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놀로지-강화 교수개발: 미래의 트렌드와 가능성(Med Sci Educ. 2020)
Technology-Enhanced Faculty Development: Future Trends and Possibilities for Health Sciences Education
Yusuf Yilmaz1,2 & Sarrah Lal1,3,4 & X. Catherine Tong5 & Michelle Howard5 & Sharon Bal5 & Ilana Bayer 3,6 & Sandra Monteiro1,7 & Teresa M. Chan1,8,9 

 

 

소개
Introduction

참여Engagement는 테크놀로지-강화 교수개발의 초점입니다. 안타깝게도 교수개발(즉, '교사 교육')은 때때로 우리가 학생들을 위해 만들어낸 발전을 반영하지 못하여 혁신, 현대화, 변화의 여지를 남길 수 있습니다[1].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통적인 교수법과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수법의 학습 성과가 다소 모호할 수 있으며[2,3,4], 때로는 낮은 테크놀로지 접근법을 선호하기도 하지만[5,6], "똑같은 지루한 방법"을 계속 사용하면 학습자의 참여도가 확실히 제한됩니다. 실질적으로, 참여도가 낮은 교수진은 학습 목표를 추구하지 않습니다.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수개발은 다양한 기기 옵션(예: 휴대폰)을 통한 콘텐츠 접근부터 즉각적인 피드백 옵션(예: 대화형 비디오, 온라인 퀴즈)을 통한 콘텐츠와의 상호작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점을 지원합니다. 또한 분산형 및 온라인 교육 모델이 성장함에 따라 혁신적인 교육 테크놀로지는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ngagement is the focus of technology-enhanced faculty development. Unfortunately, faculty development (i.e. “teaching the teacher”) can sometimes fail to mirror the advances we have created for our students, leaving room for innovation, modernization, and change [1]. While research has shown learning outcomes can be somewhat equivocal for traditional approaches to teaching compared to technology-enhanced ones [2,3,4] sometimes favouring lower technology approaches [5, 6], continued use of “the same boring methods” certainly limits the level of learner engagement. Practically speaking, unengaged faculty will not pursue learning objectives. Technology-enhanced faculty development supports various benefits, from access to content through diverse device options (e.g. mobile phones) to interaction with content via instant feedback options (e.g. interactive video, online quiz). Additionally, with distributed and online education models growing, innovative education technology can vastly improve access to education.

온라인 학습 테크놀로지는 교육적 맥락을 위해 개발되었지만(예: 학습 관리 시스템[LMS], e-러닝 저작 도구), 인터넷 사용자라면 누구나 접근할 수 있도록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테크놀로지(예: 검색 엔진, 소셜 미디어, 생산성 플랫폼)도 있어 교수 생활에 접목할 수 있습니다. 신중한 계획 없이 여러 테크놀로지를 혼합하면 원하는 교수 학습 성과를 달성하지 못하거나, 오히려 이러한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는 교수를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1,7,8,9]. 이 백서에서는 교수개발에 교육 테크놀로지를 사용할 때 혁신과 주의 사항을 모두 논의합니다. 특히, 교수진의 역량이 혁신에 대한 인식[10], 수용 및 채택에 영향을 미치므로 교수진의 교육 테크놀로지 학습 요구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제안합니다[11].
Online learning technologies have been developed for educational contexts (e.g. learning management systems [LMS], e-learning authoring tools), but there are also various technologies targeted for public use so that any internet user can access (e.g. search engines, social media, productivity platforms) which may also be incorporated into our faculty lives. Without careful planning, blending multiple technologies can fail to achieve desired faculty learning outcomes—or worse, become a deterrent to faculty using these technologies [1, 7,8,9]. In this paper, we discuss both innovation and caution for the use of educational technologies in faculty development. In particular, we propose attending to the educational technology learning needs of faculty as their capacity will influence perceptions [10], acceptance, and adoption of these innovations [11].

전통적인 교수개발 프로그램에는 세미나, 워크샵, 장기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12, 13]. 이러한 접근 방식은 현재의 신속하고 온디맨드이며 자율적인 교수개발 요구를 해결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초-중견 교육자 및 교수개발 학자 그룹으로서 우리는 아직 교수개발 관행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은 테크놀로지에 관한 엄선된 증거와 연구를 검토했습니다. 저자 팀은 교수진, 임상 교육자, 교육 과학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시각에서 보건 과학 교육의 교수개발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도입할 수 있는 트렌드를 강조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전략이 교수 개발자가 교육 전략에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제안하는 것은 아니지만, 2020년 이후에도 교수 개발 관행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기존 방식에 대한 지속적인 감사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Traditional faculty development offerings include seminars, workshops, and longitudinal programs [12, 13]. These approaches may fail to address the current rapid, on-demand, and self-regulated faculty development needs. As a group of early-to-mid-career educators and faculty development scholars, we have reviewed selected evidence and research around technologies that have not yet substantively impacted the practices of faculty development. Our authorship team comprises a mix of teaching faculty, clinician educators, and education scientists. From our diverse lenses, we aim to highlight trends that might be brought to improve faculty development practic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While we are not proposing that these strategies are the only methods that faculty developers might use for their teaching strategies, we hope they may serve to foster continued auditing of existing modalities to ensure that we continue to evolve faculty development practices in 2020 and beyond.

이 백서에서는 우리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보건 과학 교육에서 교수자 개발의 미래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는 5가지 인터넷 기반 교육 전략을 강조합니다. 표 1은 권장 전략에 대한 개요와 이러한 전략이 보건 과학 교육 교수자 개발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사회 전반의 5가지 테크놀로지 트렌드를 설명하고 이러한 테크놀로지를 통해 교수개발을 재구상합니다.
In this paper, we draw on our expertise to highlight 5 internet-based education strategies that we believe should inform the future of faculty development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Table 1 provides an overview of recommended strategies and how they might impact the future of faculty development for health sciences education. We describe five technology trends within society broadly and re-imagine faculty development with these technologies.

적시 학습
Just-in-Time Learning

적시 학습이란 스마트폰의 스크린샷을 찍는 방법을 찾는 것과 같이 필요할 때 정보 수집에 참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글의 강력한 검색 엔진 덕분에 이러한 행동이 가능해졌으며, 교육생은 종종 자신의 지식 격차를 파악한 다음 여러 출처(예: 구글 [14], 유튜브 [15], 트위터 [16])를 사용하여 그 격차를 메우려고 합니다. 이러한 소스의 신뢰성에 대한 우려는 교수진이 온라인 리소스에 직접 참여하거나 의존하는 것을 장려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17]. 또한, 지식 격차에 대한 자가 평가는 학습에 대한 신뢰할 수 없는 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18]. 그러나 이러한 검색은 교수자의 지도와 함께 적시 학습 전략으로 장려될 수 있으며[17, 19], 자가 평가의 한계를 완화하고 대신 이러한 검색을 격차를 식별하는 방법으로 사용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20]. 

Just-in-time (JiT) refers to engaging in information gathering when the need arises, for example, looking up how to take a screenshot of your smartphone. The strength of Google’s search engine has enabled this behaviour; trainees often seek to identify their own knowledge gap and then fill that gap using several sources (e.g. Google [14], YouTube [15], Twitter [16]). Concerns over the veracity of these sources may discourage faculty from engaging with or encouraging reliance on online resources themselves [17]. Additionally, self-assessment of knowledge gaps can be an unreliable driver for learning [18]. However, such searches can be encouraged as just-in-time learning strategies with instructor guidance [1719] mitigating the limitations of self-assessment, pivoting instead towards using such searches as a method to identify gaps [20].

적시 교수자 개발 활용하기
Leveraging Just-in-Time Faculty Development

적시 교수법 접근법은 교육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학습자의 요구를 적시에 파악하는 교수 및 학습 활동을 식별합니다[21]. 적시 교수법[22, 23], 적시 학습[24], 적시 훈련[25], 적시 교육[26]과 같은 여러 가지 명명 규칙이 있습니다. 각 방법의 적용 방식에는 차이가 있지만, 이 백서에서는 광범위한 전략을 지칭하기 위해 JiT를 사용합니다. 
JiT approaches identify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that identify learners’ needs in a timely fashion to provide educational support [21]. There are several naming conventions of JiT such as just-in-time teaching [22, 23], just-in-time learning [24], just-in-time training [25], and just-in-time education [26]. While there are differences in the way each method is applied, we use JiT to refer to a broad strategy in this paper.

현재 테크놀로지는 효율적인 현장 학습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응하는 JiT 솔루션을 제공합니다[27].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한 넛지 옵션(예: 푸시 알림)을 사용하여 시기적절하고 접근 가능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28]. 일정은 임상 실습 일정, 교육 책임, 지적된 지식 결핍(자체 식별 또는 시스템 식별)을 분석하여 맞춤형 요구 사항 평가를 생성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결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JiT는 선별된 자료를 수용하고 지식 격차가 확인되어 학습할 준비가 된 교수진을 대상으로 하여 교수개발에 대한 참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29].
Current technology offers JiT solutions to a growing demand for efficient on-the-job learning [27]. Mobile applications can deliver timely and accessible content using different nudging options (e.g. push notifications) [28]. Timelines may be determined through algorithms that analyze clinical practice schedules, teaching responsibilities, and noted knowledge deficiencies (either self-identified or systems-identified) to create customized needs assessments. Therefore, JiT may increase engagement for faculty development by targeting faculty who are receptive to curated material, and ready to learn due to identified knowledge gaps [29].

의료 전문가를 위한 JiT의 증거
Evidence of JiT for Health Professionals

응급의학과 교수진은 효과적인 피드백을 위한 모범 사례를 제시하여 교육 교대 근무에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30]. 넬슨과 동료들[31]은 교수진을 교육하기 위해 다양한 임상 시나리오 내에서 특정 요구 사항에 쉽게 적응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메일과 문자 메시지조차도 교수개발에서 JiT를 구현하는 데 다른 고난도 테크놀로지만큼 효과적입니다[32]. 마지막으로, 가상 실무 커뮤니티(CoP)의 힘을 활용하는 것은 JiT와 일부 중복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JiT has enabled emergency medicine faculty members to be ready for teaching shifts by presenting best practices for effective feedback [30]. Nelson and colleagues [31] showed that JiT easily adapts to specific needs within various clinical scenarios to train faculty members. Even emails and text messages are as effective as other high-stake technologies to implement JiT in faculty development [32]. Finally, there is some overlap with JiT and harnessing the power of virtual communities of practice (CoPs).

성과 분석
Performance Analytics

데이터를 수집하고 해석하여 의도한 성과와 실제 성과 사이의 차이를 강조할 때 강력한 행동 변화가 가능합니다. 의료 분야에서는 청구 목적으로 진료 시점에 인구 기반 관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을 통해 임상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고등 교육 분야에서 이러한 데이터 중심 관행 또는 성과 분석이 채택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입니다[33]. 역사적으로 대부분의 프로그램 평가는 Kirkpatrick 모델[34, 35]에 기반한 두 번째 수준의 스킬 이상의 결과를 다루지 않았지만, 성과 분석이 이에 대한 열쇠를 쥐고 있을 수 있습니다. 
Powerful behaviour change is possible when data are collected and interpreted to highlight gaps between our intended and actual performance. In healthcare, population-based administrative data are gathered at the point of care for billing purposes and analytics can tell us if we are achieving clinical objectives. Adoption of such data-oriented practices, or performance analytics, in higher education is relatively recent [33]. Historically, most program evaluations have not addressed outcomes beyond the second level of skills based on the Kirkpatrick model [34, 35], but performance analytics may hold the key to this.

예를 들어, LMS 내에서 학습자의 행동과 교수자가 생성한 질문 또는 자료에 대한 참여도를 추적하는 것은 교사의 콘텐츠와 LMS 모두에 대한 학생의 참여도를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클릭 수, 페이지에 머무른 시간, 개념 유지 등의 데이터는 학업 성과와 상관관계가 있어 적시에 학습 개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36]. 이러한 데이터는 학습자의 스킬  과 지식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되었지만, 온라인 교육 스킬 개선이 필요한 교직원을 식별하면 교수개발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For example, within LMS, tracking learner behaviours and their engagement with faculty-generated questions or materials could be quite useful for determining student engagement with both the teacher’s content and the LMS. Data including number of clicks, time spent on a page, and retention of concepts are correlated with academic performance to provide learning interventions in a timely fashion [36]. Although these data have been used for improving learners’ skills and knowledge, faculty development can benefit from the identification of faculty members who need improvement in their online teaching skills.

교수개발을 위한 성과 분석 활용하기
Leveraging Performance Analytics for Faculty Development

자가 보고된 행동 변화는 교수개발의 가장 일반적으로 보고되는 결과입니다[37].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교육기관에 통합하는 것과 결합된 교수진 차원의 역량 강화는 고등 교육기관에 정보에 대한 전례 없는 접근성을 제공할 수 있고 다음의 특징이 있습니다[38]. 

  • 처방적(예: 중단할 코스 선택과 같은 행동 지향적),
  • 예측적(예: 추가 지원이 필요할 수 있는 학습자 등 향후 행동에 대한 제안) 또는
  • 설명적(예: 학습자의 평가 결과와 온라인 콘텐츠 페이지 뷰의 상관관계 등 과거 행동에 대한 반성)

Self-reported behaviour change is the most commonly reported outcome of faculty development [37]. Capacity building at a faculty level combined with the integration of data analytics systems into academic institutions can provide higher education with unprecedented access to information that can be

  • prescriptive (i.e. action-orientated such as selecting which courses to discontinue),
  • predictive (i.e. suggestions for future actions such as which learners may require additional support), or
  • descriptive (i.e. reflections on past actions such as correlating a learner’s evaluation outcomes with page views for online content) [38].

교수자 역량 강화의 중요한 측면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의미 있게 해석하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데이터는 교사가 학습자의 요구에 더 잘 맞추고, 변화의 기회를 파악하거나, 비효율적인 활동을 중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등 교육을 개선하기 위해 성과 분석을 사용하는 데는 많은 기회가 있지만[39], 이러한 변화에는 데이터 시스템을 관리하기 위한 추가 인적 자원, 추적해야 할 중요한 조치를 식별하기 위한 교육자의 참여, 데이터에 대응하여 취한 조치를 지원하기 위한 교원 개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합니다. 교육자와 협력하여 데이터를 신속하게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시보드를 개발하면 교직원이 이러한 인사이트에 대응할 수 있고, 이러한 대응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검토할 수 있습니다[40].
An important aspect for faculty capacity building will be around how we collect and meaningfully interpret data. Data can help teachers to better align with learner needs, help identify opportunities for change, or stop ineffective activities. Although there are many opportunities in the use of performance analytics to improve higher education [39], we also emphasize that this shift requires additional human resources to manage data systems, educator engagement to identify important measures to be tracked, and faculty development programs to support actions taken in response to data. Working with educators to develop dashboards that quickly help them interpret data can empower faculty members to respond to these insights, and allow them to cycle back to examine the impact of that response [40].

의료 전문가를 위한 성과 분석의 예
Examples of Performance Analytics for Health Professionals

대부분의 교수개발 프로그램에서 아직 성과 분석을 활용하기 시작하지는 않았지만,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 분석에 대한 지침과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다른 사례들이 있습니다. 고등 교육에서 성과 분석 접근법의 성공 여부는 향후 학습자의 성과를 예측할 수 있는 관련 인사이트 생성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태평양대학교[41]는 온라인 참여를 기반으로 학생의 성과를 예측하는 '조기 경보 시스템'을 개발한 반면, 다른 대학에서는 온라인 학습 시스템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실행 가능한 e-루브릭을 개발했습니다[42]. 의사가 임상 실습을 개선하기 위해 성과 데이터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과 유사하게[43, 44], 교사들도 함께 모여 자신의 학습 분석을 검토하여 실습을 비교하고 토론과 동료 지원을 통해 교육 성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Although most faculty development programs have not started to utilize performance analytics yet, there are other examples from various fields which may guide and inform it. The success of a performance analytics approach in higher education is contingent upon the use of a relevant insight generation framework that provides indications of future learner outcomes. For example, the University of South Pacific [41] has developed an “early warning system” to predict student performance based on online engagement whereas others have developed e-rubrics which incorporate data from online learning systems to make it actionable [42]. Perhaps similar to how physicians are starting to use their performance data to improve clinical practice [43, 44], teachers can meet together to examine their own learning analytics to compare practice and improve teaching performance via discussion and peer support.

사회에서의 가상 실습 커뮤니티
Virtual Communities of Practice in Society

CoP는 1991년 Lave와 Wenger에 의해 처음 설명되었고[45], 이후 현대화되었습니다[46,47,48]. 개념적으로 CoP는 고유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특정 과제를 수행해야 할 필요성에 따라 자발적으로 진화하거나 의도적으로 육성될 수 있는 그룹입니다. 
CoPs were first described by Lave and Wenger in 1991 [45], and later modernized [46,47,48]. Conceptually, CoPs are groups that may evolve spontaneously or be cultivated intentionally as a result of the need to solve a unique problem or accomplish a particular task.

인스턴트 메시징 앱과 소셜 미디어로 연결된 세상에서 현대 생활의 모든 측면에서 수많은 CoP가 만들어졌습니다. 원래 정의된 대로 이러한 CoP는 가상 실체 또는 실제 그룹의 가상 표현으로서 공통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주로 가상 플랫폼에 존재하는 그룹을 일반적으로 '하이브'라고 하는데, 이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바쁜 개인들의 대규모 그룹을 설명하는 용어입니다.  
In a world connected with instant messaging apps and social media, countless CoPs have been created in all aspects of modern life. As originally defined, these CoPs function well in solving common problems together as virtual entities or as virtual representations of real groups. Groups that exist primarily in virtual platforms are commonly referred to as a “hive”, a term that describes a large group of busy individuals working towards a common goal.

교수개발을 위한 가상 커뮤니티 활용하기
Leveraging Virtual Communities for Faculty Development

많은 교육자(특히 임상의 교육자)는 소셜 미디어와 인스턴트 채팅 그룹을 평생 교육[49,50,51], 사교 및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수단으로 받아들입니다. 많은 의과 대학 프로그램에서 개방형 및 폐쇄형 디지털 플랫폼을 사용하여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교수진 간에 CoP를 구성하고 있습니다[52]. 이러한 플랫폼은 다재다능하고 직관적으로 설계되어 지속적인 전문성 및 교수개발을 위한 도구로서 접근성이 높습니다. 
Many educators (especially clinician educators) accept social media and instant chat groups as mainstream modes of gaining continuing education [49,50,51], socialization, and communication. In many medical school programs, both open and closed digital platforms are being used to create a CoP amongst often geographically disparate faculty members [52]. The design of these platforms is intended to be versatile and intuitive, making them highly accessible as tools in continuing professional and faculty development.

교수개발의 가상 CoP에는 구성원의 필요에 따라 WhatsApp[53], 그룹 채팅[54], Facebook[55] 그룹 또는 페이지[56]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medtwitter 가상 대화에서와 같이 CoP 원칙에 따라 회원들이 들어오고 나갈 수 있는 느슨한 (개방형) 연결을 수반할 수도 있습니다. 교수개발의 보다 공식적인 프로그램의 경우, 체계적인 대화를 통해 효과적인 팀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강력한 협업 솔루션으로 Slack(즉, 채널 기반 메시징 플랫폼)이 점점 더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57]. 그 예로 응급 의학의 학문적 삶 그룹의 교수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을 들 수 있습니다 [58].
Virtual CoP in faculty development can include WhatsApp [53] group chats [54] and Facebook [55] groups or pages [56], depending on the needs of its members. They can also entail looser (open) associations that, in keeping with CoP principles, allow members to enter and exit, as in #medtwitter virtual conversations. For more formal programs in faculty development, Slack (i.e. channel-based messaging platform) is increasingly being harnessed as a powerful collaboration solution which augments effective team communication via organized conversations [57]. An example of this is the Academic Life in Emergency Medicine group’s Faculty Incubator Program [58].

의료 전문가를 위한 가상 커뮤니티의 사례
Examples of Virtual Communities for Health Professionals

최근 코로나19 팬데믹[59]으로 인해 교수진이 의과대학 UGME 및 PGME의 대면 교육에서 가상 프로그램으로 즉각적으로 전환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면서 교수개발이 시급하게 요구되었습니다. ALiEM 팀[60]과 맥마스터 대학교 교수개발 프로그램(MacPFD)[61]은 기존의 가상 CoP와 수십 명의 교육자를 연결하여 준비했습니다. 그 결과 수습생이 섞여 있는 상황에서도 모든 교수진에게 새롭게 요구되는 스킬을 목표로 하는 매우 시의적절하고 학술적인 디지털 결과물을 발표할 수 있었습니다(표 2 참조). 북미 전역의 교육기관에서 사회적 격리 프로토콜이 시행된 지 4일 만에 @ALiEMteam과 @MacPFD 트위터 계정을 통해 코로나19와 대면 수업의 취소로 인해 디지털 커리큘럼과 온라인 교육 솔루션으로 빠르게 전환해야 하는 교육자들을 위한 팁과 지침을 제공하는 콘텐츠를 신속하게 제작하고 배포했습니다. 이러한 의도적으로 조직된 그룹을 뒷받침하는 기존의 CoP가 없었다면 이러한 유형의 JiT 교수개발은 이루어질 수 없었을 것입니다.
The recent COVID-19 pandemic [59] has resulted in an urgent need for faculty development, because faculty members faced an immediate shift from in-person teaching in medical school UGME and PGME to virtual programming. The ALiEM team [60] and the McMaster University Program for Faculty Development (MacPFD) [61] connected pre-existing virtual CoP with dozens of educators at the ready. As a consequence, even with apprentices in the mix, they were able to publish extremely timely and scholarly digital outputs aimed at skills that become newly requisite to all teaching faculty (see Table 2). Within four days of social isolation protocols being enacted at institutions across North America, they rapidly created and disseminated this content through @ALiEMteam and @MacPFD twitter accounts which offered how-to tips and guidance for educators who needed to pivot quickly to digital curricula and online teaching solutions in the wake of COVID-19 and the cancellation of in-person classwork. Without the pre-existing CoP behind these intentionally organized groups, this type of JiT faculty development could not have occurred.

스트리밍 비디오를 통한 상호작용
Interactivity with Streaming Videos

스트리밍 비디오는 사용 및 접근의 용이성, 초고속 인터넷 연결, 모바일 장치, 오프라인에서 콘텐츠를 다운로드하거나 볼 필요가 없다는 점 등으로 인해 지난 20년간 널리 인기를 얻었습니다. 비디오 스트리밍 기능을 통해 콘텐츠 제작자는 자신의 콘텐츠를 광범위하고 많은 청중과 공유할 수 있으며, 교육자에게는 이는 곧 학습자를 의미합니다. 
Streaming video has gained widespread popularity over the past two decades in large part due to the ease of use and access, high-speed internet connections, mobile devices, downloading or viewing content offline is not required, etc. The ability to stream video enables content creators to share their content with a broad, large audience—and for educators, this means our learners.

이러한 플랫폼의 테크놀로지 카파빌리티는 비디오 스트리밍에서 발전하여 게시물에 댓글 달기 및 좋아요 누르기부터 실시간 Q&A, 투표, 채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호작용을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스트리밍 미디어 및 동시에 미디어를 시청하는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능은 수동적이었던 경험을 능동적인 경험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인터랙티브 라이브 스트리밍은 시청자가 라이브 스트림에 참여하고(심지어 공동 제작에 참여할 수도 있음), 관계를 형성하고, 다른 시청자와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는 몰입형 경험을 만들어내는 새로운 트렌드입니다. 
The technological capabilities of these platforms have advanced from streaming video to include interactivity ranging from commenting and liking posts to live Q&A, polling, and chat. The ability to interact with streaming media and others who are viewing the media at the same time has transformed what once was a passive experience into an active experience. Interactive live streaming is an emerging trend that creates an immersive experience where the viewer participates in the livestream (and may even be involved in the co-creation of it), creates connections, and can build community with other viewers.

교수개발의 상호작용성
Interactivity in Faculty Development

실시간 투표 및 채팅과 같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비디오를 스트리밍하는 동시에 시청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스트리밍 비디오는 매력적인 교육 도구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많은 의과대학이나 의료계에서 이러한 테크놀로지의 사용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었고, 심지어 병원이나 진료소에서는 방화벽이나 기타 디지털 보안 조치로 인해 이러한 테크놀로지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의료 목적의 테크놀로지 채택에 현저한 변화가 있었으며, 이는 온라인 교수개발 이니셔티브의 제공과 임상 환경에 있거나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교수진의 참여에 좋은 징조입니다.  
The ability to stream video and simultaneously engage audiences by employing a variety of tools such as live polling and chat makes interactive streaming video an attractive educational tool. Until the COVID-19 pandemic, many faculties of medicine or health professions seemingly shied away from the use of these technologies—with hospitals or clinics even preventing their use due to firewalls or other digital security measures. However, since the beginning of the COVID-19 pandemic, there has been a marked shift in technology adoption for healthcare purposes—which bodes well for delivery of online faculty development initiatives and engagement by faculty who are in clinical settings and/or are geographically dispersed.

유튜브[15], 비메오[62], 줌[63]과 같은 도구는 의료 분야에서 더 널리 채택되고 있으며, 그 결과 의료 전문직 교수개발에서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스트리밍 비디오는 학부 의학교육의 라이브 스트리밍 강의 제공[64], 수술 원격 멘토링을 위한 수술 시연 방송[65],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에 이르기까지 고등 교육 환경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 전문가들이 스킬 및 비테크놀로지적 스킬을 배우기 위해 스트리밍 미디어를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66, 67]. 이러한 테크놀로지는 이미 교육기관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많은 교수진이 정기적으로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교육 목적으로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는 데 있어 편안함과 자신감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테크놀로지를 사용하고 이러한 플랫폼을 사용하여 교수 개발을 제공하는 데 있어 교수진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The use of tools such as YouTube [15], Vimeo [62], and Zoom [63] is more widely adopted in healthcare contexts and consequently more accessible to us within health professions faculty development. Live streaming video is being used for a variety of purposes in the higher education landscape ranging from delivery of live-streamed lectures in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64], broadcasting of surgical performance for surgical tele-mentoring [65] to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Furthermore, the use of streaming media is frequently being used by healthcare professionals to learn both technical and non-technical skills [66, 67]. While these technologies are already in use at institutions, many faculty members do not use them on a regular basis and as a result may lack comfort and confidence in using these tools for educational purposes. Furthermore, there are opportunities for continued development of faculty in using these technologies as well as using these platforms for delivery of faculty development.

의료 전문가를 위한 상호작용의 예
Examples of Interactivity for Health Professionals

획기적인 테크놀로지는 아니지만, 이러한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면 접근 가능하고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방송을 할 수 있어 보건 전문 분야의 교수개발자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Facebook[55]이나 YouTube[15]와 같은 플랫폼의 장점 중 하나는 많은 시청자를 대상으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최근의 예로, 플랫폼의 채팅 기능을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는 전 세계 시청자에게 병리학 강의를 방송하는 PathCast를 만들었습니다[68]. 
While not groundbreaking, these technologies allow for broadcast in an accessible and cost-effective way that lends themselves to be quite useful for faculty developers in the health professions. One of the benefits of platforms like Facebook [55] and YouTube [15] is the ability to livestream to large audiences. A recent example of this was the creation of PathCast which broadcasts pathology lectures to an international audience that can interact via the platforms’ chat feature [68].

코로나19 팬데믹[69]으로 인해 대면 회의와 이벤트가 온라인 플랫폼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맥마스터 보건과학 학부 연구, 혁신 및 이론(MERIT) 프로그램에서는 최근 "데이터, 데이터, 데이터"에 대한 월별 라운드를 Zoom을 사용한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진행했습니다[70]. 맥마스터 대학교의 또 다른 최근 사례는 교직원과 학생을 위한 타운홀 미팅으로, 라이브 스트림 비디오와 대화형 프레젠테이션 도구를 결합하여 청중이 라이브 스트림 중에 해결되기를 원하는 질문의 우선순위를 지정하여 세션의 상호작용과 공동 제작을 위한 장을 제공했습니다. 
The COVID-19 pandemic [69] triggered a rapid shift from in-person meetings and events to online platforms. For example, the McMaster Faculty of Health Sciences Research, Innovation and Theory (MERIT) Program recently delivered a monthly round on “Data, Data, Data” via a livestream using Zoom [70]. Another recent example at McMaster University was a Town Hall meeting for faculty and students that coupled live stream video with interactive presentation tools to provide an avenue for interactivity and co-creation of the session by prioritizing the questions the audience wanted addressed during the livestream.

테크놀로지를 통해 가르치고 발표하는 챔피언에 대한 투자
Investing in Champions Who Teach (and Present) via Technology

거의 10년 전, 스탠퍼드의 저명한 교육자인 찰스 프로버와 초중고교 교사들이 플립형 교실에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을 만드는 데 주력하는 비영리 단체인 칸 아카데미의 살만 칸은 디지털 온라인 레코딩의 가능성과 이것이 어떻게 의학 교육계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지에 대해 글을 썼습니다[71]. 당시 저자들은 "디지털 역량을 갖춘 현대의 학습자, 생의학 지식의 끊임없는 확장, 의학 분야의 전문화 증가로 인해 의학교육을 재구상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71]라고 썼습니다. 이들은 전 세계 최고의 강사진을 아카이브함으로써 의료 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습자에게 고차원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학생들은 강의를 시청하는 대신 YouTube 동영상을 통해 자료를 미리 학습한 다음 문제 기반 학습[72, 73] 또는 다른 유형의 사례 기반 학습[74]을 통해 사례에 대한 고차원적인 사고와 토론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온라인 리소스를 활용하면 플립형 수업 전략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75,76,77,78]. 
Almost a decade ago, Charles Prober (prominent educator at Stanford) and Salman Khan (of the Khan Academy, a non-profit organization focused on creating online education that allows teachers to engage in flipped classrooms in K-12) wrote about the promise of digital online recordings and how this could revolutionize the world of medical education [71]. At the time, they wrote: “The authors argue that the modern digitally empowered learner, the unremitting expansion of biomedical knowledge, and the increasing specialization within the practice of medicine drive the need to reimagine medical education” [71]. They proposed that by archiving the best teachers from around the world, we could increase efficiency within our medical training programs and provide learners higher-order learning experiences. Rather than watch a lecture, students might pre-learn the material via YouTube videos, and then engage in higher-order thinking and discussions around cases via problem-based learning [72, 73] or other types of case-based learning [74]. Leveraging existing online resources can supplement flipped classroom strategies [75,76,77,78].

교수개발에서 테크놀로지를 통한 교육의 챔피언
Champions of Teaching via Technology in Faculty Development

인터넷 기반 테크놀로지를 교육에 통합하는 현재의 챔피언들은 YouTube[15], 웨비나, 대규모 공개 온라인 강좌(MOOC), 팟캐스트 등을 활용합니다. 실제로, 이제 우리 사회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떤 주제에 대해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육 동영상을 매일 접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강의를 녹화하는 방법 등 거의 모든 간단한 작업을 컴퓨터로 간단히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일상적인 작업에서 강사의 전문성은 시청자의 효율적인 학습과 스킬 습득을 통해 곧 드러납니다. 전문적인 맥락에서는 전문성을 독립적으로 검증해야 할 수도 있지만, 의과학 교육은 아직 이러한 테크놀로지의 잠재력을 실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Current champions who integrate internet-based technology into their teaching turn to YouTube [15], webinars, Massive Open Online Courses (MOOCs), and podcasts. Indeed, easily accessible training videos are now a daily phenomenon for most individuals in our society on any topic. Most people likely assume one can simply go to their computer to learn to do almost any simple task (e.g. how to record video lecture using a smartphone). Indeed, for most everyday tasks, the expertise of the instructor is soon realized by the efficiency of learning and skill acquisition of the viewer. In professional contexts, expertise may need to be independently validated, yet medical science education has not yet realized the potential of these technologies.

의료 전문가를 위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교육 사례
Examples of Teaching via Technology for Health Professionals

위의 여러 전략(적시 교육, 가상 CoP 육성, 상호 작용 촉진)을 혼합한 사례는 온라인 채팅에서 가장 잘 드러납니다. 예를 들어, #HMIChat은 보건 전문가 교육에 초점을 맞춘 월간 트윗 채팅으로, 하버드 메이시 연구소 커뮤니티 회원들이 큐레이션하고 전 세계 트위터 커뮤니티에 공개됩니다[79]. 또 다른 예로 #MedEdChat은 트위터 기반의 주간 온라인 토론 포럼[79, 80]으로, 커뮤니티에서 역동적인 주제를 선정하고 정보를 제공하며, 채팅 기록도 비동기식으로 온라인에 게시합니다(bit.ly/MedEdTwitter 참조). 트위터에 참여하기 위한 테크놀로지적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다양한 테크놀로지적 편의를 갖춘 개인은 종종 (읽거나 "숨어서") 트위터에 참여합니다. 이러한 채팅을 정기적으로 팔로우하는 개인이 결국에는 참여하여 게스트 모더레이터가 되기도 합니다. 
A blend of many of the above strategies (just-in-time, fostering a virtual CoP, facilitating interactivity) are best exemplified by online chats. For instance, #HMIChat is a monthly tweet chat focused on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curated by Harvard Macy Institute community members and open to the global Twitter community [79]. Another example #MedEdChat is a Twitter-based weekly online discussion forum [79, 80] whose topics are dynamic and informed by its community, with chat transcripts also posted online for asynchronous benefit (see, bit.ly/MedEdTwitter). Since the technological barrier for participating in Twitter is relatively low, individuals of a wide range of technological comfort will often tune in (either reading or “lurking”). Often individuals who regularly follow along in these chats will eventually participate and may even guest moderate.

토론
Discussion

의과학 교육자를 위한 교수개발의 미래는 밝습니다. 새로운 테크놀로지는 교육자를 학생 및 동료와 더 잘 연결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직면한 가장 큰 과제는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교수개발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음)을 위해 이러한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도입을 효과적으로 장려하는 것입니다. 
The future of faculty development for medical science educators is bright. New technologies can connect educators better with both students and colleagues. The greatest challenge that we face is effectively encouraging the adoption of these new technologies for continuous professional development (including, but not limited to, faculty development).

교수개발 프로그램에서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가까운 미래의 트렌드를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그림 1은 이러한 트렌드와 가능성을 요약한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 외에도 비디오 스트리밍(예: 유튜브, 비메오), 팟캐스트, 웹사이트 구축(블로그 포함), 앱 개발과 같은 보다 표준적인 테크놀로지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We have detailed some near future trends that faculty development programs should consider when designing their programming. Figure 1 summarizes these trends and possibilities. In addition to these methods, we should still attend to more standard technologies like video streaming (e.g. YouTube, Vimeo), podcasting, website construction (including blogging), and possibly app development.

 

교수개발을 현재와 미래의 트렌드에 맞춰야 할 뿐만 아니라, 교수개발자로서 우리 자신도 이러한 테크놀로지의 힘을 활용하여 교수개발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혜택을 받는 것은 학생과 연수생뿐만이 아니며, 이러한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것이 교수개발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예: 교수진의 참여도 저하, 새로운 학습 목표를 교수진 생활에 통합하지 못하는 것)를 해결하는 비결이 될 수 있습니다. 교육생의 학습 성과를 개선하는 동일한 테크놀로지 트렌드는 교수개발에도 유사하게 적용될 수 있는 많은 트렌드가 있을 것입니다.
Not only must we align our faculty development to both current and future trends, but we must also ensure that we ourselves (as faculty developers) harness the power of these technologies to create our faculty development projects. It should not be only our students and trainees who benefit from these new technologies; harnessing these technologies may be the secret to addressing problems that commonly occur in faculty development (such as disengagement and inability to incorporate new learning objectives into faculty lives). The same technological trends that improve learning outcomes for trainees are likely many of the same trends that can similarly apply to faculty development.

학생들을 위해 테크놀로지에 정통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압박감은 디지털로 향상된 교수 개발을 위해 존재하는 압박감과 매우 유사합니다. 게임형 인터랙티브 비디오 콘텐츠를 통해 참여도를 높이려는 시도는 교수진 개발에 대한 미래의 기대치를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을 통해 적시성 있는 콘텐츠에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바쁜 대학 졸업반 학생과 업무와 개인적 약속이 많은 중견 교직원에게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두 사람 모두를 위한 콘텐츠는 점점 더 바빠지는 그들의 생활에 맞춰져야 할 것입니다.
The pressures to create technologically savvy content for our students are very similar to those that exist to create better digitally enhanced faculty development. Trying to increase engagement via gamifying interactive video content is a good example of what the future expects for faculty development. Strategically accessing just-in-time content via smartphone, as an example, may apply equally to the busy college senior and the mid-career faculty member who may have multiple work and personal commitments. Content for either person is likely going to have to fit within their increasingly busy lives.

이러한 트렌드는 많은 교수개발 프로그램에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크놀로지 교육 콘텐츠 지식(TPACK)[81]과 같은 조직적 프레임워크는 현재 프로그램의 부족한 부분을 드러내고 교수개발자가 다양한 방식과 접근법을 프로그램에 통합하는 것을 고려하도록 장려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의학계에서 교사 연수에 치우쳐 있는 교수개발의 범위를 확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분야의 현대 사상가들은 교수개발의 중심축을 교육적 스킬에 대한 고립된 워크숍에서 개인 개발의 여러 측면을 포괄하는 보다 다양한 스킬을 지원하는 방법, 즉 종단적 설계로 전환할 것을 점점 더 옹호하고 있습니다[82, 83]. 현대에는 새로운 교육 및 의료 테크놀로지 사용에 대한 의과학 교수진의 지식, 스킬, 태도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84]. 
We expect these trends will be present in many faculty development programs. Organizational frameworks such as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ACK) [81] might be used to help reveal gaps in current programming and encourage faculty developers to consider incorporating different modalities and approaches into their programs. It is also important to expand the scope of what we consider in the auspices of faculty development, which in the medical sciences has gravitated towards teacher training. Modern thought leaders in this space have been increasingly advocating a pivot in faculty development from isolated workshops on pedagogical skills, to methods that support more diverse skills encompassing multiple aspects of personal development, in a longitudinal design [82, 83]. In our modern time, this will require the ongoing support of our medical sciences faculty members’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on the use of new educational and healthcare technologies [84].

교수개발에 대한 향후 트렌드를 설명했습니다. 각 트렌드는 교수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서로 연결되어 교수개발 에코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는 더 큰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 에코시스템은 교직원을 위한 JiT 접근 방식을 지원하기 위해 마이크로 러닝으로 설계된 대화형 비디오 및 교육 리소스를 호스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에코시스템은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어 교육 역량을 구축할 수 있는 온라인 CoP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We have described upcoming trends to faculty development. While each trend can “stand-alone” to support faculty development, their interconnection can build an even greater infrastructure which could be termed a faculty development ecosystem. This ecosystem can host micro-learning designed interactive video and educational resources to support the JiT approach for faculty members. Additionally, the ecosystem can serve as an online CoP which is open to everyone to build capacity for teaching.

결론
Conclusion

교수개발은 현 시대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진화하고 변화해야 합니다. 테크놀로지에 더 익숙한 미래의 교수진은 자신의 일상적인 테크놀로지 사용 습관에 맞춰진 교수자 개발 방법을 기대할 것입니다. 이 백서에서 설명한 트렌드는 미래 교수진의 이러한 요구를 충족하고 교수자 개발의 미래를 제시할 수 있는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Faculty development must evolve and change to meet the needs of the present time. Future faculty members who are more familiar with technology will expect faculty development methods aligned with their daily habits of technology use. The trends described in this paper have high potential to fulfill those needs of future faculty members, and to inform the future of faculty development.


 

Med Sci Educ. 2020 Oct 14;30(4):1787-1796. doi: 10.1007/s40670-020-01100-1. eCollection 2020 Dec.

Technology-Enhanced Faculty Development: Future Trends and Possibilities for Health Sciences Education

Affiliations expand

PMID: 33078084

PMCID: PMC7556766

DOI: 10.1007/s40670-020-01100-1

Free PMC article

No abstract availabl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