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 신입생의 배경 및 특성 비교 - 일개대학 사례 -

이화여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실, 예방의학교실1, 이화의학 글로벌 챌린지 사업단2

한재진․이순남․권복규․박혜숙1․임현정2․김태은․안정희2




서 론

학습자 변인은 변화를 실천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학습자가 교육의 주체이며 궁극적인 수혜자이기 때문이다 (Eisner, 1994; Kenneth, 1995). 그러나 제까지 우리나라 의과대학 교육교육의 공급 측면에 치중하여 교수의 효율성을 중심으로, 선별한 내용을 일괄적으로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학습자 변인에 대한 적극적인 고려는 미흡한 것이 사실이었다 (Lee, 2002; Lee et al., 2007). 

어떠한 교육의 형태에서건 그 교육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학습자 개개인의 배경 및 교육적 욕구, 그들의 출발점 행동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고, 그것에 기초한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이 구안되고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Lee & Shin, 2003; Kim, 2005). 기존의 의과대학 체제로부터 의학전문대학원 체제로의 전환은 의학교육의 대상이 고등학교 졸업자로부터 다양한 대학교육 경험을 이수한 학생들로 바뀜에 따라 학습자 정보수집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었다.


대상 및 방법

가. 연구 대상

이 연구는 2004년도 의예과 신입생 76명과 2007년도 의학전문대학원 신입생 7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조사에 참여한 학생 수는 각각 60명, 71명으로 응답률은 80.3%, 93.4%이었다.


나. 연구 방법

본 연구에 활용된 설문은 미국의과대학협의회(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AAMC)에서 사용하고 있는 입학생 대상 조사 설문 (Matriculating Student Questionaire, MSQ)을 우리나라 현실에 맞게 고쳐서 5개 영역 (인구학적 정보, 진학 준

비 및 입학 전 경험, 전공 및 대학선택 관련, 직업설계 및 직업 선호도, 의학․의료에 대한 인식), 총 101개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설문 문항의 세부 영역 및 문항 수는 Table I과 같다.


결 과

가. 인구학적 정보

나. 진학 준비 및 입학 전 경험

다. 전공 및 대학 선택 관련

라. 직업 설계 및 선호도

앞으로의 전공과 관련하여 신입생 학생들의 계획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한 의예과 신입생과 의전원 신입생의 응답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나 (p<.05), 세부전공에 대한 결정 여부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VII) 의예과 신입생들이 의전원 신입생에 비해 더 많은 학생들이 전공 분야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아울러 장래 희망직종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임상의학 교수직을 가장 희망하였으며 (Table VIII), 수련 이후 의료 활동을 희망하는 병원 수준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전문 환자를 많이 접할 수 있는 대형 전문병원’으로 응답하여 집단 간 응답 결과에 차이가 없었다 (Table VIII). 그러나 낮은 비율이기는 하지만, 의전원 신입생의 경우 자선병원 등의 특별기관이나 소외된 지역에서의 의료활동을 희망하는 비율이 의예과 신입생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마. 의학/의료에 관한 인식


고 찰

미국의과대학협의회 (AAMC)는 신입생 설문조사의 목적을 의학교육의 방향 수립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미래사회가 요청하는 의사양성을 원활히 하는 데 있다고 밝히고 있다 (AAMC, 2006). 공급자 중심의 교육을 오랫동안 지속해 온 우리나라 의학교육 현실을 고려할 때, 전문 직업 교육과정에 입문하는 학습자의 출발점 수준을 진단하는 것은 이를 토대로 개별학습자 변인을 중시하고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수립하는 데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실제 설문조사 결과, 의전원 신입생은 의예과 신입생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적 책무성을 중시하고 의료 외의 분야에도 높은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의전원 지망자는 진로 결정을 할 때 의과대학 지망자에 비하여 보다 신중하고 주체적인 경향을 보였는데 지원학교의 사회적 평판보다는 교육 및 연구 역량, 수련병원의 역량 등과 같이 질적인 부분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기관의 평가 기준이 좀 더 내실화될 필요가 있으며 이와 관련된 정보가 학교 소개 프로그램 등에 포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2006년 조사 결과의 경우, 크게 세 가지 점에서 특징을 기술하였다. 

첫째, 앞으로의 전공계획과 관련된 질문에서 ‘미정 (undecided)’ 의 응답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고, 

둘째, 장래 희망직무영역에 관련해서는 연구직 교수를 원하는 학생 수가 늘어가고 있으며, 

셋째, 희망 근무지역으로서 대도시 응답비율이 꾸준히 늘어가고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AAMC, 2006).


한편 미국 의과대학 신입생의 응답결과와 본 연구 대상 의전원 신입생 응답 자료를 비교․분석 해본 결과, 

장래 희망 복무 분야에서 한국 학생들의 임상의학교수 희망 비율 (44.6%)이 미국 전체 의과대학생의 희망비율 (15.4%)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사의 도덕성과 관련하여 ‘의사는 감염 위험을 무릅쓰고 치명적인 전염병에 걸린 사람을 치료할 도덕적 의무가 있다’는 질문에 대하여 미국의 의대생은 94% 정도가 동의 (매우 동의 48.4%,동의 35.5%) 하였으나 (AAMC, 2006), 연구 대상 학생들은 58% 정도가 동의 (매우 동의 8.5%, 동의35.5%)하였다.






Korean J Med Educ. 2008 Mar;20(1):11-21. English.
Published online 2008 March 20.  http://dx.doi.org/10.3946/kjme.2008.20.1.11 
Copyright © 2008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Education
The Comparison of Backgrounds and Characteristics of Students in Medical College and Graduate Medical School: A Case Study of One Medical School
Jae-Jin Han, MD, PhD, Soon Nam Lee, MD, PhD, Ivo Kwon, MD, PhD, Hyesook Park, MD, PhD,1 Hyun-Jung Im, PhD,2 Tae-eun Kim, MA and Jung Hee An, PhD2
Office of Medical Education, School of Medicine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Department of Preventive Medicine, School of Medicine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Ewha Global Challenge-the 2nd BK21, School of Medicine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Abstract

Purpose

Information about students is important not only in developing curriculum and teaching strategies, but also in providing support to them. We surveyed students in 2004 (Medical collage) and 2007 (Graduate Medical School) to change our educational system to the GMS. By compar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se students, we expected the new curriculum to be more appropriate for the GMS students.

Methods

Our survey tool was a modified version of the matriculating student questionnaires used by the American Association of Medical Colleges. 60 (80.2%) matriculating students in 2004 (MC), and 71 (93.4%) in 2007 (GMS) responded to the survey. A total of 101 items were asked in 5 areas- 1) Demographic Data, 2) Pre-medical school experience, 3) Medical school application, 4) Career plans and interests, and 5) Perceptions of Medicine and Medical Service.

Results

Graduate Medical School matriculates have more diverse backgrounds and experiences before entrance than MC matriculates. GMS students are more sensitive to social issues and accountabilities of medicine and have a higher interest in working with other professionals. Both groups of students were similar in ranking medical professionalism higher than occupational stability or social economic compensation.

Conclusion

We can use this information about students for curriculum development and, in particular, the differences seen between MC and GMS students could be helpful in improving medical education. If the survey were collected longitudinally and nation-wide, the results could be valuable for policy making not only in medical education but also in medical care and health of the nation.

Keywords: MatriculateSurveyMedical CollegeGraduate Medical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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