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혁신의 촉매로서 학생: 변화 관리 프레임워크 (Med Teach, 2020)
Students as catalysts for curricular innovation: A change management framework
Jesse Burk-Rafela, Kevin B. Harrisb, Jacqueline Heatha, Alyssa Millironc, David J. Savageb and Susan E. Skochelakd

 

서론
Introduction

2005년 이후 약 75%의 동종 요법 기관이 개혁을 시작함에 따라 미국 의과대학이 커리큘럼 변혁에 착수했다는 근거가 있다(Bear et al. 2013). 의료 커리큘럼도 학생 중심의 훈련으로 더 폭넓게 전환하면서 국제적으로 변화하고 있다(Jones et al. 2001).
There is groundswell of American medical schools embarking on curricular transformation, with an estimated 75% of allopathic institutions initiating reforms since 2005 (Bear et al. 2013). Medical curricula are changing internationally, as well, with a broader shift to more student-centered training (Jones et al. 2001).

이러한 노력 가운데, 비의료 고등 교육(테일러 및 와일딩 2009, 보빌 외 2011, 펠텐 외 2013)과 의료 교육(홀름보 및 바탈덴 201)에서 학생을 [교육 콘텐츠의 단순한 '소비자']에서 [활동적인 협력자, 공동 제작자, 콘텐츠 및 커리큘럼의 공동 제작자]로 재개념화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불행하게도, 교육과정 설계에 학생의 목소리를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광범위한 동의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참여는 종종 상대적으로 수동적인 피드백이나 토큰 학생 리더(Seal et al. 2015)에 의존하며, 진정한 학생 교육과정 변화 에이전트의 참여와 권한 부여는 부족하다. 또한 커리큘럼 변환을 검토하는 출판물은 일반적으로 의대 학생 참여의 세부 사항을 생략하고(Huppatz 1996; Visser et al. 1998), 잠재적 촉매 및 변화의 선도자로 의대생을 언급하지 않았다(Irby et al. 2010; Skochelak 2010).
Amidst these efforts, there is a movement to re-conceptualize students from mere ‘consumers’ of educational content to active collaborators, co-producers, and co-creators of content and curricula, both in non-medical higher education (Taylor and Wilding 2009; Bovill et al. 2011; Felten et al. 2013) and in medical education (Holmboe and Batalden 2015). Unfortunately, despite broad agreement that engaging the student voice in curricular design is important, such engagement often relies on relatively passive feedback or token student leaders (Seale et al. 2015), stopping short of engaging and empowering true student curricular change agents (Kay et al. 2010). Moreover, publications examining curricular transformation typically omit the details of medical student engagement (Huppatz 1996; Visser et al. 1998), failing to mention medical students as potential catalysts and leaders of change (Irby et al. 2010; Skochelak 2010).

유럽 의학교육협회(AMEE)는 2012년 의과대학 교육 우수성을 인정하기 위해 ASPIRE 이니셔티브를 시작하였으며, 기관 수상자는 네 가지 영역에 걸쳐 '학생 참여'를 입증해야 한다.

  • (1) 정책 및 사명과 비전을 포함한 학교 운영
  • (2) 학교 교육 프로그램 제공,
  • (3) 학계 참여,
  • (4) 지역 사회 및 서비스 제공 참여(Patricio 2016).

ASPIRE는 넓은 의미에서 학생 참여를 정의하고 인정하기 위한 지금까지의 가장 포괄적인 노력이며, 커리큘럼 개발에서 학생 리더십 및 피드백과 관련된 하위 기준을 명시한다.
The Association for Medical Education in Europe (AMEE) launched the ASPIRE initiative in 2012 to recognize medical schools for excellence in teaching, with a requirement that institutional awardees demonstrate ‘student engagement’ across four spheres:

  • (1) management of the school, including matters of policy and the mission and vision of the school;
  • (2) provision of the school’s education program;
  • (3) engagement in the academic community; and
  • (4) engagement in the local community and service delivery (Patricio 2016).

ASPIRE is the most comprehensive effort to date to define and recognize student engagement in a broad sense, and specifies sub-criteria related to student leadership and feedback in curricular development.

교육과정 변화에서 학생 리더십의 지역적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Yengo-Kahn 외(2017)는 학생 중심 커리큘럼의 설계, 구현 및 피드백 단계에서 학생들이 역할을 하는 밴더빌트 의과대학의 커리큘럼 업데이트를 진전시키는 데 있어 학생들의 필수적인 역할을 설명했다. 그들의 작업은 커리큘럼 변화 노력에서 학생-행정 파트너십을 촉진하기 위한 특정 접근 방식을 강조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다른 이들은 커리큘럼 개발에 대한 의대생의 동기 부여(Fujikawa et al. 2015), 학생-교수의 성공 원칙 공유(Bear et al. 2013), 커리큘럼 변혁에서 학생의 가치(Loeser et al. 2007)를 설명했다.
Local examples of student leadership in curricular change are also emerging: Yengo-Kahn et al. (2017) described the essential role of students in advancing a curricular update at Vanderbilt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with students having roles in the design, implementation, and feedback stages of a student-centered curriculum. Their work is important as it highlights specific approaches for fostering student-administrative partnerships in a curricular change effort. Others have described medical student motivations for curriculum development (Fujikawa et al. 2015), shared student–faculty tenets of success (Bear et al. 2013), and the value of students in curricular transformation (Loeser et al. 2007).

교육과정 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에 대한 이러한 새로운 정의와 사례들에도 불구하고, 교육과정 변화에 대한 학생 리더십이 조직 변화 관리의 일반화된 프레임워크에서 맥락화될 수 있다는 차이점이 남아있다. 이 글에서, 미국 의학 협회(AMA) 학생과 의사 지도자들은 교육 과정 혁신을 촉진하는 학생들을 위한 변화 관리 프레임워크를 설명하기 위해 AMA의 의료 교육(ACE) 이니셔티브(AMA 2017; Skochelak and Stack 2017)의 정성적 방법과 사례 연구를 사용한다. 우리는 미국 의과 대학 협회(AAMC) 연차 회의에서 학계의 의사와 학생 지도자를 대상으로 교육 과정 변화에 대한 의과 학생 참여의 activator와 barriers을 평가했다. 우리는 청중이 학생들의 참여를 열망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참여를 지지하거나 방해하는 제도적 요소에 대한 상당한 통찰력을 가질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우리는 일반화 가능한 변화 관리 프레임워크에서 학생 역할, 활동자 및 장벽을 식별함으로써 교직원들이 학생들을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커리큘럼 변경 담당자로 참여시킬 수 있기를 바란다.
Despite these emerging definitions and examples of student engagement in curricular change, a gap remains: can student leadership in curricular change be contextualized in a generalizable framework of organizational change management? In this articl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AMA) student and physician leaders use qualitative methods and case studies from the AMA’s Accelerating Change in Medical Education (ACE) initiative (AMA 2017; Skochelak and Stack 2017) to describe a change management framework for students catalyzing curricular innovation. We surveyed academic physicians and student leaders at an Association of American Medical Colleges (AAMC) annual meeting to assess the activators and barriers of medical student engagement in curricular change. We hypothesized that our audience would be eager for student engagement but would also have considerable insight into the institutional factors that support or hinder such engagement. We hope that by identifying student roles, activators, and barriers across a generalizable change management framework, faculty leaders may more easily and effectively engage students as curricular change agents.

방법들
Methods

의료 교육 이니셔티브의 변화를 가속화하는 AMA
AMA accelerating change in medical education initiative

AME ACE 이니셔티브는 학부 의료 교육의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미국 의료 시스템의 예상 필요성과 의과대학 훈련을 더 잘 조화시킬 수 있다(Skochelak and Stack 2017). ACE 이니셔티브는 2013년에 시작되었으며, 11개 학교의 초기 코호트에 5년 보조금을 지급했으며, 이 컨소시엄은 2016년에 32개교, 2019년에 37개교로 늘어났다. 저자들은 AMA ACE 지도자들뿐만 아니라 원래 코호트의 일부로서 교육 변화를 겪고 있는 기관의 전직 학생 지도자들을 대표한다.
The AME ACE initiative was designed to accelerate innovations in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leading to better alignment of medical school training with the anticipated needs of the US healthcare system (Skochelak and Stack 2017). The ACE initiative launched in 2013 with five-year grants to an initial cohort of 11 schools; this consortium grew to 32 schools in 2016 and 37 in 2019. The authors represent former student leaders from institutions undergoing educational change as part of the original cohort, as well as AMA ACE leaders.

사례 연구 및 데이터 수집
Case studies and data collection

2015년 11월, 4명의 학생 저자들(JBR, KBH, JH, AM)은 교육 기관의 커리큘럼 변경 과정에서 학생들의 역할을 설명하는 사례 연구를 개발했다. ACE 이니셔티브 학생 리더로서의 DJS의 경험을 바탕으로 추가 사례 연구가 구축되었습니다. 저자들은 AAMC Learn Serve Lead 전국 회의(볼티모어, MD)에서 워크숍을 주도했으며, 여기서 이러한 사례 연구가 제시되었다. 우리는 워크시트(개별 및 소규모 그룹으로 완료)와 간단한 자발적 설문 조사(개별 완료)를 사용하여 교육과정 변화를 주도하는 학생에 대한 참가자들의 견해를 평가했다. 워크시트 및 설문조사는 교육과정 변화에 대한 학생 참여, 학생 역할 및 학생 참여에 대한 활동가 및 장애물에 대한 응답자들의 견해를 탐구했다. 작업장 활동 및 설문 조사는 보충 자료를 참조하십시오. 이 데이터 수집은 Penn State College of Medicine Institutional Review Board에 의해 면제되도록 지정되었습니다.

In November 2015, four student authors (JBR, KBH, JH, and AM) developed case studies describing the role of students in their institutions’ curricular change processes. An additional case study was built based on the experience of DJS as an ACE initiative student leader. The authors led a workshop at the AAMC Learn Serve Lead national meeting (Baltimore, MD) where these case studies were presented. We assessed participants’ views on students leading curricular change using worksheets (completed both individually and in small groups) and a brief voluntary survey (completed individually). The worksheets and survey explored respondents’ views on student participation in curricular change, student roles, and activators of and barriers to student engagement. See Supplementary Materials for the workshop activities and survey. This data collection was designated exempt by the Penn State College of Medicine Institutional Review Board.

프레임워크 및 주제 분석
Framework and thematic analysis

응답자 워크시트와 조사 데이터(주로 자유기입 텍스트)가 기록되었습니다. 우리는 John Kotter의 변화 관리 프레임워크(Kotter 1996, 2012)를 사용하여 커리큘럼 변화를 촉진하고 주도하는 학생 역할을 분류했다. 우리는 또한 확인된 역할의 성공(또는 실패)에 중요할 수 있다고 가정한 학생 참여자와 학생 참여에 대한 참가자의 인식을 이해하려고 했다. 우리는 이러한 인식을 체계적으로 그룹화하기 위해 주제 분석(Nowell et al. 2017)을 사용했다. 인간 평가자들은 보고된 현상을 포착하는 코드를 식별하기 위해 필사된 무료 텍스트 응답을 검토했다. 그런 다음 유도 방식으로 테마를 위한 코드를 탐색했다(브라운과 클라크 2006). 테마는 내부 동질성과 일관성을 검토함으로써 다듬어졌고, 중복 테마는 제거되었다.

Respondent worksheet and survey data (primarily free text) were transcribed. We used John Kotter’s change management framework (Kotter 1996, 2012) to categorize student roles in catalyzing and leading curricular change. We further sought to understand participants’ perceptions of activators of and barriers to student engagement, which we hypothesized might be critical to the success (or failure) of the identified roles. We employed thematic analysis (Nowell et al. 2017) to group these perceptions systematically. Human raters reviewed the transcribed free text responses to identify codes capturing a reported phenomenon. Codes were then explored for themes in an inductive fashion (Braun and Clarke 2006). Themes were refined by reviewing for internal homogeneity and coherence, and redundant themes were removed.

결과.
Results

교육과정 혁신에서의 학생 역할: 프레임워크
Student roles in curricular innovation: a framework

약 75명의 참석자 중 55명이 조사에 응답했다: 40명의 교수진(73%는 학장 또는 부학장 포함), 15명의 공립 및 사립 의과대학 직원 또는 행정관(27%)이었다. 응답자 45명(83%)은 소속 기관이 지난 5년 동안 주요 학부 의료 커리큘럼을 변경했다고 보고했다. 모든 참석자들은 효과적인 교육과정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데 학생 리더가 독특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에 동의했다. 그러나 많은 (n = 25, 46%) 학생들이 그들의 기관에 '조금만 또는 희박하게' 종사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90%의 응답자(n = 47)가 학생 지도자를 더 잘 통합함으로써 교육 기관의 커리큘럼 노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데 동의했다. 우리의 경험과 참가자 워크숍 반응을 바탕으로, 우리는 Kotter의 변화 관리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커리큘럼 변화를 촉진하고 주도하는 학생 역할을 분류했습니다(Box 1).
Of approximately 75 attendees, 55 responded to the survey: 40 faculty (73%, including 16 deans or assistant deans) and 15 staff members or administrators (27%) from public and private medical schools. Forty-five respondents (83%) reported that their institution had undergone a major undergraduate medical curriculum change in the last five years. All attendees agreed that student leaders can play a unique role in enabling effective curricular change, yet many (n = 25, 46%) reported that students were only ‘somewhat or sparsely’ engaged at their institution, with 90% of respondents (n = 47) agreeing that their institution’s curricular efforts could be enhanced by better incorporating student leaders. Based on our experiences and participant workshop responses, we used Kotter’s change management framework to categorize student roles in catalyzing and leading curricular change (Box 1).


Box 1 커리큘럼 변화를 촉진하고 선도하는 학생 역할: 프레임워크
Box 1 Student Roles in Catalyzing and Leading Curricular Change: A Framework


1단계. 큰 기회에 대한 긴급성 창출
Step 1. Create urgency around a big opportunity

  •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문제를 파악합니다.
  • 중요한 니즈를 입증하는 학생 간 설문 조사 실시
  • 커뮤니티 또는 커리큘럼 문제를 강조하기 위해 컨퍼런스 구성
  • Bring to light gaps in their education, identify issues
  • Conduct student-to-student surveys that demonstrate critical needs
  • Organize conferences to highlight community or curricular issues

2단계. 지도적 연합체 구축 및 유지
Step 2. Build and maintain a guiding coalition

  • 학생 단체의 주요 이해관계자 발언권 제공
  • 변경 노력에 대한 참여buy in 및 신뢰도 확립
  • 연합에 상향식 구성 요소 제공
  • 긍정, 열정, 에너지 및 추진력을 연합에 가져옵니다.
  • Contribute a key stakeholder voice of the student body
  • Establish buy in and credibility for the change effort
  • Contribute bottom-up component to coalition
  • Bring positivity, enthusiasm, energy, and momentum to coalition

3단계. 전략적 비전 수립
Step 3. Formulate a strategic vision

  • 비전이 발생하는 워크그룹에서 서비스하여, 고유한 직접적인 관점 기여 및 잠재적으로 파괴적인 혁신 기여
  • 설문 조사, 학생 그룹 회의 및 타운홀을 통해 학생 인풋 범위 확대
  • 학습자 중심의 비전을 개발하여 동료들의 우려를 예상합니다.
  • Serve on workgroups where visioning occurs, contributing unique first-hand perspective and potentially disruptive innovations
  • Broaden student input through surveys, student group meetings, and town halls
  • Develop learner-centered vision, anticipating peer concerns

4단계. 비전과 전략을 전달
Step 4. Communicate the vision and strategy

  • 소셜 미디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동료들과 유기적으로 소통하고, 메시지를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 사일로 이상으로 확대
  • 학생 간 의사소통의 목표 달성을 위한 신뢰도 확보
  • 커뮤니케이션 노력에 에너지와 소유권에 대한 자부심 제공
  • 커뮤니케이션 노력의 루머와 반발, 동료 코호트의 전반적인 맥박 인식
  • 변화 프로세스에 대한 업데이트를 포함한 정기적인 학생 게시판을 보내 동료들이 이해하는 이유와 내용을 전달
  • 타운홀, 블로그/웹사이트, 촌극 및 커뮤니티 커리큘럼 리트윗
  • 학술 프레젠테이션 및 출판물 파트너
  • Communicate with peers organically, broadening the message beyond typical silos of communication using methods such as social media
  • Targeted student-to-student communication efforts have credibility
  • Bring energy and pride of ownership to communication efforts
  • Aware of rumors and backlash from communication efforts, overall pulse of peer cohort
  • Send regular student bulletins with updates on the change process, communicating the why and what in language peers understand
  • Lead town halls, blogs/websites, skit nights, and community curricular retreats
  • Partner in scholarly presentations and publications

5단계. 장벽을 제거하여 비전을 향해 가속합니다.
Step 5. Accelerate toward vision by removing barriers

  • 반대론자들 사이에서의 혁신 및 참여 촉진
  • 모범 리더십을 통해 동료들이 모범을 보이고 변화 노력에 참여하도록 유도
  • Promote innovation and engagement among naysayers
  • Model leadership to inspire peers to follow in footsteps, engage in change effort

6단계. 눈에 보이는 중요한 단기 승리 축하
Step 6. Celebrate visible, significant short-term wins

  • 선도적인 파일럿 프로그램 및 새로운 오퍼링의 신속한 반복
  • 성공과 실패를 거침없이 보고하세요.
  • 달성한 성과와 들어오는 코호트의 변경 이유를 증명합니다.
  • Lead pilot programs and rapid iteration of new offerings
  • Report success and failures unabashedly
  • Attest to what was accomplished and rationale for change to incoming cohorts

7단계와 8단계. 새로운 접근 방식을 늦추지 않고 제도화

Steps 7 and 8. Never let up and Institutionalize new approaches

  • 혁신을 미세 조정하여 일관성 및 유용성 향상
  • 선배들이 후배들에게 문화를 전수하다.
  • Fine tune innovations to increase consistency and usefulness
  • Senior students hand off the culture to junior peers


이 목록은 Kotter의 8단계 "Accelerate!" 변경 관리 프레임워크를 사용합니다(Kotter 2012).

This list uses Kotter’s eight-step “Accelerate!” change management framework (Kotter 2012)


학생 참여의 활성화자 및 장벽
Activators of and barriers to student engagement

참가자들은 학생들을 교과 변화에 참여시키는 수많은 방법들을 찾아냈고, 우리는 주제 분석을 통해 이를 네 가지 주요 활동가들로 분류했다. 명시된 장벽도 분류되었으며, 우리는 이를 교수진, 학생 또는 둘 다와 관련이 있다고 설명하였다(상자 2).
Participants identified numerous ways to engage students in curricular change, which we categorized through thematic analysis into four key activators. Stated barriers were also categorized, which we delineated as related to faculty, students, or both (Box 2).



Box 2 교육과정 변화에 대한 학생 참여의 촉진자 및 장벽
Box 2 Activators of and Barriers to Student Engagement in Curricular Change

액티베이터
Activators

1. 협업 교수진, 직원 및 학생 모집
1. Recruit collaborative faculty, staff, and students

  • 학생의 목소리를 중시하는 교직원 대상으로 함
  • 교육에 열정적이고 검증된 리더인 학생을 참여시킵니다.
  • Target faculty and staff who value the student voice
  • Involve students who are passionate about education and are proven leaders

2. 학생 리더십 역할 확대
2. Broaden student leadership roles

  • 학생을 모든 커리큘럼 위원회, 작업 그룹 및 평가 팀에 배치
  • 학생 간 설문 조사 및 니즈 평가 활용
  • 학생 주도의 타운홀, 생각나눔의 날, 포커스 그룹, 교육과정 수련회
  • 교육과정 연구과제 연구원으로 학생을 모집합니다.
  • Place students on all curriculum committees, working groups, and evaluations teams
  • Utilize student-to-student surveys and needs assessments
  • Student-led town halls, thought sharing days, focus groups, and curricular retreats
  • Recruit students as curricular research project investigators

3. 학생 리더에게 힘을 실어주기
3. Empower student leaders

  • 학생들이 성공에 대비할 수 있도록 멘토링 및 준비
  • 공식적인 리더십 교육 제공
  • 소셜 미디어 아웃리치를 장려합니다.
  • 학생 프로젝트에 대한 시드 보조금
  • Mentor and prepare students so they are primed for success
  • Provide formal leadership training
  • Encourage social media outreach
  • Seed grants for student projects

4. 학생의 성공을 인정합니다.
4. Recognize student successes

  • 학생 주도의 변화를 강조하는 월간 요약(예: 이미 설명했습니다)
  • 미팅, 기관 뉴스레터 및 Dean의 서신에서 학생 주도 성공 사례 인정
  • Monthly digests highlighting student-driven changes (you said, we did)
  • Recognize student-led wins in meetings, institutional newsletters, and Dean’s letters

장벽
Barriers

1. 교직원의 장벽
1. Faculty barriers

  • 변화 비전을 알지 못하거나 지지하지 않음(학생의 신뢰를 떨어뜨림)
  • 학생의 목소리 또는 관심사에 관심이 없음
  • 학생 역할을 좁게 보기 또는 토큰 학생으로 보기
  • 학생 지도자를 적극적으로 모집하거나 멘토링하거나 칭찬하지 않음
  • Unaware or unsupportive of change vision (undermines student confidence)
  • Uninterested in student voice or concerns
  • View student roles narrowly or as token students
  • Do not actively recruit, mentor, or celebrate student leaders

2. 학생 장벽
2. Student barriers

  • 수동성, 무관심 또는 비건설적인 불만 사항
  • 집단적 관심사가 아닌 자신의 관심사를 대표하는 학생 리더
  • 필요한 활동(예: 사무원직, USMLE)으로 인한 리더십의 연속성 분열
  • 공포에 대한 변화, 기니피그가 되는 것
  • 교수진이 주도하는 커리큘럼 기대
  • 이전에 수행된 작업에 대한 역사적 관점이 없음
  • USMLE와 레지던시 매치 우려는 혁신적인 사고를 제한한다.
  • Passivity, apathy, or unconstructive complainers
  • Student leaders who represent own, rather than collective, interests
  • Fractured continuity of leadership due to required activities (e.g., clerkships, USMLE)
  • Fear change, being guinea pigs
  • Expect a faculty-led curriculum
  • Lack historical perspective of what was done before
  • USMLE and residency match concerns limit innovative thinking

3. 교직원과 학생의 장벽
3. Faculty and student barriers

  • 동료로서 불편한 교직원 및 학생
  • 공식적인 리더십과 의학교육 훈련 부족
  • Faculty and students uncomfortable as peers
  • Lack formal leadership and medical education training

사례 연구
Case studies

박스 1과 2의 핵심 발견을 강조하기 위해, AMA ACE 이니셔티브에 대한 저자의 개인적 경험에서 선택된 사례 연구가 관련 변경 관리 단계, 활성화자 및 장벽에 대해 전반적으로 언급되어 있다.
To highlight the core findings in Boxes 1 and 2, a selection of our case studies are presented here from the authors’ personal experiences with the AMA ACE initiative, with relevant change management steps, activators, and barriers noted throughout.

사례 연구 1: 의료 교육 학생 리더의 변화를 가속화하는 AMA
Case study 1: AMA accelerating change in medical education student leaders


2012년, AMA 의대생 부문은 ACE 이니셔티브의 국가 자문 패널(NAP)에서 근무할 학생 지도자 2명을 선정했다. 이 학생 지도자들은 의료 교육 프로그램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그들의 직접적인 관점을 공유했다. 기초 과학 훈련과 환자 치료에 필요한 필수 의학 지식 사이의 점점 더 단절되는 것과, 그리고 어떻게 사전 임상 경험을 미국 의료 면허 시험(USMLE) 준비로 기울일 수 있는지를 논의했다. 또
한 의료 정책, 품질 향상, 리더십 훈련, 절차 기술 및 전문가 간 팀 기반 관리와 같은 의료 교육의 격차를 강조했습니다. – 전통적으로 학생들에게 독립적으로 학습하도록 남겨진 개념입니다(1단계 – 긴급성 생성). NAP 회의에서 이러한 경험의 목소리는 역량 기반 교육, 보건 시스템 커리큘럼 및 학습자의 진로 및 환자 요구에 맞춘 교육 경험을 포함하여 지원 요청(RFA)의 여러 주제에 영향을 미쳐 ACE 기관의 초기 코호트를 형성했다(2단계 및 3단계 – 연합 구축, 비전 수립).
In 2012, the AMA Medical Student Section selected two student leaders to serve on the ACE initiative’s National Advisory Panel (NAP) (Activator 2 – Broaden Student Roles). These student leaders shared their first-hand perspective on the strengths and deficiencies of medical education programs, discussing a growing disconnect between basic science training and essential medical knowledge needed for patient care, and how the preclinical experience can be skewed toward US Medical Licensing Examination (USMLE) preparation. They also highlighted gaps in medical education such as health policy, quality improvement, leadership training, procedural skills, and interprofessional team-based care – concepts traditionally left to students to learn independently (Step 1 – Create Urgency). Voicing these experiences at NAP meetings influenced several themes in the Request for Applications (RFA), including competency-based education, health systems curricula, and educational experiences tailored to learners’ career paths and patient needs (Steps 2 and 3 – Build a Coalition; Formulate a Vision), which shaped the initial cohort of ACE institutions.

ACE 프로그램 리더십은 NAP 학생 리더에게 멘토링과 리더십 기회를 제공하면서 실천 공동체를 넓혔습니다(액티베이터 3 – 학생 리더 역량 강화). 따라서 NAP 학생 리더는 두 번째 ACE 코호트 선택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었다. 교육생으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 학생 지도자들은 어떤 프로젝트가 궁극적으로 환자 치료를 발전시키면서 의대생들의 교육적 경험을 진정으로 변화시킬 것인지를 고려했다. 마찬가지로, 학생 리더들은 일관되게 어떤 커리큘럼이 필요한지, 무엇이 '추가' 되어야하고, 학생이 과소평가하는 것은 무엇인지, 경쟁적인 시간 요구가 주어진 학생들에게 실현 가능한 것은 무엇인지 옹호했다(5단계 – 비전을 향한 가속화). 우리는 이러한 학생들의 참여가 ACE 프로그램에서 비롯되는 혁신적인 변화가 학생 중심적이고 역동적이며 일상적인 학생 경험의 현실에 바탕을 둔다는 것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믿는다.
ACE program leadership provided mentorship and leadership opportunities to the NAP student leaders, while broadening their community of practice (Activator 3 – Empower Student Leaders). The NAP student leaders were thus well positioned to make meaningful contributions to a second ACE cohort selection. Drawing on their experiences as trainees, these student leaders considered which projects would truly transform the educational experience of medical students while ultimately advancing patient care. Likewise, the student leaders consistently advocated for what curriculum was needed, what would be ‘add on’ and undervalued by learners, and what was feasible for students given competing time demands (Step 5 – Accelerate Towards Vision). We believe such student engagement has helped ensure that innovative changes resulting from the ACE program are student-centered, dynamic, and grounded in the reality of the day-to-day student experience.

사례 연구 2: 미시간 대학교 의과대학
Case study 2: University of Michigan Medical School

미시간 대학교 교육과정 변혁은 학습 공동체, 전문직 간 교육, 리더십 훈련, 초기 임상 경험 및 전문 개발 분교를 구상했다(미시간대 의과대학 2017). 이 야심찬 프로젝트의 시작에, 교수진 지도자들은 원하는 학생 역할을 성문화하기 위해 기존 학생 대표들을 초대했습니다(활동가 1과 2 – 협업 교수진 모집; 학생 역할 확대). 학생이 디자인한 대표 구조는 학생들을 교육 과정 리더십에 동등한 참여자로 참여시켜 전략 계획 기구의 각 위원회에서 임상 전과 학생 모두를 통합함으로써 의미 있는 학생 인풋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었다(2단계와 3단계 – 연합 구축, 비전 공식화). 교육 과정 지도부와 학생 단체 간에 연락을 주고받기 위해 완전히 학생 주도의 '학생 자문 위원회'가 구성되었으며, 폭넓은 참여와 학생 대표 활동의 연속성을 촉진합니다(4단계 – 비전 전달).

The University of Michigan curricular transformation envisioned learning communities, interprofessional education, leadership training, earlier clinical experiences,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branches (University of Michigan Medical School 2017). At the outset of this ambitious undertaking, faculty leaders invited existing student representatives to codify desired student roles (Activators 1 and 2 – Recruit Collaborative Faculty; Broaden Student Roles). A student-designed representation structure was intended to achieve meaningful student input by engaging students as equal participants in the curricular leadership, integrating both preclinical and clinical students on each committee in the strategic planning apparatus (Steps 2 and 3 – Build a Coalition; Formulate a Vision). A fully student-led ‘Student Advisory Committee’ was created to liaise between the curricular leadership and student body, facilitating communication, broad buy-in, and continuity of student representation (Step 4 – Communicate the Vision).

모든 의대생에 대한 공개적인 요청에 따라, 거의 7명 중 1명의 학생이 교육에 대한 열정, 교수진과의 협업 경험, 리더십 실적을 평가하는 논술 지원서를 통해 지원했습니다(Activator 1 – Recruit Collaborative Students). 학생이 주도하는 과정에서 30명 이상의 학생이 선발되었으며, 이는 기존 대표자를 넘어 당사 실무 커뮤니티를 넓혔습니다(Activator 2 – 학생 역할 확대). 이러한 학생들은 커리큘럼 설계 위원회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여 학습자 중심의 변화를 구상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3단계 – 비전 수립). 그러나 학생들은 또한 변화 노력을 주도했다:

  • 그들은 변화의 강점과 약점을 특징짓는 학교 전반의 설문조사를 실시했다(1단계 - 긴급성 만들기).
  • 그들은 제안된 변화의 배후에 있는 교육 커뮤니티를 규합하고, 타운 홀 미팅을 개최하고, 지역 전체 커리큘럼 수련회에서 연설하고, 예비 학생을 대상을 한 홍보대사로서 교육 혁신을 강조했다(5단계 – 비전을 향한 가속화); 그리고
  • 사례 토론, 리더십 및 전문성 교육, 임상 추론 선택 항목과 같은 새로운 콘텐츠를 설계하고 구현했습니다(6단계 – 단기 성공 축하).

In response to an open call to all medical students – which fostered a sense of inclusivity – nearly one in seven students applied for positions through an essay application that assessed students’ passion for education, experience collaborating with faculty, and leadership track record (Activator 1 – Recruit Collaborative Students). More than 30 students were selected in a student-led process, which broadened our community of practice beyond existing representatives (Activator 2 – Broaden Student Roles). These students worked actively on curricular design committees, helping envision learner-centered changes (Step 3 – Formulate a Vision). But students also led change efforts:

  • they conducted school-wide surveys characterizing strengths and weaknesses of the transformation (Step 1 – Create Urgency);
  • they rallied the educational community behind the proposed changes, holding town hall meetings, speaking at community-wide curricular retreats, and highlighting curricular innovations as ambassadors to prospective students (Step 5 – Accelerate Toward Vision); and
  • they designed and implemented new content, such as case discussions, leadership and professionalism training, and a clinical reasoning elective (Step 6 – Celebrate Short-Term Wins).

이러한 활동은 학생 리더의 전문적 성장을 위한 발판이 되었으며, 팀워크와 리더십의 습관을 길러주었습니다. 즉, 새로운 미시간 대학교 커리큘럼의 핵심 임무(액티베이터 3 – 학생 리더의 임파워Empower). 학생 지도자들의 노력과 성공은 교육과정 회의와 학과장의 메시지에서 일상적으로 축하되었습니다(Activator 4 – 학생 성공 인식). 마지막으로, 이러한 성공적인 학생 노력은 교육적 설계에서 구현으로 전환하면서 지속적이고 생산적인 학생-교수-직원 협업의 틀을 만들어냄으로써 제도 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7~8단계 – 절대 양보하지 않고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도화한다.)
These activities served as a springboard for the student leaders’ professional growth, developing teamwork and habits of leadership – core missions of the new University of Michigan curriculum (Activator 3 – Empower Student Leaders). The efforts and successes of student leaders were routinely celebrated in curricular meetings and messaging from the Dean’s office (Activator 4 – Recognize Student Successes). Finally, these successful student efforts positively influenced the institutional culture, creating a framework for sustained, productive student–faculty–staff collaborations that the institution is drawing upon as it shifts from curricular design to implementation (Steps 7 and 8 – Never Let Up and Institutionalize New Approaches).

사례 연구 3: Penn State 의과 대학
Case study 3: Penn State College of Medicine

Penn State 의과대학의 시스템 탐색 커리큘럼(Sync)은 의료 시스템 문제에 대한 의대 학생들의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 경험을 소개했다(Gonzalo et al. 2017). 예를 들어, 1학년 학생들은 환자 내비게이터 역할을 하며, 보험, 약물 걱정, 약속과 같은 도전들을 통해 환자들을 안내한다. 학생 정부 구성원을 포함한 학생들은 SyNC의 중요한 공동 개발자였다. 학생 리더는 매주 SyNC 설계 팀과 회의를 갖고 교수진이 주도하는 커리큘럼 위원회에 참석하여(Activator 2 – 학생 역할 확대), 교직원들이 강의실 및 임상 환경 모두에서 더 나은 작업 방식을 식별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1단계와 2단계 – 긴급성 작성 및 연합 구축). 학생들은 이러한 피드백 기회에 지속적으로 참여했으며 소규모 그룹 세션과 임상 현장 경험에서 학습 목표가 얼마나 잘 달성되었는지 평가하는 데 특히 능숙했다. 또한, 학생 리더는 SyNC에 참여한 학생 중 85% 이상의 의견을 수렴하는 연말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이는 학생 의견의 광범위한 표현을 촉진했다(1단계 – 긴급성 작성). 학생 피드백은 환자 탐색 경험의 표준화, 강의 주제 재구성, 보다 현실적인 환자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로 이어졌다. 커리큘럼에 대한 학생들의 영향은 (의심할 여지 없이) 열린 마음을 가진 교수진과의 파트너십, 혁신적인 커리큘럼 토론에 학생들을 포함시키려는 의과대학의 노력(액티베이터 1 및 2 – 협업 교수진 모집, 학생 역할 확대), 그리고 그들의 수업의 더 넓은 관점을 전달하기 위한 학생들의 헌신과 관련이 있다. 자신의 개인적인 의견보다는 동료들이 더 중요하다(공통의 장애요인). SyNC의 두 번째 반복에서 학생 주도 개선의 증거를 확인한 결과, 지속적인 학생 참여로 이어졌고, 결과적으로 전반적인 학생 참여가 이루어졌다(8단계 – 새로운 접근 방식 제도화).
The Systems Navigation Curriculum (SyNC) at Penn State College of Medicine introduced training experiences to improve medical students’ understanding of healthcare systems issues (Gonzalo et al. 2017). For example, first-year students serve as patient navigators, guiding patients through challenges such as insurance, medication concerns, and appointments. Students, including student government members, were vital co-developers of SyNC. Student leaders met weekly with the SyNC design team and attended faculty-led curricular committees (Activator 2 – Broaden Student Roles), helping faculty identify better practices in both the classroom and clinical settings (Steps 1 and 2 – Create Urgency and Build a Coalition). Students were continuously engaged in these feedback opportunities and were particularly adept at assessing how well learning objectives were achieved in small group sessions and within clinical site experiences. Additionally, student leaders administered an end-of-year survey, collecting comments from over 85% of students participating in SyNC, that facilitated broad representation of student views (Step 1 – Create Urgency). Student feedback led to standardization of patient navigation experiences, reorganization of course lecture topics, and more realistic patient simulation scenarios. Students’ impact on the curriculum was undoubtedly linked to their partnerships with open-minded faculty, the College of Medicine’s commitment to including students in innovative curricular discussions (Activators 1 and 2 – Recruit Collaborative Faculty; Broaden Student Roles), and students’ dedication to conveying the broader views of their classmates rather than their own personal opinions (a common Barrier). Seeing evidence of student-driven improvement apparent in the second iteration of SyNC has inspired continued student engagement and, consequently, overall student buy-in (Step 8 – Institutionalize New Approaches).

토론 및 결론
Discussion and conclusions

의학을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일선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직원, 기관, 학술 의학계가 학생 지도 기회를 육성해야 한다. 의대 교육과정 변화 노력이 이런 기회를 제시한다. 선행 연구는 커리큘럼 변화의 리더십을 포함하여 학생 참여 기준을 정의하고(Patricio 2016), 커리큘럼 변화를 주도하는 학생들의 지역 사례를 문서화하였다(Yengo-Kahn et al. 2017). 우리는 일반화할 수 있는 8단계 변경 관리 프레임워크에서 커리큘럼 변화를 촉진하고 선도하는 학생들을 위한 수많은 역할을 식별함으로써 그 작업에 추가했다. 분명히 완전하지는 않지만, 우리의 표는 학생들이 교과 변화 노력의 모든 측면에서 독특하고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Kotter의 업데이트된 프레임워크는 변화 리더들로 구성된 '자원봉사 군대'를 배치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학생들은 Kotter가 주목하는 필수 요소인 에너지, 열정, 그리고 진정한 헌신과 같은 특성들을 가져오는 완벽한 자원봉사 군대입니다.

To develop the front-line leaders necessary to advance medicine (Bohmer 2013), student leadership opportunities must be fostered by faculty, institutions, and the academic medical community. Medical school curricular change efforts present such an opportunity. Prior work has defined criteria for student engagement, including leadership of curricular change (Patricio 2016), and documented local examples of students leading curricular change (Yengo-Kahn et al. 2017). We have added to that work by identifying numerous roles for students in catalyzing and leading curricular change across a generalizable, eight-step change management framework. Although clearly not exhaustive, our tabulation demonstrates that students can have unique and instrumental roles in all facets of curricular change efforts. Kotter’s updated framework emphasizes deploying a ‘volunteer army’ of change leaders; students are the perfect volunteer army, bringing traits that Kotter notes are essential: energy, enthusiasm, and authentic commitment.

그러나 학생의 역할을 설명하는 것 만으로는 불충분하다. 교육과정 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의미 있는 참여에는 많은 학생과 교직원의 장애요인이 존재한다.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광범위한 리더십 훈련을 받지 않으며, 교육과정 변화 노력에 대한 '큰 그림'의 시각이 부족할 수 있으며, 이는 교직원들이 학생들을 단순한 소비자로 보게 할 수도 있다. 게다가, 학생들은 의료 면허 시험에 지나치게 집중하고 이전에 시도된 것에 대한 제도적 지식이 부족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주제 분석은 학생들을 생산적인 변화 리더로 참여시키기 위한 네 가지 '활성요인activator'를 보여주었다.

  • (1) 협력적인 교수진, 직원 및 학생을 모집
  • (2) 학생 리더십 역할 확대
  • (3) 학생 리더에게 권한을 부여
  • (4) 학생의 성공을 인정

Delineating student roles is alone insufficient, however; numerous student and faculty barriers exist to meaningful student engagement in curricular change. Students do not typically have extensive leadership training and may lack a ‘big picture’ view of curricular change efforts that may lead faculty to view students as mere consumers. Moreover, students may be overly focused on medical licensure exams and lack institutional knowledge of what has been tried before. However, our thematic analysis revealed four ‘activators’ for engaging students as productive change leaders:

  • (1) recruit collaborative faculty, staff, and students;
  • (2) broaden student leadership roles;
  • (3) empower student leaders; and
  • (4) recognize student successes.

교직원과 관리자에 의한 이러한 활동가들의 구현은 학생들을 리더로 참여시킬 뿐만 아니라, 그들이 새로운 리더적 역할을 성공하게 하고, 학생들의 참여를 지지하고 축하하는 제도적 문화를 구축한다. 우리의 경험으로 볼 때, 긴밀한 교수진의 지도력을 갖춘 모든 교육 위원회에 걸쳐 변화 과정의 초기에 학생 지도자들을 통합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커리큘럼 리더는 학생이 생성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장벽인 변화에 대한 교수진의 저항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와 유사하게, 학생 지도자들은 종종 관리자들보다 [변화의 필요성에 저항하는 학생들]을 더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다.

Implementation of these activators by faculty and administrators not only engages students as leaders, but primes them to succeed in their new leadership roles and builds an institutional culture that supports and celebrates student engagement. In our experience, incorporating student leaders early in the change process across all curricular committees with close faculty mentorship is vital. Curricular leaders can use student-generated data to overcome faculty resistance to change, a commonly stated barrier. Similarly, student leaders can often persuade resistant students that change is needed more effectively than can administrators.

요컨대, 학습자는 강력한 촉매제가 될 수 있고 커리큘럼 변화의 리더가 될 수 있다. 학생과 교직원의 강력한 파트너십은 반대를 최소화하고 협업을 최대화함으로써, 학생들을 수동적인 커리큘럼 소비자에서 적극적으로 권한을 부여하는 변화 에이전트로 이동시킨다(Burk-Rafel et al. 2017). 이러한 변화 기관을 육성하기 위해, 우리는 의과대학이 우리가 파악한 네 가지 활성제를 적용하도록 촉구한다. 우리는 특히 멘토링과 지도자로써 학생들의 공식적인 훈련을 통해 학생 지도자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할 것이다.

In sum, learners can be powerful catalysts and leaders of curricular change. Robust student–faculty partnerships minimize opposition and maximize collaboration, shifting students from passive curricular consumers to actively empowered change agents (Burk-Rafel et al. 2017). To foster this change agency, we urge medical schools to apply the four activators we identified. We would particularly emphasize the importance of empowering student leaders through mentorship and formal training of students as leaders (Varkey et al. 2009; Webb et al. 2014; Myers and Pronovost 2017) and educators (e.g. medical education scholarly concentrations (Burk-Rafel et al. 2016) and students-as-teachers programs (Ten Cate and Durning 2007; Varkey et al. 2009; Peluso and Hafler 2011; Nelson et al. 2013)).

이러한 개입의 장기적 영향과 학생 참여가 교육과정 변화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우리는 학생들이 참여하는 커리큘럼 변화가 순수하게 교수진이 주도하는 과정보다 더 나은 커리큘럼을 만드는지 아니면 다른 커리큘럼을 만드는지 모른다. 그러나 여기에 제시된 사례 연구 및 교육 워크샵 참가자들의 연구 결과는 강력한 학생 참여의 이점이 상당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교육 소비자주의] 또는 [토큰 리더십] 역할을 넘어 교육 콘텐츠와 커리큘럼의 완전한 협력자 및 공동 제작자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교육생들이 현대 의료의 도전에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습자 중심의 의대를 만드는 데 도전적이지만 중요한 과제이다. 우리는 그러한 학생들의 교육과정 참여와 리더십을 장려하기 위한 다른 기관의 혁신적인 접근법에 대한 설명을 보기를 간절히 바란다.

Studies are needed to understand the long-term impact of such interventions, and the effect of student engagement on curricular change outcomes. We do not know if student-engaged curricular change creates better or different curricula than purely faculty-led processes. However, we believe the case studies presented here – and the findings from the educational workshop participants – suggest the benefits of robust student engagement could be profound. Empowering students to move beyond educational consumerism or token leadership roles to full collaborators and co-creators of educational content and curricula is a challenging but critical task in creating learner-centric medical schools that equip their trainees to meet the challenges of modern healthcare. We are eager to see descriptions of innovative approaches at other institutions for encouraging such student curricular engagement and leadership.

 


Med Teach. 2020 May;42(5):572-577. doi: 10.1080/0142159X.2020.1718070. Epub 2020 Feb 4.

Students as catalysts for curricular innovation: A change management framework

Affiliations collapse

Affiliations

1Department of Internal Medicine, NYU Langone Health, New York, NY, USA.

2Department of Internal Medicine, Cleveland Clinic Foundation, Cleveland, OH, USA.

3Department of Internal Medicine, UC Davis Health, Sacramento, CA, USA.

4American Medical Association, Chicago, IL, USA.

PMID: 32017861

DOI: 10.1080/0142159X.2020.1718070

Abstract

Introduction: The role of medical students in catalyzing and leading curricular change in US medical schools is not well described. Her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student and physician leaders in the Accelerating Change in Medical Education initiative use qualitative methods to better define student leadership in curricular change.Methods: The authors developed case studies describing student leadership in curricular change efforts. Case studies were presented at a national medical education workshop; participants provided worksheet reflections and were surveyed, and responses were transcribed. Kotter's change management framework was used to categorize reported student roles in curricular change. Thematic analysis was used to identify barriers to student engagement and activators to overcome these barriers.Results: Student roles spanned all eight steps of Kotter's change management framework. Barriers to student engagement were related to faculty (e.g. view student roles narrowly), students (e.g. fear change or expect faculty-led curricula), or both (e.g. lack leadership training). Activators were: (1) recruiting collaborative faculty, staff, and students; (2) broadening student leadership roles; (3) empowering student leaders; and (4) recognizing student successes.Conclusions: By applying these activators, medical schools can build robust student-faculty partnerships that maximize collaboration, moving students beyond passive educational consumption to change agency and curricular co-creation.

Keywords: Medical students; curriculum change; leadership; undergraduate medical education.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