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강의 만들고 발표하기 (J Contin Educ Health Prof, 2020)
Creating and Presenting an Effective Lecture
Jennifer M. Babik, MD, PhD; Vera P. Luther, MD

 

 

문제 설명
PROBLEM STATEMENT

강의는 의학 교육자가 전문성 발전과 지속적인 의학 교육의 일환으로 여러 단계의 학습자에게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한 핵심 도구입니다. 그러나 많은 교육자들은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방법에 대한 공식적인 교육에 참여할 시간이나 기회가 없었습니다. 전통 강의에 대한 비판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잘만 한다면 여전히 활기차고 매력적인 교육 도구가 될 수 있다. 많은 교육자와 의료 실무자들은 효과적인 강의의 생성과 발표를 안내하는 증거 기반 원칙을 알지 못한다.

Lectures are a key tool for the medical educator to deliver content to multiple levels of learners as part of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continuing medical education. However, many educators have not had the time or opportunity to participate in formal training on how to give an effective presentation. Although there are multiple common criticisms of the traditional lecture, if done well, the lecture can still be a vibrant and engaging educational tool. Many educators and health care practitioners are not aware of the evidence-based principles that guide the creation and presentation of an effective lecture.

해결 방법
SOLUTION

본 논문에서는 효과적인 교수법, 슬라이드 구성 및 디자인, 능동적 학습, 대중 연설의 증거 기반 원칙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강의를 만들고 발표하기 위한 종합적인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모범 사례를 도출하기 위해 (건강 전문가 내부와 외부 모두에서) 교육 문헌을 폭넓게 검토했다. 이 글의 내용은 강의나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모든 분야의 실무자들이 모든 단계의 실무자들이 도구 상자로 활용할 수 있다.
In this article, we provide a comprehensive guide for creating and presenting an effective lecture using evidence-based principles of effective teaching, slide organization and design, active learning, and public speaking. We reviewed the education literature broadly (both within and outside the health professions) to derive this set of best practices.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can be used as a toolbox by practitioners at all levels and across all specialties of practice who give lectures or implement educational programs.

[기존 강의에 대한 비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강의는 학습자 중심의 강의가 아니라 수동적이고, 정적이며, "일률적"이며, 다른 교육 방법보다 지식 유지율이 낮다는 것이다.1-3 그러나, 강의는 "죽은" 것이 아니며, 지속적인 의학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커리큘럼을 전달하는 중요하고 효과적인 수단이다. 특히 강의는 많은 수의 학습자에게 사실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하며, 주어진 주제에 대한 더 큰 관심을 갖게 할 영감을 제공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으며, 기록하여 미래의 학습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강의가 잘 이루어지면 대화형 강의가 될 수 있고 앞서 언급한 많은 비판은 이 기사에서 설명한 것처럼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만들고 전달하는 모범 사례를 사용함으로써 완화될 수 있습니다.
There are multiple criticisms of the traditional lecture: that it is passive, static, “one-size-fits all,” not learner-centric, uninspiring, and can lead to less knowledge retention than other methods of instruction.1–3 However, lectures are not “dead” and are still an important and effective means of delivering curriculum in various settings, including in continuing medical education.4–8 Specifically, lectures provide an efficient method for delivering substantial amounts of factual information to a large group of learners, can be effective at providing inspiration to further interest in a given subject, and can be recorded and made available to learners at a future date.6,9 If done well, lectures can be interactive and engaging,1,4,8 and many of the criticisms mentioned previously can be mitigated by using best practices for creating and delivering an effective presentation, as will be outlined in this article.

준비 및 효과적인 교육
Preparation and Effective Teaching

보건 분야 강의의 주요 목표는 학습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주제에 대해 영감을 주는 것입니다. 본질적으로 효과적인 강의는 기억에 남는 강의지만, 학습자들은 강의의 절반 이하를 수업 노트에 담았고, 심지어 몇 주 후 강의의 10% 미만을 기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기억에 남는 강의를 만들 수 있을까요?

The main goals of a lecture in the health professions are to transmit information to learners and inspire them about the topic.1,4,9 In essence, an effective lecture is a memorable lecture; however, it has been shown that learners capture less than half of a lecture in their class notes and even worse and remember less than 10 percent of a lecture several weeks later.10 Then, how can we create lectures that will memorable?

기억에 남는 강의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토대groundwork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기억 형성, 학습, 효과적인 가르침에 대한 이론을 간략히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10–12 학습 과정의 [세 가지 핵심 구성요소]가 있습니다(그림 1A).10,11 
To set the groundwork for how to construct a memorable lecture, it is important to review briefly the theory behind memory formation, learning, and effective teaching.10–12 There are three core components of the learning process: attention, comprehension, and integration (Figure 1A).10,11 

  • 첫째, [청중의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 질문, 사례 시나리오, 개인적인 일화, 강력한 인용문 또는 삽화로 강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둘째, 발표의 제목, 개요, 학습 목표에 대한 사려 깊은 고려를 통해 [이해에 대한 "로드맵"]을 만들어 이해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 첫 번째 두 단계는 학습자가 단기 기억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그러나 [장기적인 기억]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청중들이 응용과 검토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기존 정보와 연관]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통합]을 도모해야 한다. 프레젠테이션의 정보를 사용하여 사례 시나리오에 적용하도록 요청하거나, 문제나 딜레마를 해결하거나, 개념을 비교 및 대조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 First, to focus the audience's attention, you can start your lecture with questions, case scenarios, personal anecdotes, powerful quotes, or illustrations.
  • Second, you can facilitate comprehension by creating a “roadmap” to understanding with thoughtful consideration of a presentation's title, outline, and learning objectives. These first two steps help the learner create short-term memories.
  • However, to form long-term memories, you must also foster integration by creating opportunities for the audience to relate new information to existing information through application and review. You can ask the audience to use information from your presentation to apply to a case scenario, use it to solve a problem or dilemma, or have them compare and contrast concepts. 

강의 후 청중과 함께하지 않을 경우 검토 기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여전히 검토를 위해 청중들을 준비prime 시킬 수 있습니다. 

  • 중요한 사항 요약, 
  • 세션의 자료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과 함께 프리젠테이션을 마칩니다. 
  • 청중들이 여러분의 프레젠테이션의 주요 개념을 다시 살펴볼 수 있도록 유인물을 제공하거나 자료를 식별하는 것입니다.

Opportunities for review may be difficult if you will not be with the audience after the lecture; however, you can still prime the audience for review by

  • summarizing important points,
  • closing the presentation with instructions on how to apply material from the session, and by
  • providing a handout or identifying resources that allow the audience members to revisit key concepts from your presentation.

 

 

효과적인 가르침의 주요 원칙은 이러한 배움의 핵심 요소들과 연결되어 있다. Bulger는 이러한 원칙을 "4가지 에이스"라고 설명했으며, 이러한 원칙은 정보 보유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그림 1B).12 

The main principles of effective teaching are linked to these core components of learning. Bulger described these principles as the “four aces,” and they are linked to increased retention of information (Figure 1B).12 

첫 번째 "에이스"인 성과-기반 교육은 [성과를 염두에 두고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여러분은 스스로에게 "내 청중들이 나에게서 배워야 할 것이 무엇이 있는가?"와 "그들이 무엇을 할 수 있기를 바라는가?"라고 자문해 보아야 한다. 중요한 구성 요소는 학습자가 주제를 처음 접하는 사람인지 아니면 전문가인지 등 결과가 적절하도록 "청중을 아는" 것입니다. 이해도를 높이고 주제를 상황에 맞게 작성하기 위한 핵심 질문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자세를 유지합니다.12,13
The first “ace,” outcomes-based teaching, is a reminder to start with the outcome in mind. You should ask yourself, “What do my audience members need to learn from me?” and “What do I want them to be able to do?” A critical component is to “know your audience” so that your outcomes are appropriate: are the learners new to the topic or are they experts? Stay learner-focused by asking key questions to facilitate understanding and to put topics in context.12,13

두 번째 "에이스"는 [명확성]이고, 이것은 조직화과 자제를 중심으로 합니다. 사려 깊은 학습 목표는 정보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해야 합니다. 그들은 "누가 언제까지 무엇을 얼마나 잘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 14 예를 들어, "이 강의가 끝날 때, 참석자들은 클로스트리디움 난이도 감염에 대한 세 가지 위험 요인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은 또한 사려 깊은 개요의 사용과 프리젠테이션을 구성하기 위한 [개념적 질문]을 통해 정보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항생제 내성 메커니즘을 논의할 것이다"라고 말하는 대신 "세균이 어떻게 항생제에 내성을 갖게 되는가?"라고 물을 수 있다. 이것은 즉시 청중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할 것이고, 청중들이 주제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하도록 자극할 것입니다.
The second “ace” is clarity and centers around organization and restraint. Thoughtful learning objectives can help you organize information and should be specific and measurable. They should answer the question: “Who will do how much (and possibly how well) of what by when?”14 For example, “At the end of this lecture, attendees will be able to identify three risk factors for Clostridium difficile infection.” You can also organize information through the use of a thoughtful outline and by asking conceptual questions to organize your presentation. For example, instead of stating, “We will discuss mechanisms of antibiotic resistance,” you can ask, “How do bacteria become resistant to antibiotics?” This will immediately begin to engage your audience and stimulate them to start thinking about the topic. 

마지막으로, 시간을 계획하고 청중들의 집중력을 염두에 두세요. 이때 자제restraint가 필요하고, '정보 과부하'를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레젠테이션에 정보를 그룹화하거나 "청크"할 계획을 세우고 검토, 성찰 및 통합 시간을 허용하는 연습을 통합합니다. 개념을 주기적으로 검토하는 [간격을 둔 반복spaced repetition]은 정보 보존을 강화하는 기술이다. 이는 개념을 요약하고 강의 내내 핵심 요점을 다시 살펴봄으로써 수행될 수 있습니다.12
Finally, plan your time and be mindful of your audience's attention span. This is where restraint and avoiding “information overload” come into play. Plan to group or “chunk” information in your presentation and incorporate exercises that allow time for review, reflection, and integration. Spaced repetition, where concepts are periodically reviewed, is a technique that has been shown to enhance retention of information. This can be done by summarizing concepts and revisiting key take home points throughout your lecture.12

세 번째 "에이스"는 [참여]입니다.12 청중들과 함께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발표를 일방통행보다는 대화로 생각하세요. 여러분은 눈을 마주치고,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하고, 청중들에게 질문을 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능동적인 학습을 통합함으로써 이것을 할 수 있습니다. [능동적 학습]은 [학습자가 무엇인가를 하도록 만들고,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생각하도록 하는 것]으로 정의된다.15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능동적 학습은 정보의 보유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 청중들이 학습자료에 관여하고, 수동적인 사고방식에서 능동적인 사고방식으로 전환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만든다
  • 또한 프리젠테이션을 한입 크기로, 다루기 쉽고, 기억에 남는 부분으로 나눈다

 
The third “ace” is engagement.12 To engage with your audience, think of your presentation as a conversation rather than a one-way street. You can do this through eye contact, nonverbal communication, posing questions to the audience, and most importantly, by incorporating active learning. Active learning is defined as anything that involves learners in doing things and thinking about the things they are doing.15 It has been shown to increase retention of information for several reasons:

  • not only does it create a mechanism for the audience to engage with the material and transition from a passive to active mindset
  • but also it breaks up the presentation into bite-sized, manageable, and memorable portions.15 

네 번째 '에이스'는 [열정]으로, 어느 정도 [참여]와 관련이 있다. 주어진 주제에 대한 열정을 어떻게 자연스럽게 전달하는지 생각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발전시켜보세요. 본질적으로, 너 자신이 되어 즐겁게 지내라.

The fourth “ace” is enthusiasm, which is somewhat related to engagement. Consider how you naturally convey enthusiasm for a given topic and build off of that. In essence, be yourself and have fun.

슬라이드 구성 및 설계
Slide Organization and Design

강의를 구성하는 첫 번째 단계는 학습 목표와 일치하도록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사항을 계획하는 것입니다. 또한 전체 강의에 걸쳐 얼마나 많은 슬라이드를 사용하여 이러한 내용을 전달할 것인지 계획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숫자를 지원하는 데이터는 없지만, 적절한 규칙은 분당 하나의 슬라이드(또는 그 이하)로 제한하고 슬라이드당 하나의 아이디어로 콘텐츠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청중들을 정보로 압도하지 않도록 자제하는 것입니다. 슬라이드 수를 줄이는 데 문제가 있는 경우 강의의 학습 목표를 준수하십시오. 학습자가 참고용으로 사용하길 원하는 슬라이드가 있는 경우, 참고를 위해 부록이나 강의요강에 넣되 프레젠테이션 자체는 생략합니다.
The first step in organizing your lecture is to map out the key points you want to deliver that are in alignment with your learning objectives. It can also be helpful to plan out how many slides you will use over the entire lecture to convey these points. There are no data to support a “right” number, but a good rule of thumb is to limit yourself to one slide per minute (or less) and keep your content at one idea per slide. The key here is to show restraint (this can be hard) so as to not overwhelm your audience with information. If you have trouble cutting down the number of slides, make sure you are adhering to the learning objectives for your lecture. If you have slides that you want your learners to use as a reference, put them in an appendix or syllabus for reference but leave them out of the presentation itself.

강의를 구성할 때는 크게 [소개], [내용 섹션], [결론]의 세 부분으로 구성하면 도움이 된다. 이 구성을 강조하려면 섹션 머리글 또는 개요 슬라이드를 사용하여 각 섹션의 "Signpost"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청중이 강의에서 여러분과 강의자가 어디에 있는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리처드 메이어의 교육 설계 연구 기반 원리 중 하나인 [신호 원리]의 예입니다. 사람들은 중요한 자료들이 개요와 제목을 사용하여 강조될 때 더 잘 배운다.16 당신의 강의의 세 가지 주요 부분을 계획할 때, 서론은 학습을 위한 반갑고 안전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개인적인 이야기나 감정적인 갈고리로 청중의 관심을 끌어야 한다. 그런 다음 컨텐츠를 10분에서 18분 사이의 섹션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이 짧은 길이는 강의 중 10분에서 18분 정도 지나면 학생들이 집중력을 잃기 때문이다.17 사실 TED 대화는 정확히 이런 이유로 18분짜리 발표로 설계된다.18 마지막으로 요점을 요약하고 마무리하는 결론으로 마무리한다.
When constructing a lecture, it is helpful to organize it into three main parts: an introduction, content sections, and a conclusion. To highlight this organization, you should use section headers or outline slides to “signpost” each section so the audience can keep track of where you (and they) are in the lecture. These are both examples of the signaling principle, one of Richard Mayer's research-based principles for instructional design: People learn better when essential material is highlighted using an outline and headings.16 When mapping out the three main parts of your lecture, the introduction should establish a welcoming and safe climate for learning and get the audience's attention with a personal story or emotional hook. Your content should then be organized into 10- to 18-minute sections. This short length is because during a lecture, students have a lapse in attention after just 10 to 18 minutes.17 In fact, TED talks are designed as 18-minute presentations for precisely this reason.18 Finally, wrap up with a conclusion where you summarize the main points and provide closure.

슬라이드 템플릿을 선택할 때는 기본 색상 설계 원칙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먼저 간단한 템플릿을 사용하여 내용을 강조 표시하되 내용을 방해하지 마십시오. 그래픽이나 패턴 위의 텍스트는 읽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으므로 배경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현명합니다. 사진을 배경으로 사용하는 것은 때때로 좋은 터치가 될 수 있지만, 그 위에 텍스트가 거의 없을 때만 가능합니다.
  • 둘째, 어두운 색(파란색, 검은색 또는 보라색)과 밝은 색(베이지, 흰색 또는 회색)을 설정하여 대비되는 색상을 사용합니다. 배경은 밝은 색 텍스트로 어둡거나 그 반대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팅룸이 밝게 켜져 있으면 어두운 색 텍스트가 있는 밝은 배경은 읽기 쉽습니다.
  • 세 번째, 강한 색상은 서로 충돌하므로 서로 사용하지 마십시오(예: 밝은 빨간색과 밝은 파란색). 마찬가지로, 색맹인 청중들은 빨간색과 초록색을 함께 넣는 것을 피하세요.

When choosing a slide template, it is important to consider basic color design principles. First, use a simple template to highlight your content but not distract from it. Text over graphics and patterns can be very hard to read, so it is wise to avoid their use as backgrounds. Using a photograph as a background can occasionally be a nice touch but only if there is very little text on top of it. Second, use colors that contrast by setting dark colors (blue, black, or purple) against light ones (beige, white, or gray). Backgrounds can be dark with light-colored text or vice versa; however, if a meeting room is brightly lit, then a light background with dark text will be easier to read. Third, avoid using strong colors next to each other as these will clash (eg, bright red and bright blue). Similarly, avoid putting red and green together as members of your audience who are color-blind will have difficulty distinguishing them.

슬라이드 설계의 주요 원칙은 슬라이드의 잡음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정보의 시각적 표현에 대해 폭넓게 쓴 에드워드 터프트는 "어수선함과 혼란은 디자인의 실패이지 정보의 속성이 아니다."19 슬라이드를 빈 캔버스로 생각하며, 빈 공간에 슬라이드의 중요한 정보를 강조 표시해야 합니다. 즉, 슬라이드에 있는 양을 제한하여 외부 과부하를 제한하려고 합니다(외부 자료를 너무 많이 처리하면 학습에 방해가 됩니다. 이것이 메이어의 [응집성coherence 원칙]의 기초입니다. 사람들은 관련이 없고 관련이 없는 자료가 없을 때 더 잘 배운다.16

A key principle in slide design is to limit clutter on your slides. Edward Tufte, who has written extensively about the visual presentation of information, said, “clutter and confusion are failures of design, not attributes of information.”19 Think of your slide as a blank canvas, where the blank space should highlight the important information on the slide. In short, you want to limit how much is on the slide to limit extraneous overload (where too much processing of extraneous material interferes with learning). This is the foundation of Mayer's coherence principle: People learn better without extraneous, irrelevant material.16

전달하려는 모든 정보가 포함된 슬라이드를 만드는 동시에 응집성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 과제입니다. 이를 위한 세 가지 주요 방법을 제안합니다.

  • (1) 텍스트를 시각자료로 변환한다. 이렇게 하면 잡동사니를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지력도 향상됩니다. 메이어의 멀티미디어 원리는 사람들이 단어 하나에서 배우는 것보다 단어와 그림에서 배우는 것이 더 낫다는 연구로 알려진다. 예를 들어, 단어에 비주얼을 추가하는 교육 전략을 사용하면 발표 후 3일 후에 리콜을 10%에서 65%로 개선할 수 있다. 표 1에서 시각 자료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여러 전략을 개략적으로 설명합니다.
  • (2) 슬라이드에 있는 텍스트의 양은 (학습 결과에 반드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인지 부하 증가에 기여합니다. 따라서 텍스트를 핵심 포인트로 제한한 다음 참고 섹션을 사용하여 기억하고 싶은 텍스트를 저장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깨끗한 슬라이드를 만들 수 있지만 다음 번에 강의할 때 참고할 뿐만 아니라 연습용으로 노트에도 모든 정보가 남아 있습니다.
  • (3) 마지막으로 부록 슬라이드, 유인물 또는 강의요강에 추가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유인물과 보충 자료는 특히 학습자가 자료를 다시 살펴보거나 나중에 주제를 철저히 검토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The challenge is creating a slide that contains all of the information you want to deliver but also adheres to the coherence principle. We propose three main ways to accomplish this:

  • (1) Turn text into visuals. This not only helps to avoid clutter but also improves retention. Mayer's multimedia principle is informed by research showing that people learn better from words and pictures than from words alone.16 For example, using an instructional strategy of adding visuals to words can improve recall from 10 to 65% at three days after a presentation.20 We outline a number of strategies for using visuals effectively in Table 1.
  • (2) Although the amount of text on slides does not necessarily impact learning outcomes, it does contribute to increased cognitive load.21,22 As such, it is helpful to limit the text to key points and then use the notes section to store text that you want to remember to say. In this way, you will have clean slides but still have all of the information in the notes, both for practicing as well as for reference the next time you want to give the lecture.
  • (3) Finally, you can put extra information into an appendix slide, handout, or syllabus. Handouts and supplementary materials can be particularly helpful tools that allow your learners to revisit material or have an opportunity to thoroughly examine subject matter at a later date.


텍스트에 대한 몇 가지 다른 팁은 최소 24 포인트 이상의 글꼴 크기, 가급적 큰 글꼴을 사용하고 Arial 또는 Calibri와 같은 간단한 글꼴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애니메이션을 신중하게 활용합니다. 특히 사용량이 많은 슬라이드 내에서 애니메이션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슬라이드를 정리하거나 텍스트를 적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항상 고려하십시오. 애니메이션을 사용할 때는 나타나거나 사라지거나 하는 간단한 애니메이션 기능을 선택하고 회전, 비행 등 산만한 애니메이션을 피해야 한다.

A few other tips for text are to use at least 24-point font size, preferably larger, and to use a simple font such as Arial or Calibri. Finally, use animation thoughtfully. Although it can help to animate within a slide that is particularly busy, always consider if there is a way to de-clutter the slide or use less text. When animation is used, choose a simple animation function such as appear or disappear and avoid distracting animations like spinning and flying.

 

 

 

 

능동적 학습 기법
Active Learning Techniques

능동적인 학습을 어떻게 통합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하는 동안, 안전한 학습 환경을 어떻게 조성할 것인지에 대해 잠시 생각해 보십시오. 이렇게 하는 방법 중 하나는 기대를 거는 것이다. 청중에게 무엇을 부탁할 것인지 알려주고, 그룹의 규모가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더 많은 청중들을 위해, 여러분은 청중들에게 (정답이 하나만 있는 질문을 하기 보다는) 경험을 되새겨보라고 하는 것과 같은 낮은 부담의 질문들을 제기하는 편이 낫다.
As you are thinking about how you will incorporate active learning, take a moment to think about how you will create a safe learning environment. One way to do this is to set expectations (nobody likes a pop-quiz). Let your audience know what you will be asking them to do, and remember that the size of the group matters. For larger audiences, you may want to pose lower stakes questions such as asking your audience members to reflect on an experience (rather than asking them a question that has only one right answer).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주어진 청중들의 평균 주의력 지속 시간이 18분 미만이기 때문에, 적어도 15분에서 20분마다 한 번씩 적극적인 학습 활동을 통합할 계획이다.17,18 그러나, 만약 누군가가 하루 동안 여러 번 수업을 받았다면(예: 지속적인 의료 교육 과정 중)관심 범위가 훨씬 더 짧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상황에서는, 여러분은 수업 시간, 청중, 그리고 주제에 따라 훨씬 더 자주(예: 10분마다) 능동적인 학습 기술을 통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As a rule of thumb, plan to incorporate an active learning activity at least once every 15 to 20 minutes because, as mentioned previously, the average attention span of a given audience member is less than 18 minutes.17,18 However, if someone has been in several teaching sessions throughout the day (eg, during a continuing medical education course), you can expect that their attention span will be even shorter. In those situations, you may want to incorporate an active learning technique even more frequently (eg, every 10 minutes) depending on the teaching session, audience, and subject matter.

다양한 능동적 학습 기법이 있어 여러분의 교육 세션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표 2의 다양한 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와 실행 요령을 제공합니다.
There are a variety of active learning techniques that can enhance your teaching sessions, and we give specific examples and implementation tips for various techniques in Table 2.

 

일시 중지 절차
Pause Procedures

일시 중지 절차는 학습자가 정보를 관련, 검토, 명확화 및/또는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강의 중 주기적인 휴식입니다. 잠시 멈추는 동안 청중들에게 조용히 요점을 되새기거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적어보거나, "짝꿍이 공유pair-share"를 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짝을 이루는 활동은 청중들이 그들의 이웃을 바라보고, 응답을 서로 토론하는 것을 포함한다. 시간적 여유에 따라 더 큰 그룹과 논의한 내용을 공유할 것을 요청할 수도 있고 요청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그들에게 공유를 요청한다면, 여러분은 그들에게 명확하지 않은 프리젠테이션의 요점에 대해 논의하도록 요청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가장 애매한 부분"). 정지 시간은 30초에서 3분까지이며, 유지력을 높이고 청중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23

Pause procedures are periodic breaks during lectures that allow learners an opportunity to relate to, review, clarify, and/or integrate information. During the pause, you can ask your audience to quietly reflect on a key point, jot down their response to your question, or “pair-share.” A pair-share activity involves audience members turning to their neighbor and discussing their responses. Depending on the amount of time you have, you may or may not ask them to share what they discussed with the larger group. If you are asking them to share, you can consider asking them to discuss points from your presentation that were unclear (the “muddiest points”) to offer you an opportunity to clarify concepts. Pauses can be 30 seconds to 3 minutes in length and have been shown to both enhance retention and increase audience satisfaction.23

청중 응답 질문
Audience Response Questions

이러한 절차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전용으로 고려할 가치가 있는 [일시 중지 절차]의 특정 유형입니다. 청중 응답 질문은 청중과 대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저기술"(how-tech)(손뼉치기) 또는 "첨단"(시청자 응답 시스템, 소프트웨어 또는 웹 기반 기술 사용)이 될 수 있습니다. 질문을 제기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고려하여 청중에게 답변을 허용한 다음 답변을 브리핑합니다. 정답과 오답 모두에 대한 추론에 대해 토론할 계획입니다.24

These are a specific type of pause procedure, which are commonly used and deserve dedicated consideration. Audience response questions can help you to dialogue with your audience and can either be “low-tech” (show of hands) or “high tech” (using an audience response system, software, or web-based technology). Be sure to consider the time allotment you will need to pose the question, allow the audience to respond, and then debrief the responses. Plan to discuss the reasoning behind both the correct and incorrect answers.24

청중 패널 참여
Audience-Panel Engagement

또 다른 기법은 청중 패널 참여 전략을 사용하여 패널 토론을 수동적 경험에서 능동적 경험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이 기술은 전문적 학습이나 다양한 관점이 도움이 될 때 효과적입니다. 서너 명의 교수진을 패널로 초대하는 것을 고려해보세요. 강의 시간에 패널과 청중 모두에게 질문이나 시나리오를 제시하되 패널이 바로 대답하도록 내버려 두지 마십시오. 잠시 멈추고 청중들이 토론하고 답변하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패널들에게 답변을 하고 청중들이 그들의 대답이 어떻게 일치하는지 볼 수 있도록 하세요.25

Another technique is to turn a panel discussion from a passive experience to an active one by using the audience-panel engagement strategy. This technique works well for interprofessional learning or when a variety of perspectives would be helpful. Consider inviting three or four faculty to be on your panel. During your teaching session, pose a question or a scenario to both the panel and the audience, but do not let the panel answer right away. Pause and have audience members discuss and commit to a response. Then, have the panelists answer and allow your audience to see how their response matches up.25

소규모 그룹
Small Groups

소규모 그룹 토론 또는 브레이크아웃 세션을 규모가 작고 덜 공식적인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청중은 사례를 토론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집에서 세션의 정보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실행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규모 그룹 토론은 주어진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가르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26
Small group discussions or breakout sessions can be used in smaller, less formal environments. Your audience can discuss cases, solve problems, and perhaps formulate an action plan on how they will apply information from your session at home. These small group discussions are helpful tools to teach about a given topic in depth.26

게임.
Games

게임을 통합하는 것을 고려해야 하는 한 가지 이유는 게임이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능은 덜 공식적인 세션에 가장 적합하며 원칙을 강화하고, 토론의 발판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약간의 우호적인 경쟁을 장려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관심 주제에 대한 위험 스타일의 퀴즈 게임이나 그림 기반 드로잉 게임이 있습니다. 게임에 따라 방을 소규모 그룹 또는 대규모 팀으로 나눌 수 있으며 경품도 받을 수 있습니다. 게임은 의학 교육에 널리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청중들이 이미 그 개념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27,28
One reason to consider incorporating games is that they are fun. These are best suited for less formal sessions and can be used to reinforce principles, as a springboard for discussion, and even to encourage a little friendly competition. Examples include playing jeopardy-style quiz games or pictionary-based drawing games on the topic of interest. You can split the room into small groups or larger teams, depending on the game, and even play for prizes. Games are widely used in medical education, so many of your audience members may be familiar with the concept already.27,28

청중들의 규모와 발표의 형식은 여러분이 어떤 활동적인 학습 전략을 포함하고 싶은지 알려줄 것입니다. 예를 들어, 

  • 매우 크고 공식적인 프레젠테이션의 경우 일시 중지 절차 및 청중 응답 질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덜 공식적인 세션의 경우, 청중 패널 참여 활동, 소규모 그룹 토론 및/또는 게임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The size of your audience and the formality of your presentation will inform which specific active learning strategies you may want to incorporate. For example,

  • for very large and formal presentations, you may choose pause procedures and audience response questions.
  • For less formal sessions, you may choose to incorporate audience-panel engagement activities, small group discussions, and/or games.

 

대중 연설
Public Speaking

 

기억에 남는 연사를 떠올리면, 그 혹은 그녀가 그렇게 효과적이기 위해 그렇게 효과적이었을까? 비언어적 의사소통(즉, 바디 랭귀지)과 자신감은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데 있어 중요한 구성요소이며 프레젠테이션 수행과 교육 효과를 위해 더 높은 점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29,30 중요 구성 요소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비언어적 의사소통]에는 개방적인 자세, 편안한 자세, 표현적인 몸짓, 포괄적인 아이 컨택, 따뜻한 표정 등이 포함됩니다.
  • [자신감 있는 행동]에는 눈을 잘 마주치는 것, 강한 목소리를 사용하는 것, 여유로워 보이는 것, 그리고 권위를 전달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포함됩니다.

If you think back on a memorable speaker, what did he or she do to be so effective? Nonverbal communication (ie, body language) and confidence are important components of giving an effective presentation and have been linked to higher scores for presentation performance and teaching effectiveness.29,30 Important components of

  • nonverbal communication include an open posture, relaxed stance, expressive gestures, inclusive eye contact, and warm facial expression;
  • confident behaviors include making good eye contact, using a strong voice, appearing relaxed, and having a manner that conveys authority.30

[교사의 열정]은 또한 교육 효과와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 부여 및 참여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 중요한 것은 이것이 고정된 특성이 아니라 오히려 배울 수 있는 것이다.31 열정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목소리 톤과 속도,
  • 움직임 사용(걷기, 시선 마주치기, 연단 뒤에 서지 않기) 및
  • 유머(자신을 알기는 하지만)

Teacher enthusiasm is also highly linked to teaching effectiveness and increasing learner intrinsic motivation and engagement; importantly, this is not a fixed characteristic but rather is something that can be learned.31 Enthusiasm can be shown by

  • varying tone and pace of voice,
  • using movement (walking around, making eye contact, and avoiding standing behind the podium), and
  • humor (although know thyself).

만약 여러분이 단상을 피할 수 없다면(예: 큰 강의실) 여전히 조금 움직이면서 단상의 옆구리를 잡지 않도록 하세요. 이것이 여러분을 긴장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If you cannot avoid the podium (eg, in a large lecture hall), try to still move around a little and avoid gripping the sides of the podium, as this can make you look nervous.

청중을 끌어들이는 두 가지 다른 방법이 눈에 띕니다. (1) 슬라이드를 사용할 때 청중은 자연스럽게 이 방법에 끌리게 됩니다. 파워포인트를 사용할 때 슬라이드 포커스를 벗어나 스피커로 전환하려면 키보드의 'B' 키를 누르면 화면이 검게 변하며, (2) 감성적인 후크로 디테일한 스토리를 살려 붙는 스토리를 들려준다.
Two other ways of engaging the audience are notable: (1) When using slides, your audience will naturally be drawn to these. When using PowerPoint, if you want to shift the focus off your slides and onto you as the speaker, you can press the “B” key on your keyboard and it will turn your screen black. (2) Tell stories that stick by using a detailed story with an emotional hook.

많은 사람들이 연설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사실, 한 연구에서 키, 곤충, 심지어 죽음에 대한 두려움보다 대중 연설에 대한 두려움을 더 많이 가지고 있었다.32 여러분은 연설이 얼마나 흔한지를 인식하고, 발표를 연습하며, 강연할 방을 정찰함으로써 대중 연설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도착해도 놀랄 일은 없습니다. 완전히 것을 알기 위해 강의를 연습하면 자신이 무슨 말을 할지 걱정하기보다는 청중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다. '슬라이드 읽기'(강사들에 대한 일반적인 비판)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되고, 발표 시간을 적절하게 맞출 수 있도록 하거나, 가급적 일찍 끝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여러분은 청중들을 사로잡을 입문 발언으로 강의를 강하게 시작하고자 합니다. 이것들을 연습해 보십시오. 이것은 종종 슬라이드 없이 주어지며, 여러분이 말할 것을 연습하면 청중들에게 좋은 첫인상을 줄 것입니다.
Many people have a fear of public speaking: in fact, in one study, more people were afraid of public speaking than were afraid of height, insects, and even death.32 You can overcome this fear of public speaking by recognizing how common it is, by practicing your presentation, and by scouting the room where you will be giving your lecture so there are no surprises when you arrive. Practicing a lecture so that you know it cold allows you to use your energy to engage the audience rather than worry about what you are going to say. It will help you avoid “reading your slides” (a common criticism of lecturers) and allow you to time your presentation appropriately so that you end on time or, preferably, even a bit early. You want to start your lecture strong with introductory remarks that will hook the audience—practice these. These are often given without a slide and practicing what you will say will give the audience a great first impression.

마지막으로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많은 기관들이 공식적인 동료 교육 관찰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지만, 비공식적인 피드백 또한 매우 도움이 될 수 있다. 동료나 멘토가 직접 피드백이나 비디오테이프를 주도록 하세요. 작성된 피드백을 주의 깊게 읽으십시오. 이를 통해 맹점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알지 못할 수 있는 신체적, 언어적 매너리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nally, it is critical to get feedback on your presentation. Many institutions now have formal peer teaching observation programs, but informal feedback can also be very helpful. Have a colleague or mentor give you feedback or videotape yourself. Carefully read any written feedback you may get. This can allow you to identify blindspots: for example, physical and verbal mannerisms of which you may not be aware.

결론
CONCLUSION

효과적인 강의를 할 수 있는 능력은 의학 교육자의 도구상자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강의가 잘 진행된다면, 지속적 전문 발전에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매력적이고, 활기차고, 상호작용적이며,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요약한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하고 발표하는 도구는 모두 교육 문헌에서 파생되었으며 학습, 기억, 교육 설계 및 대중 연설의 증거 기반 원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종합하면 효과적인 강의를 만들고, 구성하고, 발표할 때 자기 계발을 위한 체크리스트로 사용할 수 있는 루브릭을 형성합니다(그림 2).

Being able to deliver an effective lecture is a critical part of the medical educator's toolbox. The lecture, if done well, can be an engaging, vibrant, interactive, and effective means to deliver key information in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The tools for constructing and presenting an effective presentation that we have outlined here are all derived from the education literature and incorporate evidence-based principles of learning, memory, instructional design, and public speaking. Taken together, they form a rubric that can be used as a checklist for self-improvement when creating, organizing, and presenting an effective lecture (Figure 2).

 

 

 

 


J Contin Educ Health Prof. Winter 2020;40(1):36-41.

 doi: 10.1097/CEH.0000000000000281.

Creating and Presenting an Effective Lecture

Jennifer M Babik 1Vera P Luther

Affiliations expand

  • PMID: 32149947
  • DOI: 10.1097/CEH.0000000000000281Abstract
  • Lectures are a key tool for large group teaching in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continuing medical education within the health care professions. However, many practitioners who deliver lectures have not had the time or opportunity to participate in formal training on how to give an effective presentation. In this article, we will provide a comprehensive guide for creating and presenting an effective lecture. We will discuss evidence-based principles of effective teaching, slide organization and design, active learning, and public spea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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