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5. Implementation
- making the curriculum a reality
IMPORTANCE
l 성공적으로 교육과정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자원, 정치적/재정적 지원, 행정구조가 뒷받침되는지 확실하게 해야 함.
l 네 단계
n (1) 변화에 대한 요구를 확고하게 : 리더십을 개발하고, 지원을 끌어냄
n (2) 변화에 대한 계획 : 교육과정, 임상교육장소 등을 깊이 생각하여, 교육과정의 목적이 이해관계자들에게 분명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함.
n (3) 운영상의 문제가 나타날 때마다 신속하게 대응 : 우려가 즉각적으로 해소되지 않으면 교수들이나 직원들이 환멸(disillusion)을 느낌.
n (4) 지속적인 재정지원과 평가절차를 통해 교육과정의 생명력을 유지하는 것
IDENTIFICATION OF RESOURCES
l Personnel
n Curriculum directors : 교육과정의 도입을 감독할 충분한 시간이 필요
n Curriculum faculty, Instructors : 교육기술이 뛰어나고, 교육내용을 알고 있어야 함.
n Curriculum administrator (Support staff, administrative assistants) : 예산, 교육자료, 평가보고서 등을 준비해야 함.
n Additional personnel (SP, patients)
l Time
n Curriculum director는 교육과정 운영을 조율해야 함.
n 교수들은 교육을 준비할 시간과 강의에 투자할 시간이 필요하며,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줄 시간 필요
n Implementation plan은 교수에 대한 보상(compensate, reward), 수용(accommodate)등을 포함해야 함.
n 학습자는 계획된 수업에 참석하는 것 외에도 읽고, 성찰하고, 스스로 공부할 시간이 필요
n Support staff member도 일을 할 시간이 필요하며, 그들의 임무를 명확히 규정해주는(clearly delineating their responsibilities)것이 교육과정 도입에 필요한 시간을 예상하는데 도움이 된다.
n 교육적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targeted needs assessment 의 한 부분으로 수행된다. 연구에 대한 IRB의 리뷰와 승인이 필요하다.
l Facilities
n 가장 단순한 교육과정은 모임을 갖고, 강의를 할 공간만 있으면 되나, 임상 교육과정은 관련된 장비를 제공해줘야 한다.
n Audio or video equipment, computer등과 같은 특별한 교육 장비가 필요할 수 있다
n 임상 지식 습득을 위한 교육과정의 경우 학습자가 임상경험을 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하다.
l Funding/Costs
n 어떤 교육과정은 기존의 자원을 재배치하는 것으로 충분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경우라면 재배치로 인해서 포기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한다(hidden cost/opportunity cost)
n 추가적인 funding이 필요하든 그렇지 않든, 어떻게 fund를 받아야 하며, 실제 비용이 얼마인지 계산해보는 작업은 필요하다.
OBTAINING SUPPORT FOR THE CURRICULUM
l Internal Support
n 교육과정개발자와 코디네이터는 교육과정의 이해관계자가 누구이고, 지원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군지를 알아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학습자, 교수, 행정력을 가진 사람들이 주로 포함된다.
n 학습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교육과정은 완성될 수도, 부서질 수도(make or break)있다. 성인학습자는 교육의 목적과 목표가 그들에게 중요하다는 것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며 교육과정은 그들의 개인적인 목표 달성의 수단이 될 수 있어야 한다.
n 교수들은 교수마다 투자할 수 있는 시간, 열정, 에너지가 다르다. 행정적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교수라든가, 제한된 교육과정 공간(space)을 가지고 경쟁하는 입장에 있는 교수들은 교육과정을 촉진할 수도, 벽이 될 수도 있다.
n 집행부(administrative authority)는 재정, 공간, 교수 시간, 시수, 정치적 지원을 줄 수도, 주지 않을 수도 있다.
n 교육과정이 중요하고, 효율적이고, 인기가 있다고 믿는 사람이라든가, 교육과정이 조직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고 믿는 사람, 교육과정에 투입된 사람이 교육과정을 더욱 지지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해관계자들에게 적절한 논리적 근거(rationale), 평가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 뿐만 아니라 계획에 따른 투입을 장려(encourage input)하는 것이 중요하다
n 교육과정 개발자들은 핵심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정치적 지원과 자원을 얻어내기 위한 협상을 해야 한다.
u Collaborative or principled negotiation : 자리가 아니라 이해관계(interest)에 집중하고, 공통되는 기반(common grounds)를 찾아서 상대방의 필요를 이해하고, 상호 이익에 초점을 맞춘다.
u Compromise solution
u Compete for resources and support
u Avoidance or accommodation
l External Support
n 정부기관, 전문학회, 자선단체, 기업, 개인기부자 등이 있음.
n 정부나 전문학회와 같이 영향력을 가진 집단이 있고, 이 집단은 내적 지지(internal support)의 수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교육과정 개발자들은 이러한 기관의 가이드라인이나 요구사항을 가져올 수 있다.
n 전문학회나 다른 기관은 교육과정개발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개발자원 또는 교수개발자원(curricular or faculty development resource)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ADMINISTRATION OF THE CURRICULUM
l Administrative Structure : 교육과정은 자동적으로 돌아가지 않으며 행정체제(administrative structure)가 갖춰져야 한다. (교육과정의 문제는 누구와 논의해야 하는가? Syllabus는 언제 배부되는가? 평가 데이터는 언제 수집되는가? 등) 주요한 정책의 변화는 Core faculty group의 지원을 받거나 광범위한 투입(broad input)이 이루어진 후에 시행되어야 한다.
l Communication : 논리적 근거, 목표, 평가결과, 변화 등은 모든 관련 이해관계자들과 논의되어야 한다. 이해관계자들로의, 이해관계자들로부터의 의사소통 체계(line of communication)이 열려있어야 한다. Communication의 mechanism을 확립해두어야 한다.
l Operation : 교육과정을 지원하는 중요한 기능들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mechanism이 있어야 하며, 수업을 계획하고, 수업계획을 배부하고, 평가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의사소통을 지원해야 한다.
l Scholarship : 교육과정개발자들은 논문이나 보고서를 통해서 결과를 발표하려고 하는데, 추가적인 자원이나 행정지원이 필요하다. 윤리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IRB의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한다.
ANTICIPATING BARRIERS
l 새로운 교육과정을 시작하거나 이전 교육과정를 변화시키기 전에 행정, 기타 자원, 인력 등의 장애물을 미리 예상해보는 것이 좋다.
INTRODUCING THE CURRICULUM
l Piloting : 새 교육과정을 공식적으로 도입하기에 앞서서 핵심적인 부분을 친분이 있거나 도입이 용이한 대상에게 시행해볼 필요가 있다. 핵심적 피드백을 받아서 중요한 교정을 할 수 있다.
l Phasing in : 단계적 도입은 교육과정의 한 부분씩 이루어질 수도 있고, 전체 부분을 특정 학습자를 대상으로 할 수도 있다. 초기에 교수와 스텝들이 새로운 것을 학습하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교육과정의 도입이 문화적 변화를 동반하는 경우 단계별로 도입하는 것이 한번에 도입하는 것보다 저항을 줄일 수 있다.
l Full implementation : piloting과 phasing-in 이후에는 교육과정 전체의 도입이 뒤따라야 한다. Pilot cycle의 교육성과 및 과정에 대한 평가자료를 그 이후 사이클 진행시에 개선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INTERACTION WITH OTHER STEPS
l 교육과정을 처음 구상했을 때 필요할 것으로 생각했던 것이 실제 필요한 것보다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 있다. 교육과정개발자들은 낙담해서는 안되며 더 우선순위를 가다듬고 교육과정 목표, 전략, 평가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l 교육과정을 도입하는 것은 지적훈련(mental exercise)를 현실로 바꾸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