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4. Educational Strategies

- accomplishing educational objectives

 

Education is not the filling of a pail, but the lighting of a fire – William Butler Yeats

True teaching is not an accumulation of knowledge; it is an awakening of consciousness which goes through successive stages. – from a temple wall inside an Egyptian pyramid

Education is what survives when what has been learned has been forgotten – B.F. Skinner

 

DEFINITION

l  Goal Specific measurable objectives가 결정되면, 그 다음 단계는 교육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l  교육전략에는 Content Method가 모두 포함된다.

n  Content : 교육과정에 포함되는 구체적인 material

n  Method : Content가 제시되는 방법

 

IMPORTANCE

l  교육전략은 교육과정의 objective를 달성하는 수단이다.

l  교육전략은 교육과정의 심장(heart)이며, 교육적 개입 그 자체다.

 

LEARNING THEORY

l  교육과정 개발자들은 학습, 특히 성인학습과 관련된 원칙과 이슈를 알아야 한다.

l  가르치는 것은 교육자가 하는 것이고, 배우는 것은 학습자 안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l  따라서 교육과정 개발자들의 일은 대체로 학습을 촉진하는 일이다.

n  Self-directed learning : 스스로의 학습에 책임을 갖고 계획하고 평가함

n  Experiences and culture : 학습을 촉진하고, 학습에 대한 접근을 돕는 다양한 경험

n  Reflection : 지난 경험을 성찰하는 것은 experiential learning의 주요 요소

n  Transformative learning : 학습자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신념, 가치관의 유의미한 변화

n  Learning environment : 기존의 가치관은 잘 변하지 않으므로, safe & supportive한 환경이 필요

 

DETERMINATION OF CONTENT

l  교육과정의 content는 학습목표로부터 나온다(flow from)

l  Step 3에서 학습목표에 사용된 명사(nouns)을 나열하면, 교육과정 content의 개요를 잡을 수 있다.

l  Syllabus를 만드는 것은 도움이 된다.

n  1) 학습자가 어디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분명한 학습목표와 학습방법의 기술

n  2) 교육과정의 스케쥴

n  3) 교육과정에서 사용할 자료(읽기자료, 케이스 등)

n  4) 추가적인 학습자료

 

CHOICE OF EDUCTIONAL METHODS

l  General Guidelines

n  Objectives Methods사이의 일관성을 유지하라

u  학습목표를 Cognitive, Affective, Psychomotor로 나눈 뒤 교육방법을 선택할 수 있음.

n  다양한 교육 Methods를 사용하라

u  학습자의 학습유형(learning style)은 개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학습자 중심적 교육과정에서 학습자의 선호도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하는 것은 이러한 서로 다른 학습유형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u  다양한 교육방법은 학습자가 흥미를 잃지 않게 하여 학습을 강화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다.

u  높은 수준이나 복잡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과정은 보통 여러 영역을 다루기 마련이다.

n  가용자원을 바탕으로 실행 가능한(feasible)한 방법을 고르라.

u  교수자의 시간, 공간, 임상자료, 경험, 비용

u  Faculty development가 필요할 수 있음.

u  제한된 자원에서 달성할 수 있는 최대한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Methods for Achieving Cognitive Objectives

- Readings

- Lecture

- Audiovisual materials

- Programmed learning

- Discussion

- Problem-based learning

 

Methods for Achieving Affective Objectives

- Exposure (reading, discussions, experiences)

- Facilitation of openness, introspection, and reflection

- Role models

- 측정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바꾸기도 쉽지 않다.

- 바람직하지 못한 태도는 지식의 부족으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지만, 기술이나 자신감이 부족해서 나타날 수도 있다.

Methods for Achieving Psychomotor Objectives

Skill or Competency Objs

- Supervised clinical experience

- Simulations (Artificial models, Role-plays, Standardized patients)

- Audio or visual review of skills

Behavioral or Performance Objs

- Removal of barriers to performance

- Provision of resources that facilitate performance

- Provision of reinforcements for performance

- 기술의 습득 과정 : 기술에 대한 안내à실제로 수행해볼 기회à자신의 수행을 성찰하는 과정à수행에 대한 피드백à사이클 반복

 

- 학습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은 교육과정에서 가장 어려운 단계 중 하나이며, 새로운 기술이나 태도를 개발하였다고 하더라도 실제 임상상황에서 발휘한다는 보장은 없다.


Methods for Promoting Learner-Centeredness

- Formal or informal assessment of learner needs

- Tailoring of Educational content and methods to meet learners’ needs

1) 특정 학습유형이나 선호에 따른 교육방법 적용하는 것

2) 교육과정 목적에 맞는 특정한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것

3) 교육방법 사용시기와 목표를 달성시기를 유연하게 하는 것

4) 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는 특정 학습목표를 포함시켜주는 것

Methods for Promoting New Competencies

Practice-Based Learning and Improvement

- Training in skills relevant to self-directed learning

- Independent learning projects

- Personal learning plans or contracts

- Use of learning portfolios

- Encouraging learners to formulate and answer their own questions

- Role modeling

- Training in teaching skills

System-Based Practice and Teamwork

- System-Based Practice

 * 팀에 다른 보건의료직을 포함시키기

 * 비용에 대한 피드백 제공

 * 비용효과성에 대한 케이스컨퍼런스

 * 질병관리프로그램을 경험할 기회

 * QI, Safety 팀에서 일할 기회

- Teamwork

 * 팀기능과 관련 기술에 대한 교육

 * 협동적 접근법과 경쟁적 접근법

 * 다학제간 팀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 효과적인 팀워크의 모델을 경험

 * 자신이 속한 팀에 대한 평가

효과적인 자기주도적 학습자는

- 스스로의 학습에 대한 일차적 책임을 가진다

- 스스로의 학습목표를 명확히 할 줄 안다

- 자원과 교육전략을 성공적으로 활용할 줄 안다.

- 자신의 성취도를 정확히 평가한다.

- 필요에 따라 학습사이클을 반복한다.

 

시스템 기반 진료와 팀워크

“an awareness of and responsiveness to the larger context and system of health care and the ability to effectively call on system resources to provide care that is of optimal value

Methods for Promoting Professionalism

- Faculty role modeling

- Facilitated reflection on and discussion of experiences embodying professionalism

- Participation in writing professionalism goals

- Ethics consultation rounds

- Peer evaluations

- Participation in Honor Boards

- Participation in patient advocacy groups

- Service learning and volunteerism

- Attention of institutional and program leaders to the policies and culture of the training institution, as well as to the hidden and informal curricula that influence trainees

- Respect for others

- Compassion

- Cross-cultural sensitivity

- Effective communication

- Shared decision making

- Honesty and integrity

- Self-awareness

- Responsiveness to the needs of patients and society that supersedes self-interest

- Accountability

- Sense of duty

- A commitment to ethical principles

- Confidentiality

- Appropriate management of conflicts of interest

- A commitment to excellence

- Scientific knowledge

- Ongoing professional developmen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