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예과교육 개선 방안(How to improve premedical course education) - 한국의학교육, 1992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윤 성 도*++






1. 문제의 제기 및 배경


대학입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그 중에서도 성적 상위권 학생들이 의예과에 입학하고 있다. 이들은 동기가 어떠하든 앞으로 의과대학에 입문하여 의학도가 되겠다고 의예과를 지망한 것이다.


대학교에서는 의예과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궁리를 하고 있으나 대책의 전문성 결여, 대학마다 고유한 교과과정 분위기 등으로 전국 32개 의과대학이 모두 부섬하고 다양한 현상을 보이고 있다.


학생들은 학생대후 대학입시에 지친 나머지 얻은 해방감으로 긴장이 풀려 있고 고질적으로 내려오는 선배들의 오도된 오리엔테이션응로 면학성이 결여되어 있으묘로 2 년간의 의예과 생활에 큰 회의를 자아내게 하고 있다.


현재 의예과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은 수없이 많으나 일반 의학교육자들이 들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1) 의예과의 소속문제(소위 2, 4 년제, 6 년제)

2) 의예과 교육의 주체

3) 의예과의 교과과정 빛 교육목표 설정

4) 조기의학교육


이와 때를 같이하여 한국의학교육의 흐름을 움직이고 있는 기관들 즉, 대한의학협회 산하기관 한국의학교육협의회, 한국의과대학장협의회,한국의학교육학회, 의학교육 연수원 등에서도 이미 현실을 파악하고 의예과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따라서 저자는 현재 의예과 교육의 문제첨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의예과 교육번천의 역사적 고찰


우리나라에 서양의학 교육이 도입된 것은 약 100년이 되었으며 의예과 교육이 시작된 것은 1924 년 서울대학의 전신인 경성의전이었다. 1945년 광복을 맞이하고 미군정 하에서 의예과 교육은 점차 전국 의과대학(당시 6개교)으로 확대되었다. 그간 의예과 교육 변천사는 아래와 같다. (표 1, 2)



〈재료 및 방법 >


의학교육을 주도해온 의학교육학자들에게 자문을 얻고, 의예과 교육의 문제점을 가지고 의예과 교육 담당교수, 본과학생, 의과대학 교수,의학교육학회 의예과 분과위원회 등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자료, 한국의학교육현황 (90-91,92-93) , 한국현대의학사, 각종 의학교육학회 자료, 의협신보 등에서 발훼한 자료 등을 근거로 분석하여 성척을 얻었다.


〈성적 >

설문조사에서 얻은 자료를 분석하여 문항 별로 정리하여 본 결과 의예과 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안은 아래와 같았다.


1. 1990 년대 의예과 교육분과위원회가 본 의예과 교육 문제점 (1)

1) 대학간 공통과목의 비표준화

2) 물리, 화학, 생물에 너무 시간 배당이 편중되어 있다.

3) 의학교육 전 단계로써 교과내용이 마비하고 본과 교육과 연계성이 부족하다.

4) 교과과목을 주도할 전임교원이 없다.

5) 인성 및 교양교육이 부족하다.

6) 대학간 조기 의학교육에 대한 일관성이 없다.

7) 새로운 학문 분야(전산, 핵의학, 의공학(biophysics 등) 도 입 지 연

8) 수준 높은 어학교육이 안되고 있다.

9) 선택과목의 폭이 좁다.


2. 의예과 교육분과위원회가 본 의예과 교육 문제점 (2)

1) 교수, 학생들의 자세와 사명감에 대한 의지가 부족하다.

2) 의예과 교육의 주체자가 없고 애착이 없으며 의대 교육자의 의견을 반영할 기회가 부족하다.

3) 본과 진업 방법 개선과 다양화 (4년제 대학출신 입 학 포함) 가 요구된다.

4) 학생들의 소속감 결여로 학생회 활동에서 소외되고 있다.

5) 상대적 우월감과 선배들의 잘봇된 의예과 orientation 으로 면학분위기가 몸에 베어있지 않고 편협한 사고를 가지게 된다.

6) 과도한 유급제도


3. 본과 학생이 본 의예과 교육의 문제점

- 학생 스스로의 문제점 -

1) 시간낭비, 의예과 교육의 의미부여 및 학문에 대한 인식 부족, 놀려고만 한다.

2) 자신을 키우려는 노력, 창의력, 자발척 참여 부족.

3) 타과보다 특별나다고 생각, 과내 행사 소극적, 이기적, 자만심이 많다.

4) 서클 활동시간 부족, 타과 학생들과 교류가 부족하다.

5) 선후배 간의 기강이 해이해진다.

6) 자가용 운전자가 많다(소비적 성향) .

7) 명분없는 시위를 자제하자.

8) 출석률이 저조하다(향락적 성향) .


4. 본과 학생이 본 의예과 교육의 문제점

- 의예과 담당교수에 대한 바램 또는 문제점 -

1) 애착심, 관심, 중요성 인식이 부족하고 무성의하고 형식적인 강의를 하며, 미운 오리새끼 취급을 받는다(개밥의 도토리, 나그네, 뜨네기 신세) .

2) 의과대학과 연계성이 없고 필요없는 과목이 많다.

3) 의예과 담당교수들이 권위적이고 자질이나 실력이 부족하고 책임감이 적다.

4) 강의내용에 변화가 없고 고등학교 교육의 연속이고 수업시간이 너무 많다.

5) 선택과목의 폭이 좁고 시험이 과다하다.

6) 유급이 많다.

7) 제자와 스승 간의 인간관계 성립이 안된다.

8) 교육의 일관성 이 없다.


5. 의학과목 일부가 의예과로 내려가는 방안 

(찬성) 

1) 조기 의학교육으로 앞으로 있을 의학교육의 흥미 유발

2) 과중한 의학교육 분산 효과


(반대) 

1) 의예과 특성 위축

2) 자연대학 교과목 위축

3) 과중한 강의시간


6. 현행 2년제 의예과의 문제정

1) 본격적인 의학 기초 교육기간으로서 시간이 부족하다.

2) 2년간이라도 효율적인 교과과정이 미흡하다.

3) 교과과정 개편시 의예과 강의를 주도하는 교수들의 편견과 의과대학 교수의 참여가 미비하다.

4) 학교간 교과목의 시간 배정이 극심하다.


7. 인문, 사회 및 자연계열별 평균 학점 분포


8. 의예과 교육분과위원회가 본 의예과 교육 개선안

1) 한국의학교육학회 의예과 분과위원회에 의예과 담당교수(협의기구체)를 포함시키자.

2) 대학간 의예과 교육의 상호 교류.

3) 의예과를 의과대학으로 소속 흑은 의예과-본과 연계기구를 조직내지 활성화 방안

4) 의예과 전임교수를 선임하자.

5) 대학 입시에 누락된 과목 중점교육 필요.

6) 조기 의 학교육으로 향후 본과 교육에 대한 흥미와 기대감을 유발하자.

7) 선진국의 자료를 참고하자.


9. 6년제 의예과 교과과정의 특성 (1992 년판 한국의학교육)

1) 의학과 과목(해부학, 발생학, 조직학, 생리학, 생화학)이 의예과에 많이 내려오는 경향

2) 윤리, 교양과목시간 증가

3) 전산, 의공학 등 첨단과학 도입 경향


〈고 찰〉

의예과 교육이 의학교육 전단계로써 실시되어 전국 의과대학으로 확산된 이래 의예과 교육목표 설정도 시대의 요구에 맞게 변천되어 왔다.1920년대 경성제국대학 의예과 수업내용은 다음과 같다(표 3). 


1945년대를 전후하여 의예과를설치하게 된 배경은 아마 인성교육, 기초의학에 필요한 자연과학을 교육시키므로 보다 의학교육에 충실을 기하고 자질 있는 의학도를 배양하는데 있었을 것으로 사료된다(표 4) .



그 후 의예과 교육에 대한 반성과 교육개선을위한 노력은 꾸준히 이루어져 

  • 1971 년대에 와서 전국 의과대학 학장들이 중심이 되어 의학교육협의회가 발족되었고 

  • 1975년에 WHO 와 China Medical Board 의 도움으로 의학교육연수원이 설립되었다. 

  • 1982년 한국의학교육학회가 발족되었고 

  • 본격적인 의학교육 도입은 1989년 이후라고 사료된다. 

현재 의학교육을 관장하고 있는일선 의학교육자 뿐 아니라 대한의학협회, 교육부 대학국, 의학교육연수원, 한국의학교육학회,한국의과대학장협의회를 통하여 의예과 교육개선을 위한 움직임이 여러 가지 형태로 이루어져 왔다.


의료의 방법이 과거의 경험론이나 철학적인방법에서 과학적 근거에 기초를 두어야 하는 시대에 와 있으며, 국민들의 수명연장, 의료의 요구와 만족도, 국민의료보험 실시, 의과대학의과다한 증설로 양적 팽창에 따른 질적 저하의우려, 기초의학에 대한 지원부족과 냉대, 의과대학에서 배워야 할 의학정보의 폭주로 말미암아 의학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각 대학에서는 대학 냐름대로 의학교육 전문언을 양성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일고 있으며, 실제일부 대학에서는 의학교육연구원, 시드니 뉴사우스 웨일즈 (NSW) 대학에 있는 RTC 에 교수를 파견시키고 있다.


의예과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점은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르고 대학당국, 교수, 학생 등의 처해진 입장마다 다를 수 있으으로 일정한 교육수준 이상은 노력여하에 따라 올릴 수 있으나 획일적인 목표선정이나, 교육방법이 정해지기는어려울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1990년대의 바람직한 의예과 교육의 목표는 인간성 및 윤리성의 회복, 기초의학에 필요한 첨단과학, 컴퓨터과학 및 수준 높은 어학과 평생교육의 기초를다지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바람직한 교육방법에 있어서도 강의 교육 일변도에서 벗어나 세미나식, 공청회식 조사연구,problem solving, role play 등을 적 절히 혼합하는 방법도 제안해 볼 수 있다.


그간 각 대학은 대학 나릎대로 의예과 교육개선을 위한 노력을 해온 것도 사실이다. 그 중에서 의학교육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뒷받침으로교과과정의 변화를 볼 수 있는데 한국교육현황(1990-1991) 과 (1992 -1993) 을 참고로 비교하면 등록된 전국 32 개 의과대학 중 학점수의 증가 (12 대학) 감소 (11 대학) , 내지 학점수에는 변동이 없어도 교과과정 내용적으로 시대적 요청에 맞추어 나가고 있는 경향을 보여 주었다. 학점수의 증가는 적게는 1학점에서 최고 17학점까지 변동이 있었고, 감소도 최소 1 학점에서 최고 20학점까지 다양하였다(표 5) .



교과과정의 증가 내지 신설되는 과목은 인성,윤리교육과 첨단과학(분자생물학, 컴퓨터 과학)및 어학을 강조하는 경향이었고 감소한 학점은 물리, 화학 등의 과목에서 탈피하려는 경향을보여 주었다.


의예과 소속이 의과대학에 속해 있는 대학은모두 9개교(아주, 가톨릭, 동국, 한림, 이화,인하, 조선, 연세원주, 대구가톨릭) 등으로 의예과가 자연대학 내지 이공대학에 속해 있는 대학과 교과과정 사이에 큰 특정과 차이를 발견할수 없었으나 다소 빠르게 첨단과학교육, 의학교육과 일부 조기 의학교육 등에 적응하는 현상을보여 주었다.


의예과에 내려온 의과대학 과목들은 아래와같다(표 6) .



의예과 교육의 주체가 대부분 자연대학, 이공대학이었던 관계로 일부 대학을 제외하고는 의과대학 교수의 참여가 부진 하였던 것도 사실이나 의예과 교육과정 펀성에 작용한 비교육적인요소로서 의예과 교육자 스스로 많은 강의시간을 보유하려는 태도를 지적할 수 있는 반면에의예과 교육에 최션을 다하지 못한 듯한 인상을주고 있다. 의예과 입학 선발시 타대학과 다른기준을 제도적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고 본과 진업시 종합시험을 치루자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현채 의학교육자 일각에서 소위 8년제 의과대학이 논의되고 있는데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져야 할 문제이며, 의대교수들에 대한 설문조사에서는 현행, 현행과 8년제 병행, 8년제 등에 대한의견이 3분 되는 경향이었고 무언가 변화를 요구하는 성향이었다(표 7) .



의과대학 4년간 배워야할 의학 교과목들의 질과 양이 너무 팽창하여 현행 시간으로 제한을받기 때운에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의예과 과정의 능률을 올릴 수 있는 적극적 방법이나, 자연계 대학 출신을 본과에 진입시키는 방법, 의예과를 4년제로 하는 방법 등이 계속 제기될 전망이다. 또한 설문조사에서 지적된 것처럼 한국의학교육자와 의예과 교육 담당자 간에 주기적으로 만날 수 있는 기구를 통하여 서로 만나 연구하는 기회가 필요할 것이다. 남은 과제는 의예과 교과과정 속에 어떤식의 교육방법을 도입하느냐 하는 것인데, 점차 강의 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자발적인 평생교육을 할 수 있는 기초를다질 수 있는 방법 즉 세미나식, 공청회, roleplay, 문제해결식, 현장실습 등이 소개될 수 있을 것이며, 선진국의 예를 참고해야 할 것이다.


의예과 교육의 개선 방법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보다 많은 의학교육자들에 의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의예과 교육, 의학과 교육뿐 아니라 모든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Buscaglia 교수의 말대로 “사랑” 한 마디로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요 약〉

저자들은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하여 오늘날 한국 의예과 교육이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

과 개선안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가.문제점

(1) 의예과 교육목표가 설정되지 않고 교육의 일관성이 부족하다.

(2) 의예과 소속감의 결여로 학생들이 소외감을 느낀다

(3) 의예과 교육 주체자 및 전담교수 부재현상

(4) 의예과 교육년한 2 년동안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효과적으로 사용하기에 연한이 부족하다.


나. 개선안

(1) 한국의 학교육학회 의예과 분과위원회 에 의예과 담당교수(협의기구체)를 포함시키자.

(2) 대학 간 의예과 교육의 상호교류

(3) 의예과를 의과대학 소속으로 하는 방안 내지 의예과-본과 연계기구 활성화

(4) 의예과 전임교수 선임

(5) 교육방법을 강의 위주에서 탈피하여 평생교육을 강당할 수 있도록 자발적 학습 방법을 개발한다.

(6) 본과진입 방법에 대한 개선책 A로 종합시험제 도업을 고려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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