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동기가 의과대학 적응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실

김지영․손희정․김태진․최윤호․김호중․기창원․김주희․홍경표

한국의학교육 : 제 16 권 제 2 호 2004 



서 론


특정 직업이나 전공분야에 대한 선호는 인적자원의 배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인 현상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의과대학 지원동기에 대한 여러 연구들은 주로 시대에 따라 의과대학 지원동기의 양상이 어떻게 나타나며 변화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의과대학 지원동기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의 효시로는, 이근태 등 (1985)이 1983년 전국 의대생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조사연구를 들 수 있다. 이후, 특정 지역 (강복수 등, 1994)이나 특정 대학 (유희정 등, 1998)의 의대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연구가 주로 수행되었으며, 1997년에는 다시 전국 규모의 조사연구 (박정한 등, 1999)가 수행되었다. 최근에는 졸업 후의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하나로 의과대학 지원동기를 조사한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권성준, 2001; 김형준 등, 2003). 


이러한 연구들은 주로 의과대학 지원동기를 인술, 사회적 지위, 수입 등 몇 가지 항목으로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가장 주요한 동기를 선택하게 하는 형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들의 결과들을 살펴보면, 시대가 지날수록 본인의 의지로 의과대학을 선택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이와 함께 경제적 요인에 의해 의대를 선택하는 비율 또한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박정한 등, 1999).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우리나라 의과대학생들의 지원동기의 일반적인 경향을 알 수 있는 전국규모의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제불황과 청년실업의 증가현상을 고려해볼 때, 수입이나 사회적인 안정을 위해 진학하는 학생이 늘어나는 현상은 더욱 심화되었을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원동기를 Marcia의 자아정체감수준 이론에 근거하여 유형화함으로써,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한다. 자아정체감이란 자신이 누구이고, 무엇을 할 수 있으며,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심리적인 상태이다 (박아청, 1984). 자아정체감의 개념을 처음으로 주창한 Erikson (1963)은 자아정체감을 ‘자신의 자아가 연속성과 동일성을 갖는 것으로 경험하고, 또한 그렇게 행동하도록 하는 능력’이라고 규정하였다.


대상 및 방법


나. 조사방법

2004년 3월 16일부터 4월 3일까지 3주에 걸쳐, 51명 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개별면접을 실시하였다. 면접은 연구자 2인이 학생을 분담하여, 연구자와 학생이 일대일로 대화하면서 축어록을 작성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면접은 사전에 제작된 면접지를 활용하여 이루어졌고, 개인배경변인과 지원동기,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학생이 지각한 학업 및 생활상의 어려움, 남은 대학생활에 대한 기대와 걱정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결 과

가. 지원동기 분석

축어록 분석과정을 통해, 우발적 (偶發的) 선택, 사회적 안정, 도전의식, 가족의 강권 (强勸), 소명의식, 모델링, 학문탐구 등 7가지 지원동기가 확인었다. 각각의 정의와 전형적인 반응은 다음과 같다.


나. 지원동기 유형 분류

이 일곱 가지 지원동기를 Marcia (1966, 1980)의 자아정체감수준이론에 근거하여,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Table Ⅱ). 지금까지 Marcia의 이론에 기초한 면접지나 질문지는 대개 일반적인 미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대학생 시기의 주요한 발달과업인 직업탐색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미국적 상황을 반영하는 가치관과 종교적 신념과 관련된 내용이 포괄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다른 문화권이나 다른 집단에 적용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어 왔다 (김정규, 1983;박아청, 1994).




학생특성에 의한 지원동기 유형의 차이에 대한 Fisher의 정확검정을 실시한 결과, 성차만 유의미하게 나타났고, 고등학교 계열과 입학전형 형태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Table Ⅲ).


다. 적응도 분류

적응도 수준은 적응의 의미에서 도출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준거에 기초하여 분류되었다. 

첫 번째 준거는 스스로 지각하는 적응상의 문제가 있는가 하는 것이다. ‘지난 2년간 학교생활을 해본 소감이 어떤가?’하는 질문에 대해, ‘잘 지낸 편은 아니죠.’ 또는 ‘뭐하고 살았나 싶어요.’ 등 자신이 생각해도 문제가 있다고 표현하는 경우에는 적응상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분류되었다. 


두 번째 준거는 이러한 문제로 인하여 심리적인 고통을 겪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학교생활하면서 특별히 힘들거나 어려웠던 점은 없었는가?’하는 질문에 대해, ‘사실 힘들어요.’ 또는 ‘계속 이렇게 살아야 한다고 생각하면 우울해요.’ 등으로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표현한 경우에는 심리적인 고통이 있는 것으로 분류했다.


세 번째 준거는 의과대학 생활에 대한 만족감과 기대를 표명하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의과대학 생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하는 질문에 대해, ‘우리학교 학생들은 정말 많은 기회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요.’ 또는 ‘앞으로 경험할 일들을 생각하면 무척 설렙니다.’ 등으로 현재 생활에 대한 만족과 미래 생활에 대한 기대를 표명하는 경우에는 만족감과 기대가 있는 것으로 분류했다.


라. 지원동기와 적응도의 관계

지원동기 유형에 따른 적응문제 유형의 분포를 살펴본 결과, 타율형에서는 문제가 나타난 4명의 학생 중 3명이 학업부적응을 나타냈고, 목표혼란형서는 문제가 나타난 13명의 학생 중 8명이 학업부적응을 나타냈다 (Fig. 2).


마. 지원동기와 학업성취도의 관계

지원동기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지원동기 유형에 따라 직전학년에 이수한 생명과학입문 과목 성적의 평균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고 찰

본 연구는 의과대학 학생들의 지원동기를 확인하고, 지원동기가 학업성취도를 포함한 의과대학 적응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축어록분석을 통해 확인된 7가지 지원동기는 Marcia의 자아정체감 수준이론에 근거하여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적응도는 문제의 유무와 심각도에 따라 4가지 수준으로 구분되었고, 적응상의 문제는 학업부적응과 사회적 부적응으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의과대학 교육을 위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의과대학 학생선발 정책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그동안 의과대학 학생선발 정책은 고등학교 시절의 학업성취도가 우수한 학생들을 확보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그러다 보니, 의과대학에서 제공하는 입시정보들은 장학제도나 학교시설, 졸업 후의 진로보장 등 홍보성 내용에 집중되어, 의학분야에 필요한 자질과 의사가 되기 위한 학습과정에 대한 정보는 얻기 힘들었다.


이와 관련하여 생각해보아야 할 점이 입시제도의 변화가 학생들의 지원동기의 양상에 미치는 영향이다. 우리나라의 대학입시제도가 변화함에 따라, 의과대학 입시제도도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교차지원 제도와 수시입학전형 등 6년제 의과대학의 틀 안에서의 변화가 이미 시작되었고, 의학전문대학원제도라는 전혀 새로운 의과대학 입시제도가 도입될 예정이다. 이러한 입시제도의 변화에 의해 의과대학 지원자들의 특성 또한 변화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보다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되어야 한다.


둘째는 의과대학생을 위한 진로교육이 본격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도 많은 의과대학생들이 자신의 선택이 잘못되지 않았는지 고민하고 있다. 이들 중 소수는 졸업 전에 의과대학을 떠나 다른 길을 선택하지만, 많은 경우는 주변의 기대나 새로운 진로개척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의과대학에 남아방황을 계속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의과대학 생활을 통해 얻고자 하는 바가 명확한 경우, 즉 목표지향형과 성취지향형에서는 자아정체감의 혼란이나 이로 인한 적응상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목표지향형과 성취지향형 학생들의 경우, 학습에 대해서도 충분히 동기화되어 있고, 의과대학 생활에 대한 기대도 강하다. 반면에, 타율형과 목표혼란형 학생들의 경우에는 의과대학 생활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불명확하기 때문에, 학습동기도 약하고 의과대학 생활에 대한 기대도 표명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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