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age Proposal이란 무엇인가?
-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 혹은 프로젝트를 둘러싼 모든 객관적 사실, 추론, 상황을 간결하게 표현한다.
- 동의를 얻어내기 위한 것이므로 설득력 있는 언어를 사용한다.
- 구체적인 실행 과정을 설명한다.
- 이 모든 것을 1 Page Proposal 분량으로 프린트한다.
1.5 Page는 왜 안되는가?
일단 기획서가 1 Page를 넘기면 전투에서 패한다. 1 Page 이상의 분량이면 첫 번째 쪽마저도 읽히지 않을 확률이 높다. 기획서가 1 Page Proposal 일 때는 간결함에서 오는 우아함이 두드러지는데, 그 형식이 허물어지면 모두 무너지게 된다.
자신의 사업 계획을 1 Page Proposal 분량으로 압축하는 일은 프로젝트에 대한 스스로의 이해에도 중요하다. 필요한 경우 완벽하고 간략한 구술을 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훌륭한 의사 전달자로서 자신을 연마시킨다. 기획서를 1 Page Proposal 분량으로 쓰는 것은 목표를 명확히 해주고, 그것에 집중하게 해주며, 함정을 찾아내고 판단력을 높여줄 뿐 아니라, 아이디어를 완벽하게 만든다.
1 Page Proposal을 한 장의 사진처럼 생각하라. 하나의 틀에 완벽한 이미지를 함축해 놓은 사진 말이다. 사진을 찍을 때 당신의 어린 두 아이들이 틀 밖에 서 있다는 이유로 그들을 따로 찍겠는가? 물론 아닐 것이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상대방을 설득할 결정적인 요소 몇 가지를 두 번째 쪽에 담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그것은 기획서의 가치를 떨어뜨리고 분산시켜 마침내는 아이디어마저 퇴색시킨다.
1 Page Proposal은 언제 필요한가?
1 Page Proposal은 시작의 도구이다. 여기에서부터 일이 시작된다. 관성은 사업에 있어서 가장 막강한 걸림돌이다. 모든 것은 폭력, 이성, 두려움, 사리, 생존 본능 같은 힘이 작용하기 전까지는 현 상태를 유지하려 한다. 1 Page Proposal은 현 상태로 남아 있으려는 상대방의 본능에 도전하고 새로운 것을 제안해 움직이게 만든다.
각 부분들의 전체적 파악
- 제목과 부제는 기획서 전체를 규명하고 한계를 명확히 한다.
- 목표와 2차 목표는 기획서의 궁극적인 목적을 규정한다.
- 논리적 근거는 제안된 실행이 필요한 기본적 이유를 설명한다.
- 재정은 거래와 관련한 금전적 부분을 명시한다.
- 현재 상태는 일의 현재 상황을 보여준다.
- 실행은 기획서를 작성한 사람이 그것을 읽는 사람에게 원하는 행동을 직접적으로 명시한다.
목차위로
01 아이디어의 탄생
02 1 Page Proposal
1 Page Proposal이란 무엇인가?
왜 1 Page 인가?
전통적인 사업 기획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1 Page Proposal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
1 Page Proposal은 언제 필요한가?
1 Page Proposal이 최선의 선택이 아닌 경우도 있다
그래도 화려한 포장이 주는 가치가 있지 않는냐고?
짧은 시간 안에 읽히는 것이므로 쓰는 데 오래 걸리지 않는다고?
1 Page Proposal과 당신
03 준비 과정
냉정하고, 침착하게 자료를 수집하라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자료를 수집하라
목표는 완전한 이해다
인터넷상에서의 리서치
전통적 방법의 리서치
1 Page Proposal을 누구에게 제출할 것인가?
직접 나서라
상대에 따라 거래가 달라져야 한다
반대 세력 다루기
사실을 반드시 확인하라
질문을 예상하라
04 로드맵 - 전체적 윤곽 꾸미기
각 부분들의 전체적 파악
1 Page Proposal의 예
각 부분 자세히 살펴보기
05 지식을 1 Page 형식으로 바꾸기
1단계: 리서치 자료와 생각을 정리해 분류하기
2단계: 축소
3단계: 우선 순위 정하기
4단계: 쓰기의 시작
5단계: 휴식
06 1 Page Proposal 쓰기
제목: 스토리의 헤드라인
부제: 제목을 보강하라
목표: 원하는 바를 진술하라
2차 목표: 목적을 상세히 밝힌다
논리적 근거: 누가, 무엇을, 어디서, 왜, 어떻게
재정: 숫자로 말하기
현재 상태: 사업이 위치한 현 상태
실행: 아무것도 부탁하는 것이 없다면 그것은 기획서가 아니다
날짜를 쓰고 서명하라
쓸 준비가 되었는가?
07 교정, 축소, 압축
길이
문체
단어 선택
보편적인 내용을 만들라
08 위대한 1 Page Proposal
이집트의 대 피라미드에 관한 1 Page Proposal
아쉬웠던 카쇼기 기획서
09 상품 가치
인쇄
활자체와 크기
튀지 않게 만들기
10 1 Page Proposal 제출하기
어떤 방법으로 제출할 것인가?
전화 통화 요령
기획서의 내용에 통달하라
자신이 속한 조직에 제안하기
성심을 다하라
거절의 대답을 들으면?
내가 여러분에게 바라는 것
1 Page Proposal 지원 네트워크
(출처 :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barcode=978893246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