment or climate should be fostered?

(10) How should the process be managed?

 

l  Course를 설계하라고 하면, 교육받지 않은 보통 사람은 상식 + 다음의 세 가지를 활용하여 설계할 것이다.

n  가르치는 과목에 대한 인식(perception)

n  자신이 교육받은 방법

n  자신이 현재 가르치고 있는 방법

 

l  Curriculum의 개념

n  좁은 의미 : 내용(contents) + 평가(examinations)

n  


 

l  Curriculum의 목표 : 축적된 경험을 전달하는데 있어서 순서(order), 일관성(coherence), 지적원칙(intellectual discipline)을 담는 것.

l  다음의 열 가지 질문을 꼭 순서대로 따를 필요는 없으나 첫 두 가지(needs, aims)는 나머지 여덟 개를 고려하기 전에 꼭 살펴보아야 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자동차를 만드는 과정에 비유해보고자 한다.

 

(1) 훈련 프로그램과 수요(needs)간에 관계가 어떠한가?
(What are the needs in relation to the product of the training programme?)

-       어떤 종류의 차를 만들 것인가 : 스포츠카, 가족형 세단, 고급 차

-       현재 의학교육이 적절한 대중의 수요(community needs)를 반영하고 있는가에 대한 논란이 있음.

-       교육과정 설계시에 수요를 평가하는 방법

n  The wisemen approach : 교수자()가 가르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정하는 것

n  A study of errors in practice : 현재 교육과정은 무엇이 부족한가?

n  Critical incident studies : qualified individuals이 좋은/나쁜 practice에 대해 reflection

n  Task analysis of established practitioners

n  Analysis of morbidity and mortality statistics

n  Study of star performers

n  Analysis of existing curricula including syllabi and examinations

n  Views of recent graduates

 

(2)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는 무엇인가?
(What are the aims and objectives?)

-       시장의 모든 수요를 만족시킬 수 없다. 가족형 세단을 만들기로 함.

-       BME GME의 기준(standard)를 가르는 것, 코스를 마친 학생이 무엇을 할 수 있도록 할것인가?

-       NeedsObjectives의 관계

n  


 

(3) 어떤 내용을 포함시킬 것인가?
(What content should be included?)

-       최소 바퀴가 세 개는 있어야 하고, 앞 창과 와이퍼는 필수적이며 뒤쪽 창의 와이퍼는 있으면 유용함.

-       의학교육에 있어서는 좀 덜 분명(less clear-cut)하다.

-       다음의 기준을 충족시켜야 함.

n  Course objective를 직접적(directly) 만족시켜야 함.

n  코스 후반의(later part) 학습자의 지식, 술기를 위한 building block

n  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같은 지적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어야 함.

n  교육과정의 다른 과목의 이해에 도움이 되어야 함.

 

(4) 내용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How should the content be organized?)

-       어떤 부품을 사용할지 결정되면 어떤 부품을 어떤 순서로 조립할지 결정해야 함.

-       Basic science disordered function을 가르칠 때 BSàDF로 해야할까, DFàBS로 해야할까? 특과는 어디에 들어가야 할까? 어떤 교수, 어떤 교실이 어떤 과목을 맡아서 가르쳐야 할까?

-      


 

(5) 어떤 교육 전략을 사용할 것인가?
(What educational strategies should be adopted? )

-       자동차 만들 때는 거의 대부분이 ‘assembly line’이라는 동일한 전략을 사용하나, Volvo는 하나의 차를 만드는 ‘group of workers’가 있다.

-       SPICES model

Student-centered

Teacher-centered

Problem-solving

Information-gathering

Integrated (multidisciplinary)

Specialty(discipline)

Community-based

Hospital-based

Elective

Standard

Systematic(planned)

Apprenticeship(opportunistic)

 

(6) 어떤 교수법을 사용할 것인가?
(What teaching methods should be used?)

-       차를 만들 때는 자동화의 정도 : 수작업 vs 기계조립(공정)

-       두 가지 결정분야 : 학생 그룹핑(student grouping) & 교수 도구(teaching tools)

n  학생 그룹핑 : 전체 교실, 소그룹, 개인별 à 여러 가지를 조합하여 활용할 수도 있음

n  교수 도구 : 슬라이드, 오디오테잎, 비디오테잎, OHP

-       교육방법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

n  수업의 목적/목표(aims, objectives)

n  활용가능한 시설

n  교수자의 경험

 

 

(7) 평가를 어떻게 할 것인가?
(How should assessment be carried out?)

-       차량 제작시 다양한 quality control 방법

-       학생 평가

n  평가 방법(assessment techniques) : MCQ,, Essay, SAQ, Oral exam..

n  평가자 선정(choice of assessor) : 외부자? 교수자? 자기평가?

n  평가의 시기(timing)

n  평가의 기준(standards) : 절대평가 vs 상대평가

-       교과과정(수업) 평가

n  학생이 Failure한 것은 교과과정의 deficiency일 수 있음.

n  학생만 평가해서는 잘못된 결과(misleading)를 얻을 수도 있음.

n  평가를 함으로써 학생도 교과과정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음.

n  평가 해석에 있어 신중해야 함

 

(8) 디테일에 대한 의견교환을 어떻게 할 것인가?
(How should details of the curriculum be communicated?)

-       제작자와 구매자 사이에 차량의 디테일에 대한 의견교환이 있어야 함.

-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 의견교환이 있어야 함.

-       대개는 syllabi timetable을 통해서 이루어짐.(무엇을, 언제 가르칠 것인가)

-       그 외 : Aims Objectives, Concept mapping, Diagram…

 

(9) 어떤 교육 환경이 조성되어야 하는가?
(What educational environment or climate should be fostered?)

-       차량의 생산성이나 질에는 작업장의 분위기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교육의 환경도 마찬가지 : Scholasticism, propriety, social awareness, cooperation between student를 강조하는 분위기인가?

 

(10) 교육과정이 어떻게 관리되어야 하는가?
(How should the process be managed?)

-       생산 공장의 전체 관리자는 누구인가? 누가 생산을 계획하는가?

-       교육 : Planning, implementation, monitoring의 담당자는 누구인가?, 변화나 혁신은 어떻게 도입되는가? 학과의 Head의 역할은 무엇인가? 전체 학교/기관의 목표와 과목의 목표는 어떻게 다른가? 위원회의 대표는 누구인가?

-       


 


     헷갈리지 말아야 할 것

-       Needs and aims : 모든 needs aims/objectives에 반영되는 것은 아니다.

-       Educational strategies and teaching methods : PBL, 통합교육 vs 소그룹 학습, 교육자료

-       Content selection and content organization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vs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가

 









 1986 Jul;20(4):356-65.

Ten questions to ask when planning a course or curriculum.

Abstract

This brief practical aid to course or curriculum development cannot replace educational qualifications or experience, but it does examine ten basic questions, any of which may be all too easily neglected. These are: What are the needs in relation to the product of the training programme? What are the aims and objectives? What content should be included? How should the content be organized? What educational strategies should be adopted? What teaching methods should be used? How should assessment be carried out? How should details of the curriculum be communicated? What educational environment or climate should be fostered? How should the process be managed? Each aspect is illustrated through the analogy of car manufacturing. The ten questions are relevant in all situations where a course or curriculum is being planned, including an undergraduate degree course, a short postgraduate course or a 1-hour l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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