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5. Implementation

- making the curriculum a reality

 

IMPORTANCE

l  성공적으로 교육과정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자원, 정치적/재정적 지원, 행정구조가 뒷받침되는지 확실하게 해야 함.

l  네 단계

n  (1) 변화에 대한 요구를 확고하게 : 리더십을 개발하고, 지원을 끌어냄

n  (2) 변화에 대한 계획 : 교육과정, 임상교육장소 등을 깊이 생각하여, 교육과정의 목적이 이해관계자들에게 분명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함.

n  (3) 운영상의 문제가 나타날 때마다 신속하게 대응 : 우려가 즉각적으로 해소되지 않으면 교수들이나 직원들이 환멸(disillusion)을 느낌.

n  (4) 지속적인 재정지원과 평가절차를 통해 교육과정의 생명력을 유지하는 것

 

IDENTIFICATION OF RESOURCES

l  Personnel

n  Curriculum directors : 교육과정의 도입을 감독할 충분한 시간이 필요

n  Curriculum faculty, Instructors : 교육기술이 뛰어나고, 교육내용을 알고 있어야 함.

n  Curriculum administrator (Support staff, administrative assistants) : 예산, 교육자료, 평가보고서 등을 준비해야 함.

n  Additional personnel (SP, patients)

l  Time

n  Curriculum director는 교육과정 운영을 조율해야 함.

n  교수들은 교육을 준비할 시간과 강의에 투자할 시간이 필요하며,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줄 시간 필요

n  Implementation plan은 교수에 대한 보상(compensate, reward), 수용(accommodate)등을 포함해야 함.

n  학습자는 계획된 수업에 참석하는 것 외에도 읽고, 성찰하고, 스스로 공부할 시간이 필요

n  Support staff member도 일을 할 시간이 필요하며, 그들의 임무를 명확히 규정해주는(clearly delineating their responsibilities)것이 교육과정 도입에 필요한 시간을 예상하는데 도움이 된다.

n  교육적 연구를 하기 위해서는 targeted needs assessment 의 한 부분으로 수행된다. 연구에 대한 IRB의 리뷰와 승인이 필요하다.

l  Facilities

n  가장 단순한 교육과정은 모임을 갖고, 강의를 할 공간만 있으면 되나, 임상 교육과정은 관련된 장비를 제공해줘야 한다.

n  Audio or video equipment, computer등과 같은 특별한 교육 장비가 필요할 수 있다

n  임상 지식 습득을 위한 교육과정의 경우 학습자가 임상경험을 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하다.

l  Funding/Costs

n  어떤 교육과정은 기존의 자원을 재배치하는 것으로 충분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경우라면 재배치로 인해서 포기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한다(hidden cost/opportunity cost)

n  추가적인 funding이 필요하든 그렇지 않든, 어떻게 fund를 받아야 하며, 실제 비용이 얼마인지 계산해보는 작업은 필요하다.

 

OBTAINING SUPPORT FOR THE CURRICULUM

l  Internal Support

n  교육과정개발자와 코디네이터는 교육과정의 이해관계자가 누구이고, 지원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군지를 알아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학습자, 교수, 행정력을 가진 사람들이 주로 포함된다.

n  학습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교육과정은 완성될 수도, 부서질 수도(make or break)있다. 성인학습자는 교육의 목적과 목표가 그들에게 중요하다는 것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며 교육과정은 그들의 개인적인 목표 달성의 수단이 될 수 있어야 한다.

n  교수들은 교수마다 투자할 수 있는 시간, 열정, 에너지가 다르다. 행정적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교수라든가, 제한된 교육과정 공간(space)을 가지고 경쟁하는 입장에 있는 교수들은 교육과정을 촉진할 수도, 벽이 될 수도 있다.

n  집행부(administrative authority)는 재정, 공간, 교수 시간, 시수, 정치적 지원을 줄 수도, 주지 않을 수도 있다.

n  교육과정이 중요하고, 효율적이고, 인기가 있다고 믿는 사람이라든가, 교육과정이 조직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고 믿는 사람, 교육과정에 투입된 사람이 교육과정을 더욱 지지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해관계자들에게 적절한 논리적 근거(rationale), 평가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 뿐만 아니라 계획에 따른 투입을 장려(encourage input)하는 것이 중요하다

n  교육과정 개발자들은 핵심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정치적 지원과 자원을 얻어내기 위한 협상을 해야 한다.

u  Collaborative or principled negotiation : 자리가 아니라 이해관계(interest)에 집중하고, 공통되는 기반(common grounds)를 찾아서 상대방의 필요를 이해하고, 상호 이익에 초점을 맞춘다.

u  Compromise solution

u  Compete for resources and support

u  Avoidance or accommodation

 

l  External Support

n  정부기관, 전문학회, 자선단체, 기업, 개인기부자 등이 있음.

n  정부나 전문학회와 같이 영향력을 가진 집단이 있고, 이 집단은 내적 지지(internal support)의 수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교육과정 개발자들은 이러한 기관의 가이드라인이나 요구사항을 가져올 수 있다.

n  전문학회나 다른 기관은 교육과정개발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개발자원 또는 교수개발자원(curricular or faculty development resource)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ADMINISTRATION OF THE CURRICULUM

l  Administrative Structure : 교육과정은 자동적으로 돌아가지 않으며 행정체제(administrative structure)가 갖춰져야 한다. (교육과정의 문제는 누구와 논의해야 하는가? Syllabus는 언제 배부되는가? 평가 데이터는 언제 수집되는가? ) 주요한 정책의 변화는 Core faculty group의 지원을 받거나 광범위한 투입(broad input)이 이루어진 후에 시행되어야 한다.

l  Communication : 논리적 근거, 목표, 평가결과, 변화 등은 모든 관련 이해관계자들과 논의되어야 한다. 이해관계자들로의, 이해관계자들로부터의 의사소통 체계(line of communication)이 열려있어야 한다. Communication mechanism을 확립해두어야 한다.

l  Operation : 교육과정을 지원하는 중요한 기능들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mechanism이 있어야 하며, 수업을 계획하고, 수업계획을 배부하고, 평가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의사소통을 지원해야 한다.

l  Scholarship : 교육과정개발자들은 논문이나 보고서를 통해서 결과를 발표하려고 하는데, 추가적인 자원이나 행정지원이 필요하다. 윤리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IRB의 가이드라인을 따라야 한다.

 

ANTICIPATING BARRIERS

l  새로운 교육과정을 시작하거나 이전 교육과정를 변화시키기 전에 행정, 기타 자원, 인력 등의 장애물을 미리 예상해보는 것이 좋다.

 

INTRODUCING THE CURRICULUM

l  Piloting : 새 교육과정을 공식적으로 도입하기에 앞서서 핵심적인 부분을 친분이 있거나 도입이 용이한 대상에게 시행해볼 필요가 있다. 핵심적 피드백을 받아서 중요한 교정을 할 수 있다.

l  Phasing in : 단계적 도입은 교육과정의 한 부분씩 이루어질 수도 있고, 전체 부분을 특정 학습자를 대상으로 할 수도 있다. 초기에 교수와 스텝들이 새로운 것을 학습하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교육과정의 도입이 문화적 변화를 동반하는 경우 단계별로 도입하는 것이 한번에 도입하는 것보다 저항을 줄일 수 있다.

l  Full implementation : piloting phasing-in 이후에는 교육과정 전체의 도입이 뒤따라야 한다. Pilot cycle의 교육성과 및 과정에 대한 평가자료를 그 이후 사이클 진행시에 개선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INTERACTION WITH OTHER STEPS

l  교육과정을 처음 구상했을 때 필요할 것으로 생각했던 것이 실제 필요한 것보다 부족하다고 느껴질 수 있다. 교육과정개발자들은 낙담해서는 안되며 더 우선순위를 가다듬고 교육과정 목표, 전략, 평가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l  교육과정을 도입하는 것은 지적훈련(mental exercise)를 현실로 바꾸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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