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성향 연구 : A의대 사례(KMER, 2007)
채수진
최근들어 국외,특히 미국의 의학교육분야 에서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연구가 의과대학 교 육과정 (curriculum) 개편과 함께 활발히 진 행되고 있다- 에를 들면. Mann과 Kaufman (1 995) 의 연구는 본과 1 학년 집단과 2학년 집단의 자기주도학습준비도 점수의 유의미한 Harvey 차이를 검증하지 못한 반면. 등 (2003) 은 본과 4학년의 점수가 1 학년 점수보 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다는 것을 증명하 였다.
2. 연구도구
자기주도학습준비도 검사는 Guglielmino 가 개발한 SDLRS를 기초로 유귀옥( 1 997) 이 번안 및 수정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SDLRS 검사 도구는 총 327>> 의 문항이며, 총 점은 160점이다. 이 문항은 학습에 대한 애착, 학습자로서의 자신감, 도전에 대한개방성, 학 습에 대한 탐구심, 자아에 대한 이해, 학습에 대한 책임인식 등 6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2001: 김진화. 2000). 신뢰도는 (심미자. .73이며, 각 문항별 신뢰도는 Table 1과 같다,
II. 대상 및 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는 A 의과대학 본과 l 학년 121명과 2학년 113명 그리고 4학년 97명을 대상으로 하며, 자기주도학습준비도 검사 및 설문조사 는 2006년 3월에 각 학년의 강의실에서 실시 되었다
III. 연구결과
1. 자기주도학습준비도 점수별 빈도분석
Figure. 1 학년별 점수에 따른 히스토그램 도표
3. 자기주도학습준비도 영역별 평균점수
5. 성적에 대한 만족도와 자기주도학습준비도 점수의 관계
6. 자기주도학습준비도 점수에 따른 교육방법 선호도
자기주도학습준비도 접수에 상관없이 전체 적으로 ‘강의’를 선호하고 있었으며 120-130 점 미만의 학생들은 다른 점수대의 학생들과 달리 ‘토론’과 ‘견학’과 같이 학생주도의 교육방 법을 선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기존의 초 중등학교의 경우 연령이 증가할수록 자기주도력이 높다는 연구 (박한숙.2003: 김매희. 1993) 와는 달리, 의 과대학에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자기주도학 습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귀 옥(1997). 성 인학습자의 자기 주도성 과 인구학적 및 사회심리학적 변인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학 박사학위 논문.
의과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성향 연구 :A의때 사례
채수진
=Abstract=
A Study on Self Directed Learning Readiness Among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Focused on the Case of A
U 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A self di1'ected learning(SDL) has been identified as an important ability fo r medical g1'aduat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1) to measure the SDLR of medi cal students. 2) to compare the 1'elationship among the student perceptions of assessment. preference of instructional methods with SDLR. This
study was conduct ed in 2006 at A Univer sity College of Medicine. The in strument a pplied to t hi s study was SDLR. Korean version of Guglielmino' s SDLR fo 1' Adults. The SPSSwin@ p1'o gram was used to analyze the da ta and st atistics such as correlation . F -test. and Chi squa re t est . Firstly. the mean scores of the SDLR of fi rst . second fourth year were 114.8. 107.9 and 106.2. This results showed a sign ificant relationship among years (p<.OOl ) Secondly the rela tionship bet ween the student perceptions of assessmen t and SDLR was insignificant. The SDLR high scores students ha d a tende ncy to favorite "Discussion" and 11 8 edside teaching". This study found ou t he problems of medi cal education to enhance self directed learning abili ty for medical students . Further stu dy is
needed so that suitable instructional methods for medical students can be conducted in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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