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피아에서 디스토피아까지: CBME의 러닝 애널리틱스에서 과정을 기록하기(Acad Med, 2021)
From Utopia Through Dystopia: Charting a Course for Learning Analytics in Competency-Based Medical Education
Brent Thoma, MD, MA, MSc, Rachel H. Ellaway, PhD, and Teresa M. Chan, MD, MHPE

 

역량 기반 의료 교육(CBME)으로의 전환은 중요한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이러한 전환은 단순히 새로운 용어에 익숙해지는 문제가 아닙니다. CBME는 평가 관행과 절차의 복잡성과 부담을 상당히 증가시킨다. CBME 이전 시대의 평가는 종종 로테이션당 연수생당 1~2개의 평가를 생성하지만, 특히 신뢰할 수 있는 전문 활동(EPA)을 중심으로 구성된 CBME 프로그램은 종종 모든 연수생에 대해 주간 평가를 생성한다. 5

The transition to competency-based medical education (CBME) can present significant challenges. 1–3 This transition is not just a matter of getting used to new terminology. CBME substantially increases the complexity and burden of assessment practices and procedures. 4,5 While assessment in the pre-CBME era often generated 1 or 2 assessments per trainee per rotation, CBME programs, particularly those structured around entrustable professional activities (EPAs), often generate multiple weekly assessments for every trainee. 5

CBME를 성공적으로 구현하려면 평가 데이터 사용에 있어 시스템 수준의 변화가 필요하다. [전자 추적 시스템]이 구축되었고, EPA 기반 평가 데이터의 증가된 양을 검토하기 위한 [역량 위원회]가 구성되었으며, 이러한 이질적이고 종단적인 데이터 세트에 새로운 [프로그램적 평가 이론]이 적용되었으며, 이는 다시 우리가 그것으로부터 [도출하는 추론]을 변화시켰다. 이 접근법은 데이터를 집계하고 연습생 진도를 모델링하기 위해 사용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데이터를 어떻게 통합, 분석 및 시각화해야 하는지 잘 확립되어 있지 않다. 2 [단순한 선형 접근법]으로 디폴트하면, 미묘한 데이터를 환원주의적 경향으로 축소할 위험이 있으며, 서사적 피드백 또는 기타 더 정교한 모델링 및 분석의 장점을 무효화한다. 연수생 성과에 대한 균형 있고 통찰력 있는 관점을 육성하기 위해 CBME 평가의 서술적 데이터와 수치적 데이터를 모두 활용하기 위한 추가 작업이 수행되어야 한다.
The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CBME requires a systemic change in the use of assessment data.

  • Electronic tracking systems have been established,
  • competence committees have been formed to review the increased volume of EPA-based assessment data, 6 and
  • new programmatic theories of assessment have been applied to these heterogeneous and longitudinal datasets,
  • which, in turn, have changed the inferences that we draw from them. 7,8 

Although this approach is predicated on aggregating data and using them to model trainee progress, how these data should be amalgamated, analyzed, and visualized in practice is not well established. 2 Defaulting to simple linear approaches runs the risk of reducing nuanced data into reductionistic trends 9 and nullifies the advantages of narrative feedback or other more sophisticated modeling and analysis. Further work will need to be done to harness both the narrative and numerical data of CBME assessments to foster a balanced and insightful perspective on trainee performance.

다른 분야의 교훈은 데이터가 집계되고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보여주며, 각 방법은 도출될 수 있는 추론의 종류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와 스포츠는 점점 더 정교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기술을 사용합니다. 고등교육에서의 유사한 노력은 온라인 학습 플랫폼의 출현에서 비롯되었다. 14 이러한 [학습 분석learning analytics]은 "학습과 학습이 발생하는 환경을 이해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학습자와 그 맥락에 대한 데이터의 측정, 수집, 분석 및 보고"로 정의할 수 있다. 15 증가를 고려할 때CBME에서 대규모 평가 데이터 세트의 가용성에 따라, 의학 교육 문헌에서 학습 분석이 점점 더 많이 참조되고 있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CBME 결과 프레임워크 및 연구 어젠다 19는 의학 교육 연구자들이 개념적으로 그리고 실제로 탐구하는 학습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개념을 설명한다. 5,24
Lessons from other fields illustrate the many different ways in which data might be aggregated and used, each of which has implications for the kinds of inferences that might be drawn. 10,11 For example, business 12 and sport 13 use increasingly sophisticated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techniques. Similar efforts in higher education originated with the advent of online learning platforms. 14 These learning analytics can be defined as the “measurement, collection, analysis and reporting of data about learners and their contexts, for purposes of understanding and optimizing learning and the environments in which it occurs.” 15 Given the increasing availability of large assessment datasets in CBME, it is not surprising that learning analytics are increasingly being referenced within the medical education literature. CBME outcomes frameworks 16–18 and research agendas 19 describe a range of concepts related to learning analytics that medical education researchers are exploring both conceptually 20–23 and practically. 5,24

언뜻 보기에 학습 분석 도구와 관행은 의료 교육 및 환자 관리를 개선하기 위해 EPA 기반 CBME 교육 프로그램의 광범위한 평가 데이터 세트를 활용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분석 역시 문제가 되었다. 예를 들어, ten Cate 등은 [애널리틱스의 도입]이 [과도한 표준화, 활동 제약, 교육 효율성 및 비용]에 영향을 미치고, [프로그램 및 그 결과의 integrity]를 위협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교육 프로그램, 교육 프로그램이 채택하는 분석 접근 방식 및 다양한 구현 설계의 여건에 대한 주의 깊고 신중한 탐색과 정렬이 필요하다.
At first glance, learning analytics tools and practices have immense potential to leverage the extensive assessment datasets resulting from EPA-based CBME training programs to improve medical education and patient care. 11,20 However, these analytics have also been problematized. For instance, ten Cate et al warn about analytics implementations that overstandardize, constrain activity, impact educational efficiency and cost, and threaten the integrity of programs and their outcomes. 21 There is need for mindful and deliberate exploration of and alignment between educational programs, the analytics approaches they employ, and the affordances of different implementation designs.

CBME 평가 데이터를 해석하기 위한 학습 분석의 광범위한 활용이 점점 실행 가능해짐에 따라, 이 용감한 새로운 세계 내에서 미래의 경로를 그리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25 본 논문에서는 신중한 매핑을 목표로 CBME에서 학습 분석에 대한 유토피아적 및 디스토피아적 관점(상자 1과 2 참조)을 탐구한다. 그러나 보다 광범위한 교육 및 컴퓨터 과학 문헌의 원칙적인 지침을 통합하여 우리 분야에서의 응용을 위한 미래를 결정하였습니다(상자 3 참조).
As the widespread utilization of learning analytics to interpret CBME assessment data becomes increasingly viable, it is more important than ever to chart the future path within this brave new world. 25 In this paper, we explore utopian and dystopian perspectives on learning analytics (see Boxes 1 and 2) in CBME with the goal of mapping a cautious but determined future for its application in our field (see Box 3) by incorporating principled guidance from the broader education and computer science literature.

가능한 유토피아
A Possible Utopia

유토피아에서는 모든 것이 모든 사람에게 가장 유리하게 작용한다. 사람들은 행복하고 그들이 원하는 대로 번창하고 성장할 수 있다. 우리의 유토피아 시나리오(상자 1)는 학습 분석과 관련하여 표현된 희망(혹은 과대광고)의 상당 부분을 반영한다. 모든 것이 효과가 있고, 혜택은 증가하며, 모든 사람이 승리한다. 물론, 이것은 사실이기에는 너무 좋은 일이다. 

In a utopia, everything works to the best advantage of everyone. People are happy and able to thrive and grow as they will. Our utopian scenario (Box 1) reflects much of the hope (or perhaps hype) that has been expressed with regard to learning analytics 11,20,26; everything works, benefits multiply, and everyone wins. Of course, this is too good to be true.


박스 1 역량 기반 의료 교육 시스템에서 분석을 위한 유토피아 시나리오를 설명하는 가상의 사례 연구
Box 1 Fictional Case Study Describing a Utopian Scenario for Learning Analytics in a Competency-Based Medical Education System


Walzar 박사는 그녀의 컴퓨터 화면에서 뒤로 기대어 미소를 지었다. 그녀의 병원의 다른 프로그램 책임자들은 그녀가 역량 기반 평가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정보 기술 부서와 협력할 것을 제안했을 때 회의적이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EHR이 시행되기 전에 비슷한 효율성의 약속들을 들었었지만, 그것은 결코 그 과대광고에 부응하지 못했다. 이것은 달랐다. 일단 그녀가 그들에게 작동하는 프로토타입을 보여주자, 그들은 그들의 프로그램을 도입하자고 간청했다. 새로운 데이터 시각화 및 분석 제품군을 설정하고 최적화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지만, 그 결과는 그만한 가치가 있었습니다. 그녀의 프로그램 관리자는 평가 데이터의 스프레드시트 이후 스프레드시트를 정리해야 하는 족쇄에서 해방되어 마침내 휴가를 얻어 여가 시간에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습니다. 역량 위원회 위원들은 그들의 회의가 월별, 하루 종일 열리는 마라톤에서 분기별 한 번씩 한가로운 아침으로 바뀌어 행복했다. 그리고 그녀는 그들이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그녀의 교육생들조차도 새로운 교수 대시보드를 교수 개발 세션에 통합한 후 받은 향상된 피드백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들은 또한 그들의 커리큘럼에 대한 데이터 중심의 변화가 그들이 유능한 의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경험을 얻을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아챘다.
Dr. Walzar leaned back from her computer screen and smiled. The other program directors at her hospital had been skeptical when she had proposed working with their information technology department to develop new software to address the challenges of their competency-based assessment system. They had heard similar promises of efficiency before the implementation of their electronic health record, but it had never lived up to the hype. This was different. Once she had shown them a working prototype, they were begging to have their programs brought on board. Setting up and optimizing their new data visualization and analytics suite had been a challenge, but the results were worth it. Her program administrator, unleashed from the shackles of organizing spreadsheet after spreadsheet of assessment data, was finally taking a vacation and, in her spare time, had been coming up with new ideas to improve their program. Her competence committee members were happy as their meetings went from monthly, full-day marathons to leisurely mornings once a quarter. And she was sure that they were making better decisions, too! Even her trainees were impressed with the improved feedback they were receiving after they incorporated their new faculty dashboard into their faculty development sessions. They had also noticed that the data-driven changes to their curriculum were giving them ample opportunity to get the experiences they needed to become competent physicians.

가장 최근에, 그녀는 QI 전공의 몇몇 동료들과 연락했다. 그들은 그녀의 진전에 흥미를 느꼈고 그녀의 교육 데이터와 임상 결과의 통합을 탐구하기를 원했다. 그들은 각 연수생의 임상 치료 품질을 정량화하기 위해 전자 건강 기록의 데이터를 평가 대시보드에 통합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교육 평가와 함께 임상 측정 기준을 추적하고 어떻게 그것들이 함께 사용될 수 있는지 볼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흥분했습니다. 이 새로운 대시보드는 교육생들에게 환자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자신의 진료 패턴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다. Walzar 박사는 이러한 새로운 임상학습 애널리틱스를 만들기 위해 그녀의 임상 운영 팀과 협력하기를 고대했습니다.
Most recently, she had connected with some of her colleagues with backgrounds in quality improvement. They were intrigued by her progress and wanted to explore the integration of clinical outcomes with her educational data. They had begun integrating data from their electronic health record into the assessment dashboard to quantify the quality of each trainee’s clinical care. She was excited about the potential to track clinical metrics alongside educational assessments and see how they could be used together. This new dashboard would provide trainees with insights about their own practice patterns that had direct impact on the health of their patients. Dr. Walzar was looking forward to working with her clinical operations team to create these new clinical learning analytics.

프로그램 감독으로서 그녀에게는 다른 이점도 있었다. 그녀는 교육생들의 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었고 평가나 평가 패턴과 관련된 것이 발견되었을 때 실시간 경보를 받을 수 있었다. 그녀는 또한 비정상적인 행동을 식별하기 위해 교직원들의 평가 행동을 추적했다. 예를 들어, 그녀는 비센 박사가 수년 동안 성차별적 평가를 제출했다고 생각했지만 컴퓨터가 그것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그녀는 어떤 증거도 가지고 있지 않았다! 무엇보다도, 평가 데이터를 인증 기관에 제출하는 것이 자동화되었습니다. 그들의 분석은 그녀의 프로그램이 그들의 평가의 양과 질에 있어서 전국에서 상위 5퍼센트 안에 들어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녀는 올해 말 승진 지원서에서 그 성과를 강조하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이 모든 "학습 분석 자료"는 결국 완성되었다.
There had also been other benefits for her as a program director. She could readily access her trainees’ data and receive real-time alerts when concerning assessments or assessment patterns were found. She also tracked the assessment behaviors of her faculty members to identify abnormal behavior. For example, she thought that Dr. Bisen had been submitting sexist assessments for years but until the computer had identified it, she did not have any proof! Best of all, the submission of assessment data to their accrediting body was now automated. Their analyses showed that her program was performing in the top 5 percentile in the entire country in terms of the quantity and quality of their assessments. She would have to remember to highlight that accomplishment in her application for promotion later this year. All of this “learning analytics stuff” had panned out after all.


유토피아 시나리오는 형성적 및 총괄적 역량 평가의 맥락에서, 데이터 시각화 및 학습 분석의 잠재적 이점을 보여준다. 특히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교육생은 물론 교사 및 프로그램 책임자가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만족하거나, 우수한 수행 패턴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빈번한 저부담 EPA 기반 평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은 교수진 개발과 지속적인 품질 개선을 위해 이러한 평가 데이터를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조직 개발 프로그램에 기여할 수 있다. 
The utopian scenario demonstrates the potential benefits of data visualization and learning analytics in the context of assessing competence, both formatively and summatively. In particular, data visualization could allow for the efficient review of frequent, low-stakes EPA-based assessment data to help trainees as well as their preceptors and program directors to identify patterns of struggling, satisfactory, or excelling performance. 27–29 These techniques could feed into a program of organizational development through the simultaneous use of these assessment data for faculty development and 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22

예를 들어, [서술형 평가 코멘트의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Quality of Assessment of Learning (QuAL) 점수를 사용할 수 있는 타당성 증거가 있다. 자연어 처리 알고리즘을 사용한 QAL 점수 등급의 자동화는 역량 위원회가 [고품질의 서술적 논평]으로 EPA를 쉽게 식별하도록 하여 총괄 평가 결정을 지원할 수 있다. 이러한 점수는 또한 시간 경과에 따른 서술적 피드백 개선에 초점을 맞춘 개입의 영향을 정량화하기 위해 교수진 및 프로그램 수준에서 통합될 수 있다. 개인 및 그룹 성과에 대한 더 많은 세부 사항이 설정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은 이 정밀도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정밀 의료와 분명한 유사점이 있다. 이 정보는 또한 학습 환경을 개별 교육자의 요구와 궤적에 더 잘 맞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3 
For example, there is validity evidence to support the use of the Quality of Assessment of Learning (QuAL) score for the evaluation of the quality of narrative assessment comments. 30,31 The automation of QuAL score ratings with natural language processing algorithms could support summative assessment decisions by making it easier for competence committees to identify EPAs with high-quality narrative comments. These scores could also be amalgamated at the faculty member and/or program level to quantify the impact of interventions focused on improving narrative feedback over time. There are clear parallels with precision medicine 32 in that as greater detail of individual and group performance can be established, individuals can benefit from this precision. This information may also help us to better align the learning environment with individual trainees’ needs and trajectories. 33

학습 애널리틱스의 발전은 또한 성차별적이거나 인종 차별적인 평가 관행을 식별하고 정량화함으로써 [형평성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이 쉽게 식별될 수 있을 때까지, 그것들이 다뤄질 것 같지는 않다. 평가의 성별 편견에 대한 Mueller 등과 Dayal 등의 초기 연구는 개별 교수진, 교육 프로그램, 기관 및 전문 분야의 평가 데이터 내에서 편향을 모니터링하도록 확장 및 자동화될 수 있다. 이 정보는 평가자 편견에 대한 추가 조사를 안내하고 이를 감지하고 완화하기 위한 개입을 개발할 수 있다.
Advances in learning analytics could also help to address equity issues through the identification and quantification of sexist or racist assessment practices. Until these issues can be readily identified, it is unlikely that they will be addressed. Early work by Mueller et al 34 and Dayal et al 35 on gender bias in assessments could be expanded and automated to monitor for biases within the assessment data of individual faculty members, training programs, institutions, and specialties. This information could guide further investigation into rater biases and develop interventions to detect and mitigate them.

또 다른 유토피아적 관점은 [여러 데이터 소스, 특히 임상 결과 데이터를 마이닝하고 통합]하는 데 중점을 둔다. [임상 데이터]와 [교육 평가]의 통합은 물론, 교직원과 실습생의 임상 결과의 상호 의존성을 넘어서서, [전공의-민감 품질 지표]의 식별에 대한 작업이 이미 시작되었다. 앞으로 질 향상과 의료교육에 전문성을 갖춘 의사들 간의 협업이 연수생 평가 데이터와 그동안 보살펴온 환자의 임상 결과를 연계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임상-교육 통합]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학습 분석, 실습 분석 및 환자 결과 간의 연결이 설정되어야 한다. 이상적으로, 이러한 연결은 개인, 프로그램 및 시스템 수준의 변경을 지원하기 위해 의미 있게 해석될 수 있는 통합 분석 및 시각화를 사용하여 치료 품질 및 비용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Other utopian perspectives focus on mining and integrating multiple data sources, in particular clinical outcome data. 16,17 Work has already begun on the integration of clinical data and educational assessment 36,37 as well as the identification of resident-sensitive quality metrics 38,39 that move beyond the interdependence of faculty and trainee clinical outcomes. 40,41 In the future, we anticipate that collaboration between physicians with expertise in quality improvement and medical education will link trainee assessment data with the clinical outcomes of the patients that they have cared for. 42 To realize this clinical–educational integration, links will need to be established between learning analytics, practice analytics, and patient outcomes. Ideally, these connections would help to optimize the quality and cost of care using integrated analytics and visualizations that can be meaningfully interpreted to support individual-, program-, and system-level changes.

물론, 이러한 종류의 파놉티시즘이 유토피아인지 아닌지는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한 사람의 유토피아는 다른 사람의 디스토피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Of course, whether panopticism of this kind is utopian is debatable, as one person’s utopia might well be another person’s dystopia.

미래형 디스토피아
A Prospective Dystopia

디스토피아는 이상과는 거리가 멀고 불만이 보통이다. 기술 발전 속도는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들이 디지털 전환을 약속하는 우리 기관의 문을 두드리는 날이 머지않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의 인공지능 사용은 계속 개선될 것이며, 그것은 우리의 평가와 임상 데이터 모두에 더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밖에 없다. 구현을 안내할 구조가 마련되지 않으면 디스토피아 시나리오(Box 2)가 실현될 수 있습니다.

In a dystopia, things are far from ideal and dissatisfaction is the norm. The pace of technological advancement makes it likely that it will not be long before software vendors are knocking on the doors of our institutions promising digital transformation. Our u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will continue to improve, and it is inevitable that it will be applied more broadly to both our assessment and clinical data. If we do not have a structure in place to guide its implementation, our dystopian scenario (Box 2) may come to pass.


박스 2 CBME에서 학습 애널리틱스에 대한 디스토피아 시나리오를 설명하는 가상의 사례 연구
Box 2 Fictional Case Study Describing a Dystopian Scenario for Learning Analytics in Competency-Based Medical Education

Walzar 박사는 자신의 데이터 시각화 및 분석 시스템의 완벽한 구현에 대해 학장과 동료 프로그램 감독들로부터 열렬한 피드백을 받고 있었습니다. 다음 순간 그것은 와르르 무너져 내렸다. 연습생 중 한 명 정도를 받았다는 통보로 시작됐다. 제이콥은 프로그램 내에서 호감을 얻고 있었고, 컴퓨터가 그의 최근 평가 패턴에 관한 플래그를 세우기 전까지 잘 지내오고 있었다. 역량 위원회가 과거에 비슷한 깃발을 보았을 때, 그들은 행동하지 않았고, 확실히 몇 달 안에 이 훈련병들이 고군분투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역량위원들은 이번에는 기다리지 않기로 했다. 그들은 월자르 박사가 제이콥을 불러서 진찰을 받으라고 요청했다.
One minute Dr. Walzar had been enjoying glowing feedback from her dean and fellow program directors on the flawless implementation of her data visualization and analytics system. The next minute it had come crashing down. It started with a notification that she received about one of her trainees. Jacob was well liked within the program and had been progressing well until the computer had flagged his recent assessment pattern as concerning. When the competence committee had seen similar flags in the past, they had not acted and, sure enough, within a few months the evidence demonstrated that these trainees were struggling. The competence committee members decided that this time they did not want to wait. They requested that Dr. Walzar call Jacob in for a meeting to check in.

회의에서, 그녀는 알고리즘은 EPA 수행에 플래그를 달았지만, 역량 위원회는 아직 어떤 문제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언급했다. Jacob은 눈에 띄게 화가 나서 "이게 무슨 점쟁이 같은 쓰레기야? 정말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는 말인가요?"라고 물었다. 그때부터, 제이콥은 그녀와 평가 시스템, 그리고 훈련 프로그램에 대해 불신하게 되었다. 그의 임상 성적은 악화되었다. 그녀는 컴퓨터가 옳았고 이것이 불가피한 것인지, 아니면 그의 쇠퇴를 촉발시킨 것이 회의 그 자체인지 궁금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는 그녀가 그를 프로그램에서 말릴 수 밖에 없을 때까지 계속되었다. 그녀는 바로 다음 주에 그의 제적dismissal과 관련된 소송을 제기했었다.

During the meeting, she mentioned that their algorithm had flagged his EPA performance, but that the competence committee could not identify any problems just yet. He had become visibly upset, asking “What kind of fortune-telling garbage is this? Are you seriously saying you can predict the future?” From then on, Jacob was distrustful of her, the assessment system, and the training program. His clinical performance deteriorated. She wondered if the computer had been right and this was inevitable, or if it was the meeting itself that had set off his decline. Regardless, the problem had festered until she had no choice but to terminate him from the program. She had been served with a lawsuit regarding his dismissal the very next week.

문제는 거기서 끝나지 않았다. 지난 주에 그들의 인증 기관이 해킹을 당했다. 그들의 모든 훈련생들의 평가 자료가 도용되어 온라인에 게재되었다. 그들을 제거하기 위해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는 것처럼 보였다. 그녀는 수련생들로부터 주요 병원 그룹이 이러한 데이터에 접근했다는 속삭임을 들었고, 아무런 설명도 없이 훈련 기간 동안 어려움을 겪었던 훈련병들의 인터뷰를 취소했다.
The problems did not end there. Last week their accrediting body had been hacked. All their trainees’ assessment data were stolen and published online. It did not seem like there was anything that they could do to have them removed. She had heard whispers from her trainees that the major hospital groups had gotten access to these data and, without any explanation, had canceled the interviews of the trainees who had struggled during parts of their training.

가장 나쁜 것은, 유출된 평가 중 하나가 현재 그녀의 훈련생, 동료, 그리고 병원을 고소하고 있는 한 환자가 받은 치료에 관한 것이었다는 사실이다. 연습생의 ICU 로테이션 동안, 그들은 central line을 놓으려고 애썼다. 절차에 대한 교수진의 EPA 평가는 낮은 수준의 위탁을 나타냈으며, 기술의 어려움을 강조하는 유용한 형성적 피드백을 제공했다. 불행하게도, 이것은 환자의 중심선 감염에 기여했을 수 있다. 연수생 변호인단은 이 평가가 과실의 증거로 소송에서 인용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Worst of all, one of the leaked assessments referenced the care received by a patient who was currently suing her trainee, colleagues, and hospital. During the trainee’s intensive care rotation, they had struggled to place a central line. The faculty member’s EPA assessment of the procedure indicated a low level of entrustment and provided helpful formative feedback that highlighted difficulties with technique. Unfortunately, this may have contributed to the patient’s development of a central line infection. The trainee’s lawyers were certain that this assessment was going to be cited in the lawsuit as evidence of negligence.

그 승진에 대해서는 잊어버려. 그녀는 의학을 완전히 그만두어야 할까 봐 걱정했다. 그녀는 그녀가 이런 학습 애널리틱스를 시작하지 않았어야고 생각했다.

Forget about that promotion. She was worried that she was going to have to leave academic medicine altogether. She wished that she had never gotten started with this learning analytics stuff.


디스토피아 시나리오는 훈련생의 EPA 데이터를 정밀하게 분석하는 것이 해로울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만을 보여준다. 앞으로 나아가면서, 우리는 어떻게 하면 그것이 가져올 수 있는 문제에 굴복하지 않고 궁극적으로 환자 결과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집계된 데이터의 시각화 및 분석의 이점을 유지할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학습 애널리틱스를 통합하는 혁신적인 데이터 솔루션을 추진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주목할 만한 몇 가지 영역이 있다.

The dystopian scenario illustrates only some of the ways that the sophisticated analysis of trainees’ EPA data could be detrimental. 21 As we move forward, we must consider how we can maintain the benefits of the visualization and analysis of aggregated data in ways that can ultimately lead to improved patient outcomes without succumbing to the problems that it could present. Several areas are deserving of particular attention for those pushing forward innovative data solutions incorporating learning analytics.

데이터 보안
Data security

애널리틱스 접근 방식을 사용하든 사용하지 않든, [교육생 평가 데이터의 보안]은 우려 사항이다. 이 문제가 항상 존재했지만, 현대의 시스템은 수많은 분산 액세스 포인트가 있는 더 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기 때문에 해킹과 다른 디지털 데이터 보안 침해에 더 취약할 수 있다. 또한, 우리가 수집하는 평가 데이터는 점점 더 상세해지고 민감해집니다. 불행하게도, 이러한 전환이 일어나면서, 우리의 고등 교육 기관들은 점점 더 많은 보안 침해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교육생과 직원들에 대한 대량의 귀중한 데이터, 정보기술 구조의 분산된 조직, 네트워크에 액세스할 수 있는 다수의 개인, 그리고 이러한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상대적으로 부족한 자원 때문에 해커의 표적이 된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정부와 대기업. 교육 평가 데이터 유출로 인한 잠재적 영향은 고려해야 할 매우 현실적인 위험이다.

Whether or not an analytics approach is used, the security of trainee assessment data is a concern. 43 While this problem has always existed, modern systems may be more prone to hacking and other digital data security breaches because they are stored in larger databases with numerous distributed access points. Additionally, the assessment data that we collect are increasingly detailed and sensitive. Unfortunately, as this transition has occurred, our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have been subject to an increasing number of security breaches. 44 They have proven to be targets for hackers due to the large amount of valuable data they store about their trainees and employees, the decentralized organization of their information technology structure, the large number of individuals that are able to access their network, and the comparative lack of resources to combat this threat relative to government and big business. 45 The potential fallout from the leak of educational assessment data is a very real risk that should be considered.

예측적 분석
Predictive analytics

1956년 그의 공상과학 단편소설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필립 K. 딕은 "precrime"이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즉, 아직 저지르지 않았지만 명백한 시스템에 의해 예측된 범죄에 대해 체포되어 기소될 수 있다는 것이다. 46 예측 분석은 수습 성과와 같은 미래 사건에 대해 추론하는 기법이다. [예측 분석]을 통합하는 것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육생을 식별하고 그들에게 추가적인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압도적 역량 위원회를 지원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교육생을 조기에 [struggling 또는 deficient]으로 분류하는 것은, 연수생 자신 또는 프로그램의 인식을 예상하지 못하거나 잠재적으로 부정적인 방식으로 바꿈으로써, 오히려 교육생의 어려움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분석적 예측에 기초하여 고위험 결정을 내리는 윤리 및 합법성과 같은 다른 과제들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In his 1956 science fiction short story The Minority Report, Philip K. Dick introduced the concept of “precrime”—that one could be arrested and charged for a crime that they had not yet committed but that had been predicted by a seemingly infallible system. 46 Predictive analytics are techniques that make inferences about future events such as trainee performance. 10 While the incorporation of predictive analytics has the potential to assist overwhelmed competence committees to identify trainees who may be struggling and provide them with additional support, it is equally possible that prematurely labeling trainees as struggling or otherwise deficient may cause or exacerbate a trainee’s struggles by altering their and their program’s perceptions in unanticipated and potentially negative ways. 47 Other challenges such as the ethics and legality of making high-stakes decisions on the basis of analytical predictions also need to be considered.

데이터 소유 및 사용
Data ownership and use

[데이터의 접근, 소유권 및 거버넌스를 둘러싼 윤리적 문제]는 의료 교육에서 학습 분석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특히 우려되는 사항으로 식별되었다. 이러한 우려는 다음과 같은 과제를 식별하는 광범위한 교육 문헌 내에서 마찬가지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 단편화되거나 불완전한 데이터에서 고부담 의사 결정을 내린다.
  • 모집단에서 도출한 통찰력을 개별 교육생에게 적용한다.
  • 교육생에게 데이터 사용에 대한 동의를 구하는 것이 불충분하거나, 동의를 구하지 않는다.
  • 고도로 민감한 데이터의 적절한 관리를 보장하지 못한다.
  • 분석에 의해 전파되는 편견을 고려하지 않는다.

이러한 문제는 (비교적 추상적인 영어단어 점수를 포함하는 다른 분야의 학생들에 대해 더 일상적으로 수집된 데이터와 달리) [개별 환자의 치료에서 전문 역량에 대한 상세한 실제 평가]를 포함하는 EPA 기반 프로그램의 성격을 고려할 때 의료 교육 내에서 특히 고려할 가치가 있다. 
Ethical issues surrounding access, ownership, and governance of data have been identified as particular concerns with the growing use of learning analytics in medical education. 21,43 These concerns are paralleled within the broader educational literature which identifies challenges including

  • making high-stakes decisions from fragmented or incomplete data,
  • applying insights derived from populations to individual trainees,
  • inadequately (or simply not) seeking consent from trainees regarding the use of their data,
  • failing to ensure appropriate stewardship of high-sensitivity data, and
  • neglecting to consider the biases propagated by analyses. 48 

These issues deserve particular consideration within medical education given the differences between EPA-based programs which contain detailed, real-world assessments of professional competency in the care of individual patients, as opposed to more routinely collected data about students in other fields which contain relatively abstract alphanumerical grades.

또한 분석 엔진이 [독립적 의료행위로의 진전을 결정하는 데 있어 궁극적인 권위]라고 가정되는 선험적인 것인지도 우려된다. 상소권을 포함한 [견제와 균형]이 그러한 시스템에 내장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고등교육을 위해 설계된 광범위한 기관 정책이 연수생-환자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춘 종적 EPA 평가 데이터의 복잡한 감독에 완벽하게 적합하지는 않을 것이다.

It is also a concern if the analytics engine is a priori assumed to be the ultimate authority in determining progress toward independent practice. Checks and balances, including rights of appeal, need to be built into any such system. It is unlikely that broad institutional policies designed for higher education in general will be a perfect fit for the complex oversight of longitudinal EPA assessment data focused on trainee–patient interactions.

임상 통합
Clinical integration

[의학 교육]은 [교육생이 중요한 임상 치료를 제공하는 견습 모델] 내에서 [교육생에 대해 상당한 양의 평가 데이터]가 수집된다는 점에서 비교적 독특하다. 임상 결과와 교육 평가를 연계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잠재적 이익을 고려할 때, 우리는 교육생이 추가적인 [의료법적 위험]에 과도하게 노출되지 않도록 보장해야 한다. 영국의 Bawa-Garba 사건은, 한 소아과 수련생이, 부분적으로, 그녀의 전자 포트폴리오에서 끌어낸 성찰에 근거하여, 중과실 치사죄로 유죄 판결을 받은 것으로, 이것이 우리가 믿고 싶은 것보다 더 가능하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Medical education is relatively unique in that a substantive amount of assessment data is collected on trainees within an apprenticeship model wherein trainees provide clinical care of significant consequence. As we consider the potential benefits of linking clinical outcomes with educational assessments, we must ensure that we do not unduly expose trainees to additional medicolegal risk. The Bawa-Garba case in the United Kingdom, wherein a pediatric trainee was convicted of gross negligence manslaughter based, in part, on reflections pulled from her electronic portfolio, suggests that this is more possible than we would like to believe. 49

디스토피아 시나리오는 의학 교육에서 학습 분석과 관련하여 제기된 모든 우려를 설명하지는 않지만, 우리가 이러한 새로운 도구를 사용하기 시작할 때 직면하게 되는 함정에 대해 적나라하게 상기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 현장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전진하려면 사려 깊고 의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While the dystopian scenario does not illustrate all of the concerns that have been raised regarding learning analytics in medical education, 21 it should serve as a stark reminder of the pitfalls that we face as we begin to use these new tools. Moving forward in a way that maximizes the potential of the field will require a considered and intentional approach.

과정 차트 작성
Charting a Course


대부분의 관할 구역은 CBME를 지원하기 위한 학습 애널리틱스의 사용이 탐구되고 있는 중요한 벼랑에 있지만, 우리의 교육생과 기관을 통제하고 보호하기 위한 정책과 프로세스는 아직 정비되지 않았다. 우리는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 시나리오의 공유가 이 기술의 필요성과 탄력적이고 미묘한 그리고 민첩한 감독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의 중요성을 모두 전달했기를 바란다. 이러한 과제에 대처할 수 있다면 세 번째 시나리오(상자 3)에 설명된 결과가 더 가능성이 높습니다.

Most jurisdictions are at an important precipice where the use of learning analytics to support CBME is being explored, but the policies and processes to govern and protect our trainees and institutions have not yet been ironed out. We hope that the sharing of utopian and dystopian scenarios has conveyed both the need for this technology and the importance of building resilient, nuanced, and nimble systems of oversight. If we can rise to this challenge, the outcomes described in our third scenario (Box 3) are more likely.


박스 3 CBME에서 학습 애널리틱스의 안전하고 윤리적인 구현을 설명하는 가상의 사례 연구
Box 3 Fictional Case Study Describing the Safe and Ethical Implementation of Learning Analytics in Competency-Based Medical Education

Walzer 박사가 분석 학습에 대해 더 많이 배우면서, 그녀는 자신의 프로그램이 몇 가지 심각한 결과에 얼마나 가까이 다가왔는지를 깨달았다. 지역 정보 기술 팀과 함께 일하면서, 그녀는 자신의 작업의 윤리적, 기술적 함의를 연구했고 그 문제들을 앞질렀다. Walzar 박사는 자신의 새로운 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 유형을 구분하고 프로그램 평가 및 연구에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를 명확히 하는 데이터 액세스 표준] 개발을 위한 투입input과 리더십을 제공했습니다. 이 계획은 평가 데이터를 인증 기관에 전송하고 저장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전송에 예상보다 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익명화된 집계 데이터만 업로드되도록 주요 변경 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인증기관이 (제3자 보안감사 권고사항을 이행했음에도) 해킹을 당했을 때 조차, 교육생들의 평가 자료는 구체적으로 식별되지 않았다.

As Dr. Walzer learned more about learning analytics, she realized just how close her program had come to some serious consequences. Working with her local information technology team, she studied the ethical and technical implications of her work and got ahead of the issues. With her newfound knowledge, Dr. Walzar also provided input and leadership on the development of data access standards that distinguished types of data based upon their sensitivity and clarified how data would be used for program evaluation and research. This planning impacted the transfer and storage of assessment data to their accrediting body. While the transfer took longer than anticipated, major changes were made to ensure that only anonymized, aggregate data were uploaded. When the accrediting body was hacked despite having implemented the recommendations of a third-party security audit, none of their trainees’ assessment data were specifically identifiable.

그녀는 [공동 설계 방법론]을 활용하여 일선 교수진, 현재 교육생 및 심지어 소수의 환자를 포함한 이해 당사자들을 참여시켰습니다. 몇 년 안에, 그녀는 이 수련생들이 병원의 최신 교수진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고, 그녀는 그들의 참여를 수련생들에게 이 작품이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과 그들의 문화와 시스템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투자로 보았다. 또한 작업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이해관계자들이 제안한 변경사항으로 인해 관련성이 높아졌으며 여러 가지 우려사항이 구현되기도 전에 해결되었습니다.
She leveraged a co-design methodology to engage stakeholders including frontline faculty, current trainees, and even a few patients. Within a few years, she anticipated that these trainees would become their hospital’s newest faculty and she saw their involvement as both a way to ensure the work was embraced by the trainees and as an investment in the sustainability of their culture and system. It also increased the transparency and trust in the work. The changes the stakeholders suggested made it more relevant and resulted in multiple concerns being addressed before they were even implemented.

프로그램을 [역량 위원회 결정]에 inform하기 위해 예측 분석을 사용하는 것도 지연되었다. 그 시간에, 그들은 고부담 평가 결정을 지원하는 데 이러한 새로운 방법론을 사용하기 위한 [타당성 증거]를 수집했다. 역량 위원회 위원들은 이것이 그들의 결정을 더 잘 뒷받침하는 더 명확하고 강력한 분석 결과를 가져왔다는 데 동의했다. 이러한 학술적 접근은 또한 그들의 부서 구성원들을 위한 수많은 출판물을 낳았다. 그들은 모든 훈련생들에게 개별화된 학습 계획을 알리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녀는 교육생들이 단순히 시스템에 의해 플래그가 지정되는 것을 방치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생들이 데이터를 해석하고 그에 따라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 데이터 전문 교수진을 구축하기 위해 지역 교육자들과 광범위하게 협력했다.
Her program’s use of predictive analytics to inform their competence committee decisions was also delayed. In that time, they collected validity evidence for the use of these novel methodologies in supporting high-stakes assessment decisions. The competence committee members agreed that this resulted in more clear and robust analytics that better supported their decisions. This scholarly approach also resulted in numerous publications for members of their department. They took the time to learn how to use the new methods to inform the individualized learning plans for every trainee. She worked extensively with local educators to build up a cadre of data-savvy faculty who were comfortable with helping the trainees to interpret and act upon the data, rather than simply leaving trainees to be flagged by the system.

몇 년 안에, Walzer 박사와 그녀의 교육생들, 그리고 그 기관은 학습 애널리틱스를 그들의 프로그램에 통합하는 것이, 부정적인 결과를 방지하면서, 모든 당사자에 대한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편안하게 느끼게 되었다. 그들은 또한 계속해서 새로운 계획들을 생각해냈다. 예를 들어, 그들은 교육생을 위한 주요 성과 지표를 취약한 환자 집단의 임상 관리 개선에 매핑하기 시작했다.
Within a few years, Dr. Walzer, her trainees, and the institution became comfortable that the incorporation of learning analytics into their program was done in a way that maximized the benefits to all parties while preventing negative consequences. They also continued to come up with new initiatives. For example, they had begun mapping key performance indicators for their trainees to improvements in the clinical care of vulnerable patient populations.


 

1942년 단편 'Runaround'에서, Issac Asimov는 로봇 행동의 지배 원리로 로봇 공학의 3가지 법칙을 제안했다. 로봇 기술의 초기에 쓰여졌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원칙들은 오늘날까지 계속 논의되고 논의되고 있다. 로봇 공학 및 학습 분석은 특정 지침의 장기적 관련성을 제한하면서 신속하고 예측할 수 없는 진화할 수 있는 기술이라는 공통점을 공유한다. 이를 염두에 두고 학습 분석의 개발 및 구현에 대한 유사한 원칙적 접근 방식이 적절하다고 본다. Slade와 Prinslu는 CBME 내에서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는 [학습 애널리틱스를 위한 6가지 윤리적 원칙]을 제안했다. 48 표 1은 이러한 원칙을 설명하고 CBME 평가 프로그램 내에서 이들의 적용 예를 제공한다.
In his 1942 short story Runaround, Issac Asimov proposed 3 laws of robotics as governing principles for robot behavior. 50 Despite being written in the early days of robotic technology, these principles continue to be discussed and debated to this day. Robotics and learning analytics share the commonality of being technologies that can evolve rapidly and unpredictably, limiting the long-term relevance of specific guidelines. Bearing this in mind, we believe that a similarly principled approach to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learning analytics is appropriate. Slade and Prinsloo have proposed 6 ethical principles for learning analytics that are broadly applicable within CBME. 48Table 1 describes these principles and provides an example of their application within a CBME assessment program.

 

분석을 배우는 것은 도덕적인 실천이 되어야 한다.
Learning analytics should be a moral practice

학습 분석은 의사 결정에만 사용해서는 안 되며, 의료 시스템 내의 [교육생, 기관 및 환자의 이익]을 위해 [학습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사용되어야 한다. 적절한 [정책, 시스템 및 문화를 구축 및 조정]하여 사용을 가이드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를 들어, 예측 분석을 구현할 때, 우리는 우리가 찾고 있는 정보뿐만 아니라 그러한 정보가 이러한 그룹에 어떻게 그리고 왜 도움이 될 것인지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우리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분석이 우리의 [시스템에 구축된 가정, 목적 및 체계적 편견을 탐구explore하는 [타당성 주장]에 의해 뒷받침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학습 분석의 사용이 제도적 및 공동체적 가치와 일치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PAIR(참여, 접근, 포함 및 표현) 원칙의 의도적인 고려가 제안되었다. 
Learning analytics should not be used solely to drive decisions, but to gain greater understanding of learning for the benefit of the trainees, institutions, and patients within our health care systems. Care should be taken to build and/or adapt appropriate policies, systems, and cultures to guide their use. 43 For example, when implementing predictive analytics, we must carefully consider what we are looking for as well as how and why that information will benefit these groups. It will be crucial to ensure that the analytics which we allow to influence our decisions are supported by validity arguments that explore the assumptions, purpose, and systemic biases that are baked into our systems. The intentional consideration of the PAIR (Participation, Access, Inclusion, and Representation) principles has been proposed to ensure that the use of learning analytics aligns with institutional and community values. 51

에이전트로서의 교육생
Trainees as agents

학습 분석은 "교육생에게" 가해지는 것이 아니라 "교육생과 함께" 하는 것이어야 한다. 시스템 내에서 교육생의 공동 설계와 참여는 필수적이며, 특히 상급 교육생이 후배들을 육성하고 가르치는 데 있어 어텐딩보다 실제 접근 방식을 더 많이 취하는 시스템에서 더욱 중요하다. 교육생은 당사 시스템의 설계 및 운영에 파트너로 참여해야 합니다. 어떤 데이터가 수집되고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려주면 이러한 분석에 참여하고 이익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는 훈련생의 성과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예측 분석을 사용하기 때문에 특히 중요하다. 이러한 분석의 개발에 교육생을 참여시키는 것은 교육생들이 자신에게 중요한 평가 프로그램에 대리점을 제공하는 동시에 그들의 이점과 한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성공적인 공동 설계 노력은 또한 미래 교육 리더의 도제 교육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들의 지속적인 기관은 데이터 시스템의 진화와 갱신에 기여하기 때문에 지속 가능성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데이터 통찰력에서 학습하는 인간의 측면은 지속적인 전문 개발 문헌에 설명되어 있으며 교육생들에게 번역될 수 있다. 최적의 학습 시스템과 발전 지향적인 조직을 만들기 위해 어떤 교육적 지원, 정책, 시스템이 필요한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Learning analytics should not be “done to” trainees but “done with” them. Co-design and involvement of trainees within the systems are imperative, especially in systems where senior trainees take more of a hands-on approach than attendings in nurturing and teaching their junior colleagues. Trainees should be involved as partners in the design and operation of our systems. Making them aware of what data are being collected and how they are being used will help them to engage with and benefit from these analyses. 28,52 This will be particularly important as predictive analytics are used to monitor trainee performance. Involving trainees in the development of these analyses will help them to understand their benefits and limitations while providing agency in an assessment program that matters to them. Successful co-design efforts also allow for the apprenticeship of future educational leaders whose continued agency will enhance sustainability as they contribute to the evolution and renewal of our data systems. 53–55 The human aspect of learning from data insights has been described in the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literature and may translate to trainees. 56 More study is needed to understand what educational supports, policies, and systems will be required to create optimal learning systems and developmentally oriented organizations. 22,43

훈련생 신분과 성과는 시간적 역동적 구조이다.
Trainee identity and performance are temporal dynamic constructs

학습 분석을 구현하면서 교육 및 임상 결과가 [교육생의 상황]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결정해야 한다. EPA 평가는 [관찰 데이터]로 구성된다. 이러한 관찰은 [팀 기반 의료]의 맥락에서 발생하며, [암묵적 편견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교수진에 의해 완료된다. 우리가 이러한 데이터를 해석하기 시작할 때, 이러한 맥락을 기억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교육생들의 성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는 [복잡한 시스템 속의 환자 결과]와 [교육생 주변에 존재하는 팀]을 통합할 때 특히 그렇습니다. 우리는 연습생이 일하는 맥락을 이해하고 성공을 어떻게 귀속시킬지를 결정하는 데 있어 그것을 설명하기 위해 미묘한 과학이 필요할 것이다. [전공의에 민감한 품질 척도]를 조사 및 분리하고, [의료 팀의 상호 의존성]을 분리하는 데 초점을 맞춘 최근 연구는 이 복잡하고 미묘한 데이터의 해석을 안내해야 한다.
As we implement learning analytics, we should seek to determine how educational and clinical outcomes can be and are impacted by our trainees’ contexts. 57 EPA assessments consist of observational data. These observations occur within the context of team-based health care and are completed by faculty members who may be influenced by implicit bias. 58 As we begin to interpret these data, it will be important to remember this context and consider the trainees’ growth over time. 57 This is particularly true when incorporating patient outcomes within the complex systems and teams that exist around our trainees. We will need nuanced science to understand the context in which the trainee works and account for that in determining how to attribute success. Recent work focused on examining and isolating resident-sensitive quality measures 38,39 and teasing apart the interdependence of health care teams 40,41 should guide the interpretation of this complex and nuanced data.

훈련생들의 성공은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현상이다.
Trainee success is a complex and multidimensional phenomenon.


우리는 학습 분석을 해석하고 사용하는 교육자를 교육하여, 학습 애널리틱스가 도출하는 추론에 대해 어느 정도 회의적인 태도를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21 기계 학습, 자연어 처리 및 기타 고급 예측 도구는 [상관 관계 데이터 기법의 파생물]이므로 [인과관계와 연결되어 있다고 가정할 수 없다]. 임상 의사 결정 지원 도구, 위험 기반 계산기 또는 기타 지침을 임상 진료에서 사용하는 방법과 유사하게, 우리는 교육에 사용하는 [도구의 진단 부정확성]에 대해 경계해야 한다. 도구의 민감도 및 특수성과 같은 속성을 연구하면 도구의 강점과 한계를 이해하고 저위험 및 고위험 평가 결정에 적절하게 기여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상관관계가 있는 결과]와 [운명fate]을 혼동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We should train the educators who interpret and use learning analytics to sustain a degree of skepticism with respect to the inferences they draw from them. 21 Machine learn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and other advanced prediction tools are derivative of correlational data techniques and cannot be assumed to be linked to causality. 59 Similar to how we use clinical decision support tools, risk-based calculators, or other guidelines in clinical care, we should remain wary of the diagnostic imprecision of the tools that we use in education. Studying attributes such as the sensitivity and specificity of our tools will help us to understand their strengths and limitations and ensure that they are contributing appropriately to low- and high-stakes assessment decisions. Above all, we must ensure that we do not confuse a correlated outcome with fate.

투명성.
Transparency.

교육생들의 신뢰를 쌓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투명성]이 필수적입니다. EPA 평가 데이터에는 실습생 학습 및 평가에서부터 교수진 개발, 프로그램 평가, 품질 개선, 연구 및 인증에 이르는 수많은 사용 사례가 있다. 연수생의 평가 데이터가 이러한 모든 목적에 사용될 것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연수생은 자신의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를 알아야 한다. 또한, 투명한 정책은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의 [소유권과 민감도]를 분류하고, [누가 어떤 목적으로 각 유형의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기관들은 그들의 정책과 지역 입법에 기초하여 그들 자신의 지침을 개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내부 프로그램 평가 및 인증 목적을 위해 익명으로 집계된 수습 평가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는 것은 오랜 표준 관행이지만 학습자에게 데이터가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될 것임을 공식적으로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연구 목적으로 식별 가능하거나 잠재적으로 식별 가능한 평가 데이터를 공유하려면 데이터의 민감도에 따라 선택 또는 선택 동의 프로세스가 필요할 수 있다. [[프로그램 평가]와 [연구] 사이의 구분을 명확히 하는 것]은 종종 프로그램 평가 작업으로 확장되는 윤리적 면제 및 감소된 정밀 조사를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할 것이다. 훈련생 평가 데이터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하기 위해 취한 보안 절차의 한계도 투명해야 한다. 

Transparency is essential to develop and maintain the trust of our trainees. 60 There are numerous use cases for EPA assessment data that span from trainee learning and assessment through faculty development, program evaluation, quality improvement, research, and accreditation. 26 As it is not obvious that a trainee’s assessment data would be used for all of these purposes, they should be made aware of how their data will be used. Further, transparent policies should categorize the ownership and sensitivity of various types of data and explicitly outline who has access to each type of data for what purpose. Institutions will need to develop their own guidelines based upon their policies and local legislation. For example, using an anonymized, aggregated dataset of trainee assessments for internal program evaluation and accreditation purposes is a long-standing and standard practice, but it is important to formally inform learners that their data will be used in this way. On the other hand, the sharing of identifiable or potentially identifiable assessment data for research purposes is likely to require opt-out or opt-in consent processes depending upon the sensitivity of the data. Clarifying the division between program evaluation and research will be extremely important given the ethical exemptions and decreased scrutiny that are often extended to program evaluation work. 61 The limitations of the security procedures taken to ensure the privacy of trainee assessment data should also be made transparent. 62

데이터셋 간의 연결을 강화하면 데이터셋 분석을 지원하고 해킹이나 기타 기술적 문제에 더욱 취약해진다.

  • 데이터 파티셔닝(즉, 데이터가 저장되는 위치를 분리하고 온디맨드 방식으로 연결), 
  • 익명화(즉, 교육생이 데이터만으로 식별할 수 없도록 데이터를 코드화된 식별자로 재작성) 
  • 블록체인 기술(즉, 분산 원장 시스템을 사용하여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고 장애 지점을 최소화함) 및 
  • 다른 고급 데이터 보안 기술

...은 보안을 강화할 수 있지만 교육 기관의 현재 기술 수준을 넘어설 수 있습니다. 종합하면, 기관 정책은 [다양한 유형의 수습 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와 [그 보안을 보장하기 위해 어떤 예방 조치가 마련되어 있는지] 투명하게 정의해야 한다. 
Strengthening the connections between datasets supports their analysis and also makes them more vulnerable to hacking or other technical issues. 23 

  • Data partitioning (i.e., separating where data are stored and linking on demand),
  • anonymization (i.e., redacting data down to only coded identifiers so that trainees cannot be identified by data alone),
  • block-chain technology (i.e., using a decentralized ledger system to ensure data integrity and minimize points of failure), and
  • other advanced data security techniques

...could increase security but may be beyond the current technological skill set of educational institutions.

Taken together, institutional policies should transparently define

  • how various types of trainee data can be used and
  • what precautions are in place to ensure its security.

고등교육은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을 여유가 없다.
Higher education cannot afford to NOT use data.

마지막으로, 우리는 학습 분석의 사용을 진전시키기 위한 결의와 용기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원칙은 복잡하고 진화하는 문제를 제기하는데, 이러한 문제를 안전하고 윤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해결해야 합니다. 그러나 미래의 교육생과 환자의 이익을 위해 교육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CBME 내에서 수집한 평가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인력, 프로그램 및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는 목표로 이러한 새로운 도구의 사용에 접근하면 교육생이 제공하는 임상 관리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Finally, we will need resolve and courage to move forward with the use of learning analytics. These principles raise complicated and evolving concerns that will need to be addressed to do this safely and ethically. However, not using the assessment data that we collect within CBME to improve our training systems for the benefit of our future trainees and their patients would also be problematic. If we approach the use of these new tools with the goal of constantly improving our people, programs, and systems, 22 then they will provide insight into how we can improve the clinical care provided by our trainees.

결론들
Conclusions

학습 분석은 교육생, 프로그램 및 시스템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EPA 기반 CBME 평가 시스템에 의해 수집되는 엄청난 양의 평가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활용은 새롭고 잠재적으로 위험한 과제를 제시하기도 한다. 안전하게 전진하기 위해, 우리는 교육과 컴퓨터 과학의 더 넓은 분야에서 개발된 학습 분석의 윤리적 원칙을 고려하고 기초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Learning analytics have the potential to leverage the incredible amount of assessment data that are being collected by our EPA-based CBME assessment systems in ways that will benefit our trainees, programs, and systems. However, their utilization also presents new and potentially dangerous challenges. To move forward safely, we will need to consider and build upon the ethical principles of learning analytics that have been developed in the broader fields of education and computer science.

 


Acad Med. 2021 Jul 1;96(7S):S89-S95. doi: 10.1097/ACM.0000000000004092.

From Utopia Through Dystopia: Charting a Course for Learning Analytics in Competency-Based Medical Education

Affiliations collapse

Affiliations

1B. Thoma is associate professor,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ine, University of Saskatchewan, Saskatoon, Saskatchewan, Canada, and clinician educator, Royal College of Physicians and Surgeons of Canada, Ottawa, Ontario, Canada; ORCID: https://orcid.org/0000-0003-1124-5786.

2R.H. Ellaway is professor, Department of Community Health Sciences, and director, Office of Health and Medical Education Scholarship, Cumming School of Medicine, University of Calgary, Calgary, Alberta, Canada; ORCID: https://orcid.org/0000-0002-3759-6624.

3T.M. Chan is associate professor, Division of Emergency Medicine, Department of Medicine, assistant dean, Program for Faculty Development, Faculty of Health Sciences, and adjunct scientist, McMaster Education Research, Innovation, and Theory (MERIT) program, McMaster University, Hamilton, Ontario, Canada; ORCID: https://orcid.org/0000-0001-6104-462X.

PMID: 34183609

DOI: 10.1097/ACM.0000000000004092

Abstract

The transition to the assessment of entrustable professional activities as part of competency-based medical education (CBME) has substantially increased the number of assessments completed on each trainee. Many CBME programs are having difficulty synthesizing the increased amount of assessment data. Learning analytics are a way of addressing this by systematically drawing inferences from large datasets to support trainee learning, faculty development, and program evaluation. Early work in this field has tended to emphasize the significant potential of analytics in medical education. However, concerns have been raised regarding data security, data ownership, validity, and other issues that could transform these dreams into nightmares. In this paper, the authors explore these contrasting perspectives by alternately describing utopian and dystopian futures for learning analytics within CBME. Seeing learning analytics as an important way to maximize the value of CBME assessment data for organizational development, they argue that their implementation should continue within the guidance of an ethical framework.

+ Recent posts