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2. Targeted Needs Assessment

- refining the foundation

 

DEFINITION

l  GNA에서 얻은 지식을 특정 학습자와 특정 학습환경에 적용하는 과정이다.

l  Ideal characteristics Actual characteristics의 차이를 평가함으로써 구체적인 요구(Specific needs)를 알 수 있다.

 

IMPORTANCE

l  It allows the problem to be framed properly and for stakeholders to be involved in the process of finding solutions

l  “a needs assessment can align resources with strategy, build relationships among those who have a stake in the situation, motivate learners, clarify problems or opportunities, set goals for future action, and provide data for decision making

l  두 단계로 이뤄짐 : 1) the targeted learners, 2) the targeted environment

l  목표 대상과 목표 환경의 요구는 일반적인 요구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TNA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이미 잘 이뤄지고 있는 교육과정에 불필요한 자원을 투자한다거나, 요구와 전혀 다른 부분에 자원을 투자하게 될 수도 있다.

 

IDENTIFICATION OF TARGETED LEARNERS

l  목표대상(Targeted learners)은 학습을 통해서 문제 해결을 하는데 가장 기여할 것 같은 그룹이 되어야 하나, 현실적으로는 교육과정 개발자들에게 이미 목표대상이 주어진 경우가 많다.

 

CONTENT

l  Content about Targeted Learners

l  Content about the Targeted Learning Environment

 


 

Table 3.1











 

METHODS

l  General Considerations

n  기존 자료가 있거나, 만약 없다면 어떻게 얻을 수 있을지를 생각해서 얼만큼의 시간, 노력, 자원을 투자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자원은 언제나 제한적이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n  정보 수집에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지 결정해야 한다.

u  1. What standards of representativeness and accuracy will be required?

u  2. Will subjective or objective, quantitative or qualitative data be preferable?

n  만일 교육과정 개발을 맡은 그룹 내에 의견의 불일치가 심하다면 학습자 요구도에 대한 좀 더 rigorous, representative, objective, quantitative assessment가 필요할 수 있다.

l  Specific Methods

 

 

Table 3.2



 

 

l  Surveys

n  면접(Interview), 포커스 그룹(focus groups), 설문조사(questionnaires)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n  Survey시에 유의사항 : 표본집단과 그 선택방법, 문항이 분명하게 기술되고, survey에 포함된 근거가 있어야 함. Survey의 길이와 질문의 민감도, 응답률. 응답자에게 survey에 대해 알려주어야 함.

 

Table 3.3



RELATION TO OTHER STEPS

l  TNA에서 모을 정보는 goal or objective로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고, educational and implementation strategies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교육과정 개발의 다른 과정들이 TNA에 영향을 줄 것이다.

l  요구조사의 과정은 교육과정의 publicity를 높여주고(advance publicity),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높여주며, 교육과정의 implementation을 쉽게 해준다. 따라서 TNA가 진행되는 동안 다른 과정에 대해서 미리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SCHOLARSHIP

l  잘 이루어진 TNA는 다른 학교/기관의 교육과정 개발자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CONCLUSION

l  목표대상과 목표환경의 특징을 분명하게 함으로써 교육과정이 general needs를 반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와 학습환경의 specific needs에도 적절히 부응할 수 있다.

 


 

Table 3.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